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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제품의 서비스 품질과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40 - 50대의 소비자 중심으로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Consumption Value of Outdoor Products on Purchase Intention - Focus on Consumers in 40's - 50's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413 - 422  

이길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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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0대 - 50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아웃도어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를 분석하였다.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으나 탐색적인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과 소비가치로 설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서비스 품질은 세부 변수를 유형성, 대응성, 신뢰성으로 설정하였고, 소비가치는 기능적 소비가치, 진귀적 소비가치, 상황적 소비가치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대응성, 신뢰성과 소비가치의 기능적 소비가치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소비가치의 진귀적 소비가치, 상황적 소비가치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40대 - 50대 소비자들 한테는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으나 소비가치는 구매의도에 그다지 중요한 요인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urchase intention of outdoor products for 40s - 50s consumers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urchase intention are various factors, but the service quality and the consumption value are analyzed from an exploratory viewpoint. The quality of service was se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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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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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간 선행연구에서는 일반 의류제품을 대상으로 하여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으로 비교적 안정적이고 충동구매 성향이 덜한 40대에서 50대를 대상으로 하여 서비스 품질과 소비가치가 아웃도어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아웃도어 제품은 일반 의류와 달리 소비자 고관여 제품이라서 착용 목적이나 구매 동기가 다를 것으로 예상되어 20대나 30대의 구매행동과 40대에서 50대의 구매행동과는 다를 것으로 판단하였다.
  • 문헌 중심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과 소비가치 및 구매의도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서비스 품질과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검증할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제시하였고, 실증 분석을 위하여 설문 조사를 통하여 아웃도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40대에서 50대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표본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0 - 50대의 아웃도어 제품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서비스 품질과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서비스 품질의 세부변수는 유형성, 대응성, 신뢰성으로 설정하였고, 소비가치의 세부변수는 기능적 소비가치, 진귀적 소비가치, 상황적 소비가치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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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 웨어란? 아웃도어 웨어는 등산·낚시·캠핑 등과 같은 야외활동을 위한 기능성 의복을 의미한다. 아웃도어 웨어는 저온·눈·비·바람으로부터 인체의 보호가 주목적이기 때문에 ‘헤비듀티 웨어(heavy duty wear)’ 또는 ‘비트 더 웨더 룩(beat the weather look)’ 등의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2].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비스 품질은 세부 변수를 유형성, 대응성, 신뢰성으로 설정하였고, 소비가치는 기능적 소비가치, 진귀적 소비가치, 상황적 소비가치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대응성, 신뢰성과 소비가치의 기능적 소비가치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소비가치의 진귀적 소비가치, 상황적 소비가치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40대 - 50대 소비자들 한테는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으나 소비가치는 구매의도에 그다지 중요한 요인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아웃도어 제품에서 소비자의 소비가치(consumption value)가 구매의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아웃도어 제품은 일반의류가 가지는 속성과 달리 소비자 자신에 대한 적합성, 품위, 타인의 평가, 취향 등과 같은 심리적 요소와 디자인, 소재 및 품질, 색상, 기능성, 착용감 등에 있어 특별한 속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 의류와 달리 소비자 고관여 제품이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소비가치(consumption value)는 구매의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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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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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ttp://www.doop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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