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관광 가치와 사회적 자본이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래지향적 시간관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Effects of SNS Tourism Value and Social Capital on SNS Tourism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Future-Oriented Time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258 - 273  

김대석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  고영공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한 SNS 관광가치(경제적, 사회적)와 사회적 자본(결속형, 연결형)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SNS 관광 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SNS 관광 만족도와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미래지향적 시간관이라는 변수를 적용하여 조절 관계를 규명하였다. SNS를 활용하여 숙박 관광 경험이 있는 326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 SPSS 25.0과 Smart PLS 3.0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경제적, 사회적 가치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연결형 자본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결속형 자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만족도와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미래지향적 시간관은 유의미한 조절역할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반적인 연구 결과를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관광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SNS tourism value (economic, social) and social capital (bonding, bridging) on SNS tourism satisfaction using SNS and the effect of SNS tourism satisfaction on reuse intention. In addi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NS tourism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a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상품)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SNS 관광 가치와 사회적자본의 요인들이 만족도를 통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첫째, SNS 특성을 반영한 관광 가치(경제적, 사회적)와 사회적 자본 (결속형, 연결형)이 SNS 관광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둘째, SNS 관광 만족도가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미래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현재 환경에서의활동과 미래의 환경을 연결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미래지향적 시간관 요인을 활용하여 SNS 관광 만족도와 재이용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잠재 관광객이 관광 상품(활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우선시하는 경제적 측면과 관광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타인과의 상호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측면에 중점을 두어 SNS를 활용한 관광 가치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둘째, SNS 관광 만족도가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미래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현재 환경에서의활동과 미래의 환경을 연결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미래지향적 시간관 요인을 활용하여 SNS 관광 만족도와 재이용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하여 관광기업의 마케팅에 유용한 실증적인 자료를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SNS에서 제공하는 관광 정보(상품)의 만족과 재이용에서 미래지향적 시간관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고객이 관광을 경험후 평가하는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의 형성과정에 미래지향적 시간관을 적용하여 살펴봄으로써 미래관광을예측하는데 매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SNS 특성을 반영한 관광 가치(경제적, 사회적)와 사회적 자본 (결속형, 연결형)이 SNS 관광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둘째, SNS 관광 만족도가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SNS 관광가치는 SNS 관광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SNS 관광 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SNS 관광 만족도와 재이용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미래지향적 시간관은 유의한 조절 효과가 있을 것 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1)

  1. 김병수, "빅데이터 시대, SNS 사용자의 정보공유 행태 분석: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 관점에서,"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1호, pp.291-309, 2014. 

  2. 이희복, 김대환, 최지윤, "청소년의 SNS 이용특성과 SNS 중독경향성 연구 : 경기도와 강원도 중학생을 중심으로," GRI 연구논총, 제16권, 제2호, pp.365-391, 2014. 

  3.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국가승인 지정통계, 제120005호, 2020. 

  4. SERI, SNS에 대한 4가지 오해, SERI 경영노트, 1-18, 2011. 

  5. I. S. Kim and J. B. Moon, "A Study of the Impact of Personality Traits on Social Networking Service Attitude and User Satisfaction," The e-business studies, Vol.13, No.3, pp.281-301, 2012. 

  6. 노미진, 장성희, "SNS 이용동기와 SNS 중독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유대감의 조절효과," 경영과 정보연구, 제35권, 제4호, pp.99-122, 2016. 

  7. 이성식, 정소희, 윤지수, "SNS 이용상의 개인정보피해 경험과 프라이버시 염려로 인한 지속사용의도에서 사회자본의 조절효과," 형사정책연구, 제29권, 제4호, pp.21-26, 2018. 

  8. 오은해, 이정화, 이정애, "SNS의 이용동기가 SNS의 사회적 자본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4호, pp.138-149, 2019. 

  9. B. A. Nijstad and W. Stroebe, "How the group affect the mind: A cognitive model of idea generation in group,"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Vol.10, No.2, pp.186-213, 2006. 

  10. 김상표, 변충규, 하환호, "미래지향 시간관이 창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모호성 인내력의 매개효과," 경영컨설팅연구, 제15권, 제4호, pp.47-56, 2015 

  11. P. G. Zimbardo and J. N. Boyd, "Putting time in perspective: A valid, reliable individual-differences metric. In Time perspective theory; review. research and application," Springer, Cham, Vol.10, pp.17-55, 2015. 

  12. Y. J. Gao, "Time perspective and life satisfaction among young adults in Taiwan," Journal Scientific, Vol.39, No.6, pp.729-736, 2011. 

