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장애청소년의 전환프로그램 : 연구 동향 분석과 체계적 고찰
Transition Program for Youth With Disabilities: Research Trend Analysis and Systematic Review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1 no.3, 2022년, pp.23 - 36  

안수빈 (하남미사행복쑥쑥의원) ,  박혜연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전환프로그램 연구동향과 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국내외 전환프로그램의 중재 및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 및 지역사회 관련 기관들과 협력하여 성인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함할 수 있는 중재 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RISS), Pubmed, Web of Science(WoS)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2006년부터 2021년까지의 게재된 논문을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Disability' AND ('Adolescents' OR 'Young adult') AND ('Transition education' OR 'Transition program')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7편의 국내외 논문을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전문을 검토하였다. 또한, WoS(Web of Science) 플랫폼과 VOSviewer(version 1.6.16, CWTS, Netherlands, 20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키워드와 국가 관계를 분석하고 시각화하였다. 결과 : 7개의 논문에서 참여한 대상자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대상자는 ASD, ADHD, ID, DD, physical disability 총 5가지로 분류되었다. 중재에 사용된 영역은 크게 직업(학업), 자기관리(시간), 상호작용(대인관계, 의사소통) 3가지 범주로 혼합되어 실시되었다. 중재 결과 7편 중 1편을 제외하고는 사회성 및 적응, 삶의 질, 일상생활활동 세 가지 분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부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결론 : 본 연구는 전환프로그램의 연구동향을 파악하면서 프로그램의 적용과 그 효과를 정리하여 다양한 전문가와의 교류하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동시에 단편적인 측면이 아닌 성인생활의 모든 측면을 확대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aimed to provide basic data on intervention strategies that occupational therapists can access by systematically analyzing the intervention and effectiveness for youth with disabilities. Methods : The RISS, PubMed, and Web of Science databases were used to search for papers p...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5)

  1. 김동일, 김언아. (2003), 장애학생의 자기결정과 전환 성과, 장애와 고용, 49(3), 54-68. 

  2. 조인수. (2002).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환교육과 서비스. 대구대학교 출판부. 

  3. Affleck, J. Q., Edgar, E., Levine, P., & Kortering, L. (1990). Postschool status of students classified as mildly mentally retarded, learning disabled, or nonhandicapped: Does it get better with time? Education and training in Mental Retardation, 25(4), 315-324. 

  4. Alwell, M., & Cobb, B. (2009). Functional life skills curricular interventions for youth with disabilities: A systematic review. Career Development for Exceptional Individuals, 32(2), 82-93. https://doi.org/10.1177/0885728809336656 

  5. Arbersman, M., Scheer, J., & Lieberman, D. (2008). Using AOTA's critically appraised topic (CAT) and critically appraised paper (CAP) series to link evidence to practice. OT Practice, 13(12), 18-22. 

  6. Bae, S., & Clark, G. M. (2004). Trends and issues in transition assessment in Korea.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5(3), 265-284. 

  7. Bok, H., Kang, S., & Lim, K. (2019). Reality and developmental plans of transition education support system through experience of teachers who manage transition. Disability and Employment, 29(2), 191-220. https://doi.org/10.15707/disem.2019.29.2.008 

  8. Brown, M. S., Anderson, R. G. W., & Goldstein, J. L. (1983). Recycling receptors: The round-trip itinerary of migrant membrane proteins. Cell, 32(3), 663-667. https://doi.org/10.1016/0092-8674(83)90052-1 

  9. Cho, I. S., & Jeon, B. S. (2007). A review on trend of transition studies in the country.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9(3), 157-176. 

  10. Halpern, A. S. (1985). Transition: A look at the foundations. Exceptional Children, 51(6), 479-486. https://doi.org/10.1177/001440298505100604 

  11. Hatfield, M., Falkmer, M., Falkmer, T., & Ciccarelli, M. (2017). Effectiveness of the BOOST-A TM online transition planning program for adolescents on the autism spectrum: A quasi-randomized controlled trial.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11(1), 1-12. https://doi.org/10.1186/s13034-017-0191-2 

  12. Jonsson, U., Coco, C., Fridell, A., Brown, S., Berggren, S., Hirvikoski, T., & Bolte, S. (2019). Proof of concept: The TRANSITION program for young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d/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andinav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8(2), 78-90. https://doi.org/10.1080/11038128.2019.1695933 

  13. Kim, J. (2002). Analyzing the need and application of community-based job training program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who are in the transition process.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37(2), 25-40. 

