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화학교사의 TPACK 발달을 위한 실천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및 방해 요인 분석
The Effect and Disturbance Factors of Practical-Based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the Development of TPACK i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4, 2022년, pp.305 - 322  

정미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예비화학교사들의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전문성(TPACK)을 향상시키고자 실천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또한 TPACK 발달 측정을 통해 프로그램 효과 및 방해요인을 확인하였다. 연구 참가자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K 교사양성대학교에서 화학교육강좌를 수강하는 화학교육과 3학년 20명과 4학년 2명이었다. 개발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은 준비, 리허설, 실습, 성찰의 네 단계로 구성되었으며, 준비, 리허설, 성찰 단계에서는 연구자와 동료의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예비교사들의 "구성적 학습 활동"에서는 교육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문제해결"에서는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구성적 학습 활동"에서는 사전과 사후에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0수준으로, 테크놀로지를 단순히 교과 내용 설명이나 오개념 개선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 위하여 예비교사가 일방적으로 제공하고, 학습자는 이를 통해 수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도록 계획하였다. 그러나 "문제해결"의 경우 사전에 0수준이었던 예비교사들이 1수준으로 변화하였다. 즉,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지 않고 단순 기억에 의존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수업을 구상하였던 학생들의 대부분이 교사가 제시한 테크놀로지의 관찰을 통해 다양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을 계획하는 것으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학습자가 스스로 테크놀로지를 선택하고 다양하게 조작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해결하는 자발적 학습을 구성하는 2수준에 해당하는 예비교사들은 많지 않았다. 또한, 예비화학교사들이 TPACK 발달에 대한 방해요인으로 인식한 외적요인으로는 TPACK 구현을 위한 교실지원환경 미흡, 교육 계획을 위한 시간 부족, 부적절한 기술 역량 등이 있었으며, 내적요인으로는 전통적 교육관, 그리고 테크놀로지에 대한 부정적 태도 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그 중에서 부적절한 기술 역량을 외적 방해요인으로 인식한 비율이 높기 때문에 예비교사들을 위해 TK를 통해 TPACK 발달이 이루어 지도록 하는 TPACK 발달 유형 중 유형 2나 유형 3에 해당하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practice-based teacher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improve the TPACK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Also the program effect and obstacles were confirmed by measuring the development of TPACK.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 pre-service chemistry teacher...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를 통해 예비화학교사들의 TPACK 발달을 돕는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 발달 과정을 방해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예비화학교사들의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예비화학교사들의 TPACK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천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 이라고 판단하고, 준비-리허설-실습-성찰의 단계를 포함하는 교사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8)

  1. Osborne, J.; Hennessy, S. Literature Review in Science Education and the Role of ICT: Promise, Problems and Future Directions (Vol. 6); Futurelab: London United Kingdom, 2003. 

  2. Linn, M. C.; Davis, E. A.; Bell, P. E. Internet Environments for Science Education; Routledge: USA, 2004. 

  3. Higgins, T. E.; Spitulnik, M. W.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08, 17, 511. 

  4. Kim, M. C.; Hannafin, M. J.; Bryan, L. A. Science Education 2007, 91, 1010. 

  5. Lee, H.; Linn, M. C.; Varma, K.; Liu, O.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7, 71. 

  6. Mistler-Jackson, M.; Songer, N. B.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0, 37, 459. 

  7. Varma, K.; Husic, F.; Linn, M. 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08, 17, 341. 

  8. Edelson, D. C.; Gordin, D. N.; Pea, R. D.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999, 8, 391. 

  9. Pedersen, J. E.; Yerrick, R. K.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00, 11, 131. 

  10. Songer, N. B.; Lee, H.; Kam,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2, 39, 128. 

  11. Bell, R. L.; Trundle, K. C.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8, 45, 346. 

  12. Kim, M. C.; Hannafin, M. J.; Bryan, Science Education 2007, 91, 1010. 

  13. Schnittka, C.; Bell, R.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009, 9, 131. 

  14. Anderson, R. M.; Heesterbeek, H.; Klinkenberg, D.; Holling-sworth, T. D. The lancet 2020, 395, 931. 

  15. Raza, S. A.; Qazi, W.; Khan, K. A.; Salam, J.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020, 59, 1. DOI: 10.1177/0735633120960421 

  16. Lee, Y.; Ryu, J.; Han, K. S. Creativity Education Research 2020, 20, 65. 

  17. So, H.-J.; Kim, B.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09, 25, 101. 

  18. Willermark, 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018, 56, 315. 

  19. Carr, A. A.; Jonassen, D. H.; Litzinger, M. E.; Marra, R. M. Educational Technology 1998, 38, 5. 

  20. Koehler, M. J.; Mishra, P.; Kereluik, K.; Shin, T. S.; Graham, C. R.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amework; In Spector, J. M. Merrill, M. D. Elen, J. Bishop M. J., Eds.;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Springer: New York, 2014. 

  21. Koehler, M. J.; Shin, T. S.; Mishra, P. How do we measure TPACK? Let me count the ways. In Ronau, R. N. Rakes, C. R. Niess, M. L., Eds.; Educational Technology, Teacher Knowledge, and Classroom Impact: A Research Handbook on Frameworks and Approaches; IGI Global: USA, 2012. 

