$\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객관 구조화 임상시험을 활용한 봉약침 시술 전 과정에 대한 교육효과
Training future Korean medicine doctors to perform bee venom acupuncture and obtain informed consent using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Medicine = 대한한의학회지, v.43 no.1, 2022년, pp.6 - 17  

조은별 (원광대학교 한방병원 침구의학과) ,  전혜수 (원광대학교 한방병원 침구의학과) ,  권오상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경락경혈학교실) ,  홍지성 (원광대학교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 ,  이재훈 (원광대학교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 ,  정은호 (장수군보건의료원 한의과) ,  박지원 (원광대학교 전주한방병원 침구의학과) ,  서욱철 (원광대학교 광주한방병원 침구의학과) ,  임규상 (원광대학교 한의학 전문대학원) ,  조남근 (원광대학교 한방병원 침구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describes the implementation of a training course that aimed to increase the competency of undergraduate students of Korean medicine at a single college to obtain informed consent and perform bee venom acupuncture using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Meth...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5)

  1. Korean Acupuncture and Moxibustion Society Textbook Compilation Committee. Acupuncture medicine (4th ed.). Seoul: Hanmi Medical Publishing Company. 2020:223-228. 

  2. Lee, E. J., Ahn, Y. C., Kim, Y. Il, Oh, M. S., Park, Y. C., & Son, C. G. (2020). Incidence rate of hypersensitivity reactions to bee-venom acupuncture. Frontiers in Pharmacology, 11(October), 1-7. https://doi.org/10.3389/fphar.2020.545555 

  3. Kim, C. W., Lee, Y. H., & Lee, K. H. (2011). The case report of an anaphylaxis occurred when using sweet bee venom and common bee venom at the same time. Journal of Pharmacopuncture, 14(4), 59-61. https://doi.org/10.3831/kpi.2011.14.4.059 

  4. Kim, J. H., Kim, M. S., Lee, J. Y., Yeom, S. R., Kwon, Y. D., & Kim, D. W. (2015). The case report of anaphylaxis after treated with bee-venom acupuncture. Journal of Korean Medicine Rehabilitation, 25(4), 175-182. https://doi.org/10.18325/jkmr.2015.25.4.175 

  5. Jeoung, Y. O., Yang, T. K., Bak, Y. I., Lim, I. S., & Sim, K. B. (2014). An ideal model of informed consent communi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6(1), 9-17. https://doi.org/10.3946/kjme.2014.26.1.9 

  6. Anderson, T. N., Kaba, A., Gros, E., Schmiederer, I. S., Shi, R., Aalami, L. R., et al. (2021). A novel blended curriculum for communication of informed consent with surgical interns. Journal of Graduate Medical Education, 13(3), 411-416. https://doi.org/10.4300/jgme-d-20-01057.1 

  7. Koller, S. E., Moore, R. F., Goldberg, M. B., Zhang, J., Yu, D., Conklin, C. B., et al. (2017). An Informed Consent Program Enhances Surgery Resident Education.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74(5), 906-913. https://doi.org/10.1016/j.jsurg.2017.02.002 

  8. Korean Acupuncture and Moxibustion Society Textbook Compilation Committee. Clinical practice guideline of acupuncture medicine (1st ed.). Seoul: Hanmi Medicine Publish Company. 2020:3-188. 

  9. Kyunghee University College of Korean Medicine Clinical Skills Compilation Committee. Korean medicine clinical skills OSCE (1st ed.). Seoul: Korea Medical Book Publishing Company. 2019:1-178. 

  10. Cho, H. W., Hwang, E. H., Shin, B. C., Sul, J. U., Hong, J. W., & Shin, S. W. et al. (2012). The analysis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training and the related factorsespecially in oriental rehabilitation medicine. Korean Journal of Oriental Preventive Medical Society, 16(2), 1-15. 

  11. Sim, S. B., Kweon, J. H., Kim, H. W., Hong, J. W., & Shin, S. W. (2013). Student satisfaction study of clinical skills training in Korean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Korean Medicine, 34(3), 37-53. https://doi.org/10.13048/jkm.13011 

  12. Yang, S.-J., Park, K.-M., & Cho, S.-H. (2020). The analysis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training and the related factors in the Korean medicine obstetrics and gynecology.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33(1), 116-127. https://doi.org/10.15204/jkobgy.2020.33.1.116 

  13. Cho, E., Lee, J.-H., Kwon, O. S., Hong, J., & Cho, N. G. (2021). Assessment of acupuncture and moxibustion medicine clinical practice using th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Journal of Acupuncture Research, 38(3), 219-226. https://doi.org/10.13045/jar.2021.00122 

  14. Kim, M. J. (2020). Usage of informed consent form for Bee-venom pharmacopuncture therapy at Korean medicine hospitals and proposal for development of a standard informed consent form. Journal of Korean Medicine, 41(3), 66-80. https://doi.org/10.13048/jkm.20026 

  15. George, J. H., & Doto, F. X. (2001). A simple five-step method for teaching clinical skills. Family Medicine, 33(8), 577-578. 

  16. Wearne, S. (2011). Teaching procedural skills in general practice. Australian Family Physician, 40(1/2), 63-67. 

  17. Medical Association of Pharmacopuncture Institute. Pharmacopuncturology. Seoul: Elsevier Korea L.L.C. 2008:167-199. 

  18. Medical Association of Pharmacopuncture Institute. Pharmacopuncture medicine. Seoul: Gaonhaemedia. 2016:11-20. 

  19. Lim, C., Han, H., Hong, J., & Kang, Y. (2016). 2016 competency modeling for doctor of Korean medicine & application plans. Journal of Korean Medicine, 37(1), 101-113. https://doi.org/10.13048/jkm.16010 

  20. Lee, S. (2018). Development of evaluation scale of flipped-learning course operation suitability in a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5(1), 159-181. https://doi.org/10.15334/fle.2018.25.1.159 

  21. Miller, G. E. (1990). The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competence/performance. Academic Medicine, 65(9), 563-567. 

  22. Harden, R. M., Lilley, P., & Patricio, M. (2016). The definitive guide to the OSCE: th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s a performance assessment. Edinburgh (UK): Elsevier. 

  23. Kim, J. D. (2011). Research on the realistic acupuncture model: towards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Masters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24. Pacific Academy of Sciences. 5 minutes OSCE (5th ed.). Seoul: Pacific Books. 2018:314-319. 

  25. Im, S. J. (2012).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clinical clerkship. Hanyang Medical Reviews, 32(1), 51-58. https://doi.org/10.7599/hmr.2012.32.1.5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