  13. J. W. Zhang and Re. T, Howell, "Do time perspective predict unique variance in life satisfaction beyond personality trai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50, No.8, pp.1261-1266, 2011. 

  14. 김외숙, 박은정, "대학생의 시간전망이 시간관리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제19권, 제4호, pp.141-161, 2015. 

  15. 이재달, "도시재생관광지 관광자의 시간관과 지각된 만족, 행동의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 LHI 저널, 제13권, 제1호, pp.23-38, 2022. 

  16. 한국인터넷진흥원, 2018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66, 2018. 

  17. 김형석, "SNS의 이용동기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548-553, 2012. 

  18. 오미현, 김일, "SNS 특성에 의한 패션제품 소비자태도가 구매의도 및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영향," 제14권, 제1호, pp.101-120, 2014. 

  19. M> Rokeach, The nature of human value, New York: Free Press. 1973. 

  20. 류현아, 김진영, 박기용,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메뉴품질 및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7권, 제2호, pp.67-123, 2021. 

  21. V. A. Zeithma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22. J. N. Sheth, B. I. Newman and B. L. Gross, "Why we buy what we buy: A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No.2, pp.159-170, 1991. 

  23. 이용근, 서우미, 주혜영,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의도 연구: 소비가치 이론의 적용," 무역학회지, 제45권, 제2호, pp.157-176, 2020. 

  24. H. S. Martin and I. A. R. Bosque, "Exploring the cognitive-affective nature of destination image and the role of psychological factors in its formation," Tourism Management, Vol.29, No.2, pp.263-276, 2008. 

  25. 안성식, 이상무, 박연옥, "기후변화에 따라 관광경험, 관광가치, 관광 위험요인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에 관한 연구 : 제주도를 방문한 한국과 중국 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1호, pp.107-125, 2017. 

  26. 김보경, 양재호, "개별자유여행객의 소비가치가 체험 관광의 만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pp.321-337, 2021. 

  27. 이윤희, 임근욱, "관광목적지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 관광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강원도 철원군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1호, pp.31-47, 2022. 

  28. Sanchez, J. L. Callarisa, R. M. Rodriguez, and M. A. Moliner, "Perceived value of the purchase of a tourism product," Tourism Management, Vol.27, No.3, pp.394-409, 2006. 

  29. 이학인, 정기한, "관광산업에서 관광동기가 소비가치와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6호, pp.319-335, 2017. 

  30. 윤홍권, 권혁인, "소규모 어촌 관광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가치, 만족도, 재방문의도의 인과적 관계,"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pp.31-58, 2020. 

  31. 곽초, 원철식, "중국 관광객의 사회적 지위가 지각된 가치, 지각된 위험, 관광만족도 및 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33권, 제1호, pp.83-102, 2021. 

  32. 이경민, 서진욱, "관광객의 감염병 인식이 지각된 위험, 지각된 가치, 관광 태도, 그리고 관광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25권, 제2호, pp.413-435, 2021. 

  33. N. Lin, Social Capital: A Theory of Social Structure and A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34. 구예원, 박인권, "이주자의 사회적자본 인지와 지역사회 적응의 관계: 국내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도시행정학보, 제28권, 제4호, pp.53-76, 2015. 

  35. P. Bourdieu, "The Forms of Capital, I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New York: Greenwood, pp.241-258, 1985. 

  36. J. S. Coleman,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94, pp.394-409, 2006. 

  37. R. D. Putnam, Bowling, alone: The Collapse and Revival of American Community, Simon and Schuster, New York, 2000. 

  38. D. Williams, "On and Off the 'Net: Scales for Social Capital in an Online Era,"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1, pp.593-628, 2006. 

  39. 신동인, 곽기영, "SNS 사회적 자본이 여론형성 과정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거리감의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Vol.50, No.2, pp.467-504, 2021. 

  40. J. F. K. Helliwell and R. D. K. Putnam, "The social context of well-be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B Biological Sciences, Vol.359, pp.1435-1446, 2004. 

  41. 유창민, "우리나라 청소년의 결속형 사회적자본 형성 변화 과정: 가족, 학교, 지역사회 각 영역별 결속형 사회적 자본변화궤적과 예측요인 탐색," 보건사회연구, 제38권, 제1호, pp.556-595, 2018. 

  42. 박귀정, "SNS 이용동기가 사회적 자본과 지속이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 : 신뢰 및 플로우의 매개효과,"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8권, 제4호, pp.143-157, 2018. 

