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lgodoo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초등 예비교사의 광학 현상 탐구 활동 분석
An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Performed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o Learn Optical Phenomena Using Algodoo Simulation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1 no.3, 2022년, pp.538 - 552  

박정우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Algodoo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예비교사의 탐구 활동을 분석하여 그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광학교육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교육대학의 1학년 학생 79명이 참여하였다. 학생들의 활동은 표상재생산, 확인실험, 탐구실험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표상재생산을 수행한 학생들은 잘 알려진 권위 있는 표상을 시뮬레이션으로 나타냈으며 주요 특징을 포착하여 표상하였다. 확인실험을 수행한 학생들은 이론적 배경 조사를 통해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주로 단순 탐구를 수행하였다. 탐구실험을 수행한 학생들은 현재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들을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탐구하였으며 일반물리 이상에서 다루는 광학 현상에 대한 탐구를 수행한 학생도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Algodoo를 활용한 자유로운 탐구 활동에서 학습자는 다양한 수준의 탐구 활동을 수행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Algodoo를 활용한 다양한 수준의 탐구 활동 예를 제시하고 Algodoo를 활용한 탐구 활동의 장단점과 이를 개선할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pedagogic activities performed b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this end, it applied Algodoo simulations to analyze the actions of students and obtain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optical learning. The study's participants compri...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43)

  1. 강은희, 김찬종, 최승언, 유준희, 박현주, 이신영, 김희백 (2012). 심장 혈액 흐름의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난 소집단 상호작용과 소집단 규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72-387. 

  2.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 호 [별책9]. 교육부. 

  3. 권경필(2014). 빨대의 굴절상 삽화에 대한 초등 예비 교 사들의 이해 분석. 교사교육연구, 53(4), 815-824. 

  4. 김병조(2017). 알고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수학습 자 료 개발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1(1), 131-134. 

  5. 김지선, 김중복(2018). 알고두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기회 로 비유 생성 활동에서 나타난 초등과학영재 학생들 의 비유물의 변화 과정. 초등과학교육, 37(2), 161-172. 

  6. 김윤화, 유준희(2019). 자생적 온라인 교사 공동체의 질문분석을 통한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 관련 어려움 탐색: 인디스쿨의 물리 관련 질문 게시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1), 73-88. 

  7. 박수경(2015). 지질구조에 대한 모델링기반 학습에서 나 타나는 논증패턴과 정신모형 수준에 대한 분석. 한국 과학교육학회지, 35(5), 919-929. 

  8. 박정우(2017). 볼록렌즈가 상을 만드는 원리에 대한 과 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 국광학회지, 28(5), 203-212. 

  9. 박정우(2021). 그래프 표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대학생의 양자역학 시각화. 새물리, 71(2), 186-199. 

  10. 양찬호, 김수현, 조민진, 노태희(2016). 물질의 입자성에 대한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집단 토론과 전 체 학급 토론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361-369. 

  11. 윤혜경, 이인선, 박정우(2021). 빛의 반사 현상에 대한 초 등 예비교사의 시각적 모델링 과정. 한국과학교육학 회지, 41(1), 19-31. 

  12. 이지원(2021). 빛의 굴절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개념이 해와 지도계획의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1), 11-17. 

  13. 정재훈, 이태욱(2013). Algodoo 시뮬레이션 교수 학습 프 로그램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1(2), 199-201. 

  14. Aini, N., & Bunawan, W. (2020). The development of two-tier multiple choice tests to assess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in physics learning assissted by ALGODOO. INPAFI (Jurnal Inovasi Pembelajaran Fisika), 8(4), 33-41. 

  15. Ainsworth, S., Prain, V., & Tytler, R. (2011). Draw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333(6046), 1096-1097. 

  16. Antunes Junior, E. L. Q. (2015, May 20). The optics from the sociocultural and epistemological perspective: A didactic experience in physics teaching. https://www.lume.ufrgs.br/bitstream/handle/10183/132040/000982738.pdf?sequence1 

  17. Bendall, S., Goldberg, F., & Galili, I. (1993).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prior knowledge about ligh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9), 1169-1187. 

