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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코칭리더십이 인사평가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부정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와 심리적 안전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The Effects of Coaching Leadership on Performance Appraisal Effectiveness: Mediating Effect of Negative Feedback Seeking Behavior and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Safety 원문보기

한국심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aching psychology / 코칭, v.6 no.2, 2022년, pp.45 - 73  

이정희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탁진국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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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코칭리더십이 인사평가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과 코칭리더십이 인사평가효과성의 관계에서 부정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와 코칭리더십이 부정피드백 추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서 심리적 안전감의 조절효과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다양한 기업에서 종사하는 직장인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리더십과 인사평가효과성의 관계에서 부정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둘째, 코칭리더십과 부정피드백 추구행동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전감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조절된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의의와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 미래 연구과제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mediating effect of negative feedback-seeking behavi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ffect of coaching leadership on performance appraisal effectiveness and coaching leadership's performance appraisal effectivenes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sy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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