  43. 이지현, 김한구, "게임 이용자의 사회자본과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우려가 플로우를 통해 SNG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 정보연구, 제 37권, 제4호, pp.21-39, 2018. 

  44. X. Wang, J. Zhang, C. Gu, and F. Zhen, Examining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ourist Satisfaction, A Structural Modeling Aproach," Tsinghua Science and Technology, Vol.14, No.3, pp.397-404, 2006. 

  45.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46. 하태주, 박철호, 한수정, "힐링관광동기와 관광만족, 안녕감 간의 관계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19권, 제5호, pp.95-114, 2020. 

  47. 홍란지, 정기은, "문화유산의 관광체험요인, 객관적 진정성, 관광만족에 대한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6권, 제2호, pp.15-22, 2021. 

  48. M. Kozak, "Measuring tourist satisfaction with multiple destination attribute," Tourism Analysis, Vol.7, pp.229-240, 2001. 

  49. C. Fornell,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1, pp.6-21, 1992. 

  50. 조성규, 최규환, "자연테마 여행객의 관광동기, 관광 만족, 재이용의도와의 영향관계: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를 조절효과로," MICE관광연구, 제16권, 제3호, pp.131-150, 2016. 

  51. 권봉헌, 임현숙, "SNS 관광정보 특성이 관광자 만족도 및 신뢰도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14권, 제4호, pp.215-233, 2015. 

  52. 전용수, "부산지역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서비스 및 가격가치, 고객만족, 고객지향성,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호, pp.123-136, 2016. 

  53. 이민정, 김정만,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2호, pp.187-207, 2013. 

  54. F. Laghi, R. Baiocco, M. D'Alessio, and G. Gurrieri, "Suicidal ideation and time perspective in high school students. European Psychiatry," Vol.24, No.1, pp.41-46, 2009. 

  55. A. Liniauskaite and A. Kairys, "The Lithuanian version of the Zimbardo Time Perspective Inventory(ZTPI)," Psichologija, No.40, pp.66-87, 2009. 

  56. P. G. Zimbardo, and J. N. Boyd, "Putting time in perspective: A valid, reliable individual-differences metric,"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7, No.6, pp.1271-1288, 1999. 

  57. 박희은, 김기호, 이장한, "한국형 스웨덴 짐바르도 시간관 설문지 타당화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1호, pp.489-502, 2017. 

  58. 탁진국, 장성배, 김수연, 이병걸, 남동엽, "짐바르도 시간관 척도 타당화: 직장인을 대상으로," 산업 및 조직, 제29권, 제3호, pp.367-383, 2016. 

  59. 이현서, 정영숙, "성인초기와 중년후기의 균형적 시간관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행복증진 활동의 매개효과," 문화 및 사회문제, 제24권, 제4호, pp.615-636, 2018. 

  60. 김정숙, 이승신, "SNS에 대한 소비가치와 사회적 자본이 소비자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정과 삶의질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pp.193-193, 2018. 

  61. 최지은, 이두희,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네트워크 특성이 사용자의 사회자본(Social Capital)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42권, 제3호, pp.719-741, 2013. 

  62. 임진영, "항공기 객실의 확장된 서비스케이프가 고객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33권, 제7호, pp.293-312, 2021. 

  63. J. Husman and W. Lens, "The role of the future in student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y, Vol.34, No.2, pp.12-13, 1999. 

  64. 권기철, 서영욱, "SNS 지각된 가치가 SNS 신뢰를 통해 SNS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4호, pp.689-709, 2020. 

  65. 김은지, 김지영,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비효율적 학습습관, 벼락치기의 관계에서 미래지향시간관의 조절효과," 교육과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87-207, 2019. 

  66. 홍지웅, 목표지향성이 조직변화지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 직원몰입의 매개효과 및 직업미래시간관과 향유신념의 조절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67. 신건권, 석박사학위 및 학술논문 작성 중심의 구조방정식모델링, 도서출판 청람, 2018. 

  68.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Vol.295, No.2, pp.295-336. 1998. 

  69. J. C. Nunnally, I. H. Bernstein, and J. M. T. Berge, Psychometric theory, Vol.226, McGraw-Hill: New York, 1967. 

  70. M. Tenenhaus, V. E. Vinzi, Y. M. Chatelin, and C. Lauro,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Vol.48, No.1, pp.159-205, 2005. 

  71. R. F. Falk, and N. B. Miller, A primer for soft modeling, The University of Akron Press, Akron: Ohio,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