  18. Celik, H., Ugur, S. A. R. I., & Ha rwa nto, U. N. (2014). Developing and evaluating physics teaching material with ALGODOO (PHUN) in virtual environment; Archimedes' principle. The Eurasia Proceedings of Educational and Social Sciences, 1, 178-183. 

  19. Chinn, C. A., & Me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8. 

  20. da Silva , S. L., da Silva , R. L., Junior, J. T. G., Goncalves, E., Viana, E. R., & Wyatt, J. B. (2014a). Animation with Algodoo: A simple tool for teaching and learning physics. arXiv preprint arXiv:1409.1621. 

  21. da Silva , S. L., Junior, J. T. G., da Silva , R. L., Via na , E., & Leal, F. F. (2014b). An alternative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simple diffusion process using Algodoo animations. arXiv preprint arXiv:1412.6666. 

  22. Euler, E., & Gregorcic, B. (2019). Algodoo as a Microworld: Informally Linking Mathematics and Physics. In G. Pospiech, M. Michelini, & B. S. Eylon (Eds.), Mathematics in Physics Education (pp. 355-385). Springer. 

  23. Haglund, J., Jeppsson, F., Hedberg, D., & Schonborn, K. J. (2015). Students' framing of laboratory exercises using infrared cameras.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11(2), 020127. 

  24. Halloun, I. (2007). Model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5. Halliday, D., Resnick, R., & Walker, J. (2013). Fundamentals of physics. John Wiley & Sons. 

  26. Heywood, D. S. (2005). Primary trainee teachers' learning and teaching about light: Some pedagogic implications for initial teacher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12). 

  27. Galili, I. (1996). Students' conceptual change in geometrical op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7), 847-868. 

  28. Giere, R. (1991).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Orlando,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29. Gilbert, J. K. (2005). Visualization: A metacognitive skill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In J. K. Gilbert (Ed.),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pp. 9-27). Springer. 

  30. Gregorcic, B., & Bodin, M. (2017). Algodoo: A tool for encouraging creativity in physics teaching and learning. The Physics Teacher, 55(1), 25-28. 

  31. Jenc, M. (2016). Use of the Algodoo program in teaching phys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Zapadoceska University, Plzen, Cesko. 

  32. Jenkins, F. A., & White, H. E. (1976). Fundamentals of optics. New York, Mcgraw-Hill College, Chapter 9. 

  33. Kirschner, P. A. (1992). Epistemology, practical work and academic skills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1(3), 273-299. 

  34. Kores, J. (2012). Using Phun to Study "Perpetual Motion" Machines. The Physics Teacher, 50(5), 278-279. 

  35. Matthews, M. R. (2014).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Dordrecht, Springer, Chapter 4. 

  36. Park, J., Shin, M., Shim, H., Lee, G., & Lee, S. (2019). Developing a science simulation program to teach the concept of balance in physics: It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gifted Korean elementary students of science.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Research, 5(5), 975-984. 

  37. PHET. (2022, May 20). Geometric Optics. https://phet.colorado.edu/en/simulation/legacy/geometric-optics 

  38. Rouse, W. B., & Morris, N. M. (1986). On looking into the black box: Prospects and limits in the search for ment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0(3), 349-363. 

  39. Science Korea, (2022, May 20). Newton's Reflecting Telescope.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 blogIdjtg777&logNo10100216188&targetKeyword &targetRecommendationCode1 

  40. Serway, R. A., & Vuille, C. (2014). College physics. Cengage Learning. 

  41. Vliora, E., Mouzakis, C. Kalogiannakis, M. (2018). Teaching Light Refraction Using Algodoo Application. Open Education: The Journal for Open and Distance Education and Educational Technology, 14(2), 76-94. 

  42. Wellington, J. (2002). Epilogue. In J. Wellington (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pp. 282-284). New York: Routledge. 

  43. Zang, M. (2012). The Algodoo simulation kit: Description and examples,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urzburg, Bayern, Germa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