  14. Kim, M., Kim, H. S., & Lee, M. Y. (2003).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disabled adolescents' experience of puberty.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0 (1), 167-197. 

  15. Kim, M., & Jeon, B. (2010).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social function-centered transition education activities to promote community adaption skill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2), 363-390. 

  16. Kim, S. J. (2010). A study on revitalization plan of transition education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focused on welfare center programs for the disabled in Seoul. Korean Association of Youth Welfare, 12(4), 159-184. 

  17. Lee, H. Y. (2011). Factors affecting the job maintenance of disabled adolescent workers. Disability and Employment, 21(1), 5-34. https://doi.org/10.15707/disem.2011.21.1.001 

  18. Lee, H. J., Lee, Y. S., Ju, R., & Min, K. Y. (2019). Implementing the future planning using elements of person-centered planning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21(2), 73-98. https://doi.org/10.35361/KJID.21.2.4 

  19. Lee, Y., Lee, Y., Lee I., & Kim, H. (2011). Transition for youth with disabilities in Korea: A systemic review.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46(3), 131-161. 

  20. Lee, Y., & Kim, H. (2013). Exploring transition outcomes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Korea Employment Agency for the Disabled/Employment Development Institute, 23(3), 83-103. https://doi.org/10.15707/disem.2013.23.3.004 

  21. Lindsay, S., Adams, T., McDougall, C., & Sanford, R. (2011). Skill development in an employment-training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34(3), 228-237. https://doi.org/10.3109/09638288.2011.603015 

  22. Nam, H. J., & Seo, G. H. (2018). The difficulties that disabled adolescents' parents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have in sex education.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34(4), 423-449. https://doi.org/10.33770/JEBD.34.4.18 

  23. Min, K., & Lee, Y. (2021). Developing a college-based integrated transition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Korea Employment Agency for the Disabled/Employment Development Institute, 31(1), 107-135. https://doi.org/10.15707/disem.2021.31.1.005 

  24. Ministry of education. (2018). 2018 A Study on the Living Condition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fter Graduation. http://www.nise.go.kr/ebook/site/20190111_105131/ 

  25. Park, H., & Jeong, M. (2005). Perspective of transition education and its relation to the directions of vocational special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7, 35-55. 

  26. Park, J. S. (2013). The effects of transition activities to promote daily living skills of university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higher education setting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and Rehabilitation Science, 52(3), 23-44. 

  27. Stevens, S. E., Steele, C. A., Jutai, J. W., Kalins, I. V., Bortolussi, J. A., & Biggar, W. D. (1996). Adolesc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Some physical aspects of health.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19(2), 157-164. https://doi.org/10.1016/1054-139X(96)00027-4 

  28. Thompson, B., Diamond, K. E., McWilliam, R., Snyder, P., & Snyder, S. W. (2005). Evaluating the quality of evidence from correlational research for evidence-based practice. Exceptional Children, 71(2), 181-194. https://doi.org/10.1177/001440290507100204 

  29. Traina, I., Mannion, A., & Leader, G. (2021). Transition program from school to employment in youth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Evaluation of the Irish pilot study E-IDEAS. Developmental Neurorehabilitation, 25(2) 87-100. https://doi.org/10.1080/17518423.2021.1941373 

  30. Vernon, T. W., Miller, A. R., Ko, J. A., Barrett, A. C., & McGarry, E. S. (2018).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the social tools and rules for teens (START) program: An immersive socialization intervention for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8(3), 892-904. https://doi.org/10.1007/s10803-017-3380- 1 

  31. Wagner, M., Newman, L., Cameto, R., Garza, N., & Levine, P. (2005). After high school: A first look at the postschool experiences of youth with disabilities. A report from the National Longitudinal Transition Study-2 (NLTS2).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494935.pdf 

  32. Wagner, M., Newman, L., Cameto, R., Levine, P., & Garza, N. (2006). An overview of findings from wave 2 of the national longitudinal transition study-2 (NLTS2).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https://ies.ed.gov/ncser/pdf/20063004.pdf 

  33. Wagner, M., Newman, L., Cameto, R., Levine, P., & Marder, C. (2007).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of youth with disabilities. A special topic report of findings from the national longitudinal transition study-2 (NLTS2).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https://ies.ed.gov/ncser/pdf/20073006.pdf 

  34. Will, M. (1984). OSERS programming for the transition of youth with disabilities: Bridges from school to working life.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256132.pdf 

  35. Yoo, A. (2003). Teacher perceptions and instruction reality on self-determination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transition education. Journ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13(2), 183-2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