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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6 no.6, 2012년, pp.129 - 176
안정임 , 서윤경 , 김성미
지금까지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는 이론 및 개념적 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을 뿐, 계량적 측정과 평가를 위한 실증적 연구는 상당히 부족했다. 이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실증적 접근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인을 분석하고 그 타당성을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인들이 세대집단 간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였다. 전국 규모의 서베이를 통해 12∼18세 청소년 집단(N=950)과 30세 이상 성인 집단(N=974)을 대상으로 기존 연구에서 추출한 40개 문항의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집단에서는 7개의 구성요인이, 성인 집단에서는 9개의 구성요인이 추출되었다. 두 집단의 구성요인들은 미디어 리터러시 이론적 개념과 상당한 일치를 보였으며, 요인별 내적 일치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의 개별 문항별로 세대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일반적 예측을 수정, 보완하는 정보를 도출할 수 있었다. 결론을 통해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와 함께 향후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Most of media literacy research has focused on theoretical definition and conceptual discussion lacking in the quantitative approach for the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media literacy.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and investigate the validity of media literacy constructs using empirical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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