  22. Harris, J. B.; Mishra, P.; Koehler, M.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2009, 41, 393. 

  23. Mishra, P.; Koehler, M. J. Teachers College Record 2006, 108, 1017. 

  24. Koehler, M. J.; Mishra, P.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005, 32, 131. 

  25. Brush, T.; Saye, J.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009, 9, 46. 

  26. Graham, C. R. Computers & Education 2011, 57, 1953. 

  27. Niess, M. L. AMTE Connections 2008, 17, 9. 

  28. Baran, E.; Chuang, H. H.; Thompson, A.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TOJET 2011, 10, 370. 

  29. Bruce, B. C.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1997, 29, 289. 

  30. Koehler, M. J.; Mishra, P.; Hershey, K.; Peruski, L.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004, 12, 25. 

  31. Hofer, M.; Grandgenett, N.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45, 83. 

  32. Hofer, M.; Grandegenett, N.; Harris, J. B.; Swan, K.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1, 4352. 

  33. Chai, C. S.; Koh, J. H. L.; Tsai, C. C.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10, 13, 63. 

  34. Choi, K. S.;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1, 41, 325. 

  35. Niess, M. L.; Ronau, R. N.; Shafer, K. G.; Driskell, S. O.; Harper, S. R.; Johnston, C.; Browning, C.; Ozgun-Koca, S. A.; Kersaint, G.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009, 9, 4. 

  36. LoTi. Digital-Age Framework. Retrieved from http://ts.prn.bc.ca/wp-content/uploads/sites/39/2012/01/LoTi_Frame-work_Sniff_Test.pdf, 2011. 

  37. Allsopp, M.; Hohlfeld, T.; Kemker, K. Proceeding of Florida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07 Conference; Tampa: FL, 2007. 

  38. Artigue, M. Digital technologies: A window on theoretical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Strasser, R., Eds.; Proceedings of the 5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CERME 5); Larnaca: Cyprus University, 2007. 

  39. Kaput, J.; Noss, R.; Hoyles, C. Developing new notations for a learnable mathematics in the computational era. In English, L., Ed.;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Lawrence Erlbaum: NJ, 2008. 

  40. Niess, M. L.; van Zee, E. H.; Gillow-Wiles, H. Journal of Digital Learning in Teacher Education 2010, 27, 42. 

  41. Stoilescu, D.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015, 52, 514. 

  42. Choi, K.;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 437. 

  43. Mouza, C. Handbook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Educators, 2nd ed.; Routledge: UK, 2016. 

  44. Schmidt, D. A.; Baran, E.; Thompson, A. D.; Mishra, P.; Koehler, M. J.; Shin, T. 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2009, 42, 123. 

  45. Ozden, S. Y.; Mouza, C.; Shinas, V. H.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016, 24, 471. 

  46. Chai, C. S.; Koh, J. H. L.; Tsai, C. C.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13, 16, 31. 

  47. Koh, K.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Assessment Literacy: A Problem-Based Learning Approach. In Preciado Babb, P., Ed.; Proceedings of the IDEAS: Rising to Challenge Conference; Werklund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Calgary: Calgary, Canada, 2014. 

  48. Lin, T. C.; Tsai, C. C.; Chai, C. S.; Lee, M. H.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13, 22, 325. 

  49. Mouza, C.; Karchmer-Klein, R.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013, 48, 127. 

  50. Voogt, J.; Fisser, P.; Pareja Roblin, N.; Tondeur, J.; van Braak, J.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013, 29, 109. 

  51. Graham, C. R.; Burgoyne, N.; Borup, J. Proceedings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 3826. 

  52. Hechter, R.; Phyfe, L. Proceedings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 3841. 

  53. Niess M.; Gillow Wiles, H. Proceedings of SITE 2010-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 3911. 

  54. Roblyer, M.; Knezek, G. A.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2003, 36, 60. 

  55. Darling-Hammond, 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06, 57, 300. 

  56. Forzani, F. M.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4, 65, 357. 

  57. Grossman, P.; Hammerness, K.; McDonald, M.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2009, 15, 273. 

  58. Ball, D. L.; Cohen, D. K. Handbook of Policy and Practice 1999, 1, 3. 

  59. Lampert, M.; Franke, M. L.; Kazemi, E.; Ghousseini, H.; Turrou, A. C.; Beasley, H.; Cunard, A.; Crowe, K.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3, 64, 226. 

  60. Aydin-Gunbatar, S.; Demirdogen, G.; Tarkin, C. A.; Kutucu, E.; Ekiz, K. B.; Akin, F.; Tuysuz, M.; Uzuntiryaki, K. E. Science Teacher Education 2013, 97, 903. 

  61. Howland, J. L.; Jonassen, D. H.; Narra, R. M. Meaningful learnong with Technology; Pearson Higher Ed.; USA, 2012. 

  62. Koh, J. H. L.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2013, 29, 887. 

  63. Ertmer, P. A.; Conklin, D.; Lewandowski, J.; Osika, E.; Selo, M.; Wignall, E. Teacher Education Quarterly 2003, 30, 95. 

  64. Strauss, A.; Corbin, J.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Citeseer: USA, 1998. 

  65. Strauss A.; Corbin J.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n Overview. In Denzin, N. K.; Lincoln, Y. S.,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Publications: London, 1994. 

  66. Schon, D. The reflective Practitioner; Basic Books: New York, 1983. 

  67. Kim, Y.; Silver, R. 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6, 67, 203. 

  68. National Reserch Council.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