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 디지털 세대에 대한 교육목회 유형
Types of Educational Ministry for The Post Digital Generation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0, 2022년, pp.11 - 35  

이원일 (영남신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교육학의 실천신학적 접근에 대한 연구로서 실천신학적 접근의 유형에 따른 아홉 가지 교육목회 유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사역의 현장으로서 교회, 사회 이외에 개인적 자아의 차원과 사역을 강조하고자 하며, 이미 논의된 철학적이며 신학적 관점에서의 개인적 실존적 차원,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삶의 주기 신학의 차원 이외에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포스트 디지털 시대가 주는 함의에 기초하고자 한다. 포스트 디지털 시대는 디지털의 인간화로 말미암는 친인간적 디지털 문화를 의미하며, 따뜻한 디지털 문화를 특징으로 하는 시대를 말한다. 이와 연관된 세대를 포스트 디지털 세대라고 한다. 포스트 디지털 세대를 위한 교육목회는 기존의 교회적 차원 및 사회적 차원과 함께 개인적 차원을 포함한다. 세 가지의 교육목회 현장에 대해 간학문적 특성에 따라 비판적 과학적 방법, 비판적 고백적 방법, 비판적 상관 관계적 방법 등으로 아홉 가지의 교육목회 유형이 분류된다. 아홉 가지의 교육목회 유형들에 따른 포스트 디지털 세대가 함양해야 할 대표적인 핵심역량들은 미디어 리터러시, 관계적 정체성, 의사소통, 하이터치, 제자로서의 삶, 매체활용, 통합적 소명, 협업능력, 그리고 다문화 가정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적 회복탄력성 등이다. 포스트 디지털 시대에 포스트 디지털 세대를 위한 교육목회는 역량들에 대한 함양을 필요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suggest nine types of educational ministry based on the practical theology in Christian Education. For the purpose this article emphasizes an individual dimension including church, society dimensions. An individual dimension is based on the spirit of post digital er...

주제어

참고문헌 (30)

  1. Kang, H. C. (1999). Critical refl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2. Kim, J. J. (2016). Future generation and Spiritual education. Future Era.Future Generation.Future Education. Seoul: The Korean Society of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517-566. 

  3. Kim, Y. R. (2021). Christian education and future generation. Seoul: Toung Dok Won. 

  4. Sho, K. H. (2017). Understanding curriculum. Seoul: Kyoyookbook. 

  5. Ahn, H. J. & Song, M. H. (2005). Visual communication strategy for post digital generation. Korea Society of Design Trend, Vol. 13, 218-224. 

  6. Oh, S. Y. (2021). MZ marketing! Marketing. 55(7), 52-58. 

  7. Euhn, J. K. (1999). Practical ecclesiology.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8. Lee, W. I. (2014). Reconceptualization of adult religious education. Seoul: Handle Publishing. 

  9. Lee, W. I. (2020). Covid 19 and curriculum of church education: Key competency of media literacy. Christian Education Beyond Covid 19. Seoul: Dong Yoern. 

  10. Lee, J. Y. & Jo, K. S. (2021). A case study of mz generation targetted fashion brands' collaboration Strateg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71(6), 37-53 

  11. Ju, H. S. (2018). The aesthetics of postdigital performance- and the vision of mixed reality. The Study of Drama, 55, 125-155 

  12. Cheon, H. D.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rtificial emotions: Is an emotion robot realizabl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131, 217-243. 

  13. Choi, E. H. (2021). What's the different communication with mz generation?. CHUNGBUK Issue & Trend, 45, 28-32. 

  14. Hong, S. H. & Kim, M. (2021). A study on communication method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mz generation.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4(1), 113-120. 

  15. Alexenberg, M. (2011). The future of art in a postdigital age. UK/Chicago, USA: intellect Bristol. 

  16. Berryman, J. W. (2009). Children and the theologians: Clearing the way for grace. New York: Morehouse Publishing. 

  17. Brown, S. (2009). Play. New York: The Penguin Group. 

  18. Chae, H. S. (2019). Nature-based educational ministry with youth based on maria harri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7, 109-133. 

  19. Farley, E. (1983). Theology and practice outside the clerical paradigm. Practical Theology: The Emerging Field in Theology, Church, and World. (Ed.), Don S. Browning. San Francisco: Harper & Row Publishers, 21-41. 

  20. Kim, S. W. (2021). Educational ministries in korean churches amid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5, 103-131. 

  21. McLaren, P. & Jandric, P. (2020). Postdigital dialogues: On critical pedagogy, Liberation Theolo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New York: Bloomsbury Academic. 

  22. Naisbitt, J. Naisbitt, N. and Philips, D. (2000). High tech high touch. 안진환 옮김. 하이테크 하이터치. 서울: 한국경제신문. 

  23. Negroponte, N. (2013). "Beyond digital." Wired. accessed in Negrut, Vasilica & Arsith, Mirela (2013). Designing and implement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Lambert Academic Publishing. 

  24. Jandric, P. (2020). "Postdigital science and education." in Postdigital Dialogues: On Critical Pedagogy, Liberation Theolo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New York: Bloomsbury Academic. 

  25. Jordan, S. (2020). Postdigital storytelling: Poetics, praxis, research. London & New York: Routledge. 

  26. Park, J. K. (2017). An educational ministry for children through the community of faith-enculturation paradigm: The case of g church.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49, 211-244. 

  27. Poling, J. & Miller, D, (1985). Foundations for a practical theology of ministry. Nashville: Abingdon Press. 

  28. Ricoeur, P. (1992). Oneself as another.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9. Schweitzer, F. (2004). The postmodern life cycle: Challenges for church and theology. Missouri: Chalice Press, 124, 125. 

  3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hemission&logNo101395047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