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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반려동물 돌봄과 인터넷 소비
Pet Care and Internet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388 - 400  

한희정 (국민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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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반려동물을 돌보는 반려인 11인의 질적 인터뷰를 통해 반려동물 돌봄과 관련한 인터넷 소비 현상을 분석했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전혀 다루지 않았던 길고양이 돌보미를 인터뷰 대상인, 반려동물 소비자로 포함했다. 인터넷 소비는 개와 고양이의 종 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개의 반려인들은 고양이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목욕제품, 미용기구, 옷, 하네스, 유모차 등을 많이 구입했다. 그동안 펫 푸어(pet-poor) 현상은 자신에게 소비할 돈을 절약하여 반려동물을 위해 소비하는 행동을 보이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 펫 푸어 현상은 중장년, 노년층에서도 나타났으며 이들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아도 반려견을 위해 값비싼 옷, 하네스 등을 구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장년 여성의 길고양이 돌봄이도 펫 푸어로의 전락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반려동물용품의 인터넷 소비는 젠더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없었다. 대체로 가족을 위해 생필품 구매를 주로 해 오던 여성이 반려동물용품도 온라인으로 구매했고, 부인이 인터넷 사용에 서툰 경우에는 남편이 대신 온라인으로 반려동물용품을 구매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nternet consumption behavior concerning pet care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11 people who take care of pets. In this study, along with owners of domestic companion animals, stray cat caregivers were included as pet consumers, which have not yet been included in this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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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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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집안에서 돌보는 것이 아닐 뿐, 영역 동물로서 오랫동안 일정 장소에서 밥을 먹이고 돌보는 길고양이(동네 고양이)는 돌보미에게 반려동물과 다름 없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길고양이를 포함한 고양이, 개 등 반려동물 돌보미들의 인터넷 소비, 반려종과의 관계, 또한 젠더 간 차이가 있다면 어떤 지점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 글은 상대적으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개와 고양이의 반려인 및 길고양이 돌보미를 소비의 문제와 관련하여 질적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길고양이를 반려동물의 범주에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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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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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인터넷뉴스본부 이슈팀, "해외직구 올들어 53% 폭증... 11월 28일 블랙 프라이데이 노린다," 서울경제.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2574441?sid101, 2014.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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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양승주, "'펫 푸어'라도 괜찮아... 금쪽같은 애견이니까."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07/2017090700252.html, 2017. 9. 7. 

  29. B. Schulte, 타임 푸어 : 항상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을 위한 일.가사.휴식 균형 잡기, Overwhelmed: How to Work, Love, and Play When No One Has the Time, 안진이 역, 더퀘스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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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최경선, 빅데이터로 보는 반려동물산업과 미래, 박영스토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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