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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감염 예방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정보공유가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Analysis of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Information Sharing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Infection Prevention and Service Quality on The Satisfaction of Visiting Companies on Disease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360 - 374  

김한집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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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감염 예방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정보공유가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여, 실무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 경남에 위치한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한 만 19세 이상의 341명의 방문객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 소비자가 지각된 건강신념, 지각된 질병 감염 가능성과 지각된 질병 감염 심각성이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아울러 기업의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과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은 지각된 건강신념과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결론은 기업이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과 고객관리 차원에서 조직 구성원 간 이와 관련한 정보공유와 경영성과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일련의 경영 활동이 필요함을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on how to secure competitiveness of companies from a practical point of view by examining how information sharing for companies' infection prevention and service quality improvement affects revisit intention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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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기업의 감염 예방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정보공유가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여, 실무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공유의 당위성과 이의 흡수 역량(Absorptive Capacity)을 배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감염 예방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정보공유가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여, 실무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지각된 건강 신념, 지각된 질병 감염 가능성, 지각된 질병 감염 심각성과 종속변인인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 사이에서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과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기업은 소비자가 지각된 건강신념, 감염 가능성, 감염 심각성 등과 같은 예방 행동 마음을 유인하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욕구 중 건강과 관련한 만족도가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해서는 위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추정해 보면, 질병 예방에 관한 개인의 주관적 인식이 행동으로 귀결될 수 있음을 고려해 볼 때, 소비자가 지각된 건강신념, 감염 가능성, 감염 심각성이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 아울러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한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여건을 형성시켜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을 고취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행동적 소비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을 감소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 이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행동적 소비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을 감소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과 필요성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건강신념, 지각된 질병 감염 가능성, 지각된 질병 감염 심각성과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 사이에서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과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0: 지각된 건강신념은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대한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지각된 건강신념은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대한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지각된 질병 감염 가능성은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지각된 질병 감염 가능성은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지각된 질병 감염 심각성은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지각된 질병 감염 심각성은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지각된 건강신념은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각된 질병 감염 가능성은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각된 질병 감염 심각성은 방문업체의 질병관리에 대한 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각된 건강신념은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지각된 건강신념은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지각된 질병 감염 가능성은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지각된 질병 감염 가능성은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지각된 질병 감염 심각성은 감염 예방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지각된 질병 감염 심각성은 감염 예방 고객관리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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