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을 활용한 체육과 경쟁활동 교수학습 모형개발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in Physical Education and Competitive Activities Using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351 - 357  

전기찬 (경상국립대학교 교육학과) ,  이동엽 (경상국립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체육과 경쟁활동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그 모형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우리는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방법으로 모형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는데, 먼저 모형 개발 연구를 통하여 체육과 경쟁활동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고, 이어서 모형 타당화 연구를 통하여 모형의 타당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교수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의 체육 수업에서 학생은 수동적인 학습자에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변화할 수 있고, 모형 내에서 제시한 협력형 활동을 통하여 기존의 체육 수업과는 다른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수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flipped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physical education and competitive activities and confirming the validity of the model. We used the model research method as a research method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First, we dev...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1)

  1. M. R. Park. (2017). How healthy is health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U. K. Son. (2015).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Risk on Mental Health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3. D. Y. Lee. (2013). Exploring the flipped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design model.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2), 83-92. 

  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 H. J. Joo (2017). Design and effectivenes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nd flipped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based on the student active class mode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The Korea Foundation for Science and Creativity. (2017). Development of an active class model for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report. BD17020009 Seoul: Korea Science and Creativity Foundation. 

  7. H. J. Joo & I. A. Kang (2011). Development of a PBL model based on the learning principles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Association, 11(4), 419-448. 

  8. I. W. Ji (2018).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classes using flipped learning on physical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class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Richey, R. C & Klein, J. D. (2007).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0. Y. K. Kim. (2016). Development of a flipped learning class model based on activity theory for university classes. a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11. Y. T. Lee. (2013). Development of the Principles and Models for the Design of Learning Environment Based on Collective Intelligence. a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