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유형 및 운영방식에 따른 대학생의 수업만족도 차이 분석
Analysis of the Impact of Course Type and Delivery Modes on College Students' Online Course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21 no.3, 2022년, pp.73 - 87  

김민경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  이지연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VID-19 pandemic continues to prolong, non face-to-face, online classes has become the new normal in education. To examine the effect of course types and course delivery modes on student course satisfaction, the study analyzed survey data collected from 2,743 students enrolled in a 4-year un...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40)

  1. 구유영, 박돈하, 김정재, 박영희, 고철기, 이보경, "대학생전공-교양 교과목 이수 특성에 나타난 교육과정구조와 이수체계의 문제", 교양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2019, 369-396. 

  2. 권영애, 이효숙, 박혜진, "시스템 품질과 콘텐츠 품질, 상호작용이 화상 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호, 2022, 251-268. 

  3. 김남일, "비대면 원격수업 만족도에 대한 조사 연구: K대학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제11권, 제5호, 2020, 1145-1157. 

  4. 김민경, 장윤정, 이지연, "COVID-19로 인한 전면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대학생의 수업만족도 변화 분석", 한국IT 서비스학회지, 제20권, 제6호, 2021, 125-139. 

  5. 김석훈, "대학 교양필수 영어읽기와 영어쓰기 교과목 온라인 화상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3호, 2021, 217-231. 

  6. 김성주, 소연희, "대학생의 원격수업운영에 대한 만족도 분석: 단과대학별 차이를 중심으로", 국제교류와 융합교육, 제1권, 제1호, 2021, 46-60. 

  7. 김슬기, 김장현, "의미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영화 리뷰 시각화",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2019, 1-6. 

  8. 김영신, "코로나 시대 대학생의 온라인 수업 만족도 연구", 인문사회21, 제12권, 제6호, 2021, 125-135. 

  9. 김한나, "코로나 19로 인한 원격수업 유형에 따른 사범학부 학생들의 강의만족도와 학습효과 연구: 동영상 제작 수업과 실시간 화상 수업을 중심으로",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2021, 169-193. 

  10. 김현진, 김명성,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대학 실시간 화상강의와 녹화강의에 대한 학습자 인식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3호, 2021, 1145-1165. 

  11. 김혜정, "대학 교양영어 강좌로서 온라인 교육의 방향탐색: 영화를 활용한 비대면 영어 수업을 기반으로", 영상영어교육, 제22권, 제1호, 2021, 65-89. 

  12. 김혜정, "언택트 시대 온라인 비대면 교양 영어 수업과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호, 2022, 231-249. 

  13. 남영옥, "대학의 온라인 수업 질 제고 요인에 대한 대학생의 전공계열별 요구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22호, 2020, 975-997. 

  14. 박주호, 유기웅,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만족도 및 교육과정 개선요구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2호, 43-82. 

  15. 백이연, "온라인 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조사",일본어교육연구, 제52호, 2020, 59-74. 

  16. 서일보, "대학 비대면 교양수업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차이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2021, 287-299. 

  17. 안현경, "코로나 19 로 인한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작용 정도와 방법, 인터넷 교육 기기에 따른 수업만족도와의 관계-대학 미용관련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뷰티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2021, 19-26. 

  18. 오영범, "비대면 원격수업 사례분석을 통한 교수자의 원격수업 역량 탐색: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특집)호, 2020, 715-744. 

  19. 육지훈, 이동하, "교양회계 수업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효과 및 만족도 분석: 서울 소재 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학연구, 제15권, 2021, 77-114. 

  20. 이경, "실시간 온라인 수업 및 조별 활동에서 외국인 유학생이 느끼는 사회적 실재감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6호, 2021, 547-563. 

  21. 이경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체육 실기과목 온라인 원격수업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연구: H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제30권, 제6호, 2021, 611-626. 

  22. 이미아, "대학생들이 인식한 협동학습 수행의 기본요소 반영 정도와 학습양식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분석",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1호, 2017, 115-132. 

  23. 이수상,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활용과 한계, 서울: 청람, 2018. 

  24. 이지연, 성은모, 이지은, 임규연, 한승연, "코로나19시대 온라인 수업의 도전과 과제",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특집)호, 2020, 671-692. 

  25. 이태희, 천경희, 박영순, "COVID-19 상황에서 의과대학 비대면 수업방식의 변화와 이에 따른 학생의 태도 및 실재감 인식 변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4호, 2021, 1353-1375. 

  26. 이효진, 윤가영, 박인우,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에 따른 대학생의 수강신청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2017, 79-99. 

  27. 장유진, 송지훈,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과 만족도 간 관계: 지각된 유용성의 조절효과,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4호, 2021, 833-860. 

  28. 전병호, "교양 과목에서의 온라인 수업 학습자 만족에 관한 연구: 녹화 동영상 수업을 위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7권, 제4호, 2021, 197-207. 

  29. 조미원, 김지영, "비대면 시대의 K대학 원격수업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인문사회21, 제12권, 제2호, 2021, 1399-1414. 

  30. 진서연, 엄미리, 김수인, 김효정, "대학 예비교수자의 TPACK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2021, 53-74. 

  31. 최동연, 김민정,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한 가상 환경 기반 대화 시뮬레이션에서의 학습경험 탐색",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2호, 2019, 107-137. 

  32. 최부기, 전주성,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사회적 실재감, 수업만족도,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2011, 315-334. 

  33. El-Hawy, L. L., K. A. Alssarat, S. R. Dimetry, and M. B. Awad Allah, "Medical students' satisfaction regarding blended learning during COVID-19 pandemic", The Egyptian Journal of Hospital Medicine, Vol.86, No.1, 2022, 645-652. 

  34. Khojasteh, L., Z. Karimian, A. Y. Farahmandi, E. Nasiri, and N. Salehi, "E-content development of english language courses during COVID-19: A comprehensive analysis of students' satisfaction", Journal of Computers in Education, 2022, 1-27. 

  35. Kim, S., S. H. Jeong, H. S. Kim, and Y. J. Jeong, "Academic success of online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programs in the COVID-19 pandemic era",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38, 2022, 6-16. 

  36. Kumar, S., "Impact of online learning readiness on students satisfaction in higher educational institution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Transformations, Vol.34, No.SP ICTIEE, 2021, 64-70. 

  37. Lin, T. C., "Student learning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with traditional face-to-face classroom versus online learning: Evidence from teaching Statistics for Business", E-Learning and Digital Media, 2022, 20427530211059625. 

  38. Oducado, R. M. and H. Estoque, "Online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Stress,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Nursing Practice, Vol.4, No.2, 2021, 143-153. 

  39. Simonson, Smaldino, and Zvacek, Teaching and learning at a distance: Foundations of distance education (6th ed.),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2014. 

  40. Yuksel, H. G., "Remote learning during COVID-19: Cognitive appraisals and perceptions of english medium of instruction (EMI) student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Vol.27, No.1, 2022, 347-3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