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1 no.3, 2022년, pp.538 - 552
박정우 (제주대학교)
This study attempted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pedagogic activities performed b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this end, it applied Algodoo simulations to analyze the actions of students and obtain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optical learning. The study's participants compri...
강은희, 김찬종, 최승언, 유준희, 박현주, 이신영, 김희백 (2012). 심장 혈액 흐름의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난 소집단 상호작용과 소집단 규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72-387.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 호 [별책9]. 교육부.
권경필(2014). 빨대의 굴절상 삽화에 대한 초등 예비 교 사들의 이해 분석. 교사교육연구, 53(4), 815-824.
김병조(2017). 알고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수학습 자 료 개발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1(1), 131-134.
김지선, 김중복(2018). 알고두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기회 로 비유 생성 활동에서 나타난 초등과학영재 학생들 의 비유물의 변화 과정. 초등과학교육, 37(2), 161-172.
김윤화, 유준희(2019). 자생적 온라인 교사 공동체의 질문분석을 통한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 관련 어려움 탐색: 인디스쿨의 물리 관련 질문 게시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1), 73-88.
박수경(2015). 지질구조에 대한 모델링기반 학습에서 나 타나는 논증패턴과 정신모형 수준에 대한 분석. 한국 과학교육학회지, 35(5), 919-929.
박정우(2017). 볼록렌즈가 상을 만드는 원리에 대한 과 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 국광학회지, 28(5), 203-212.
박정우(2021). 그래프 표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대학생의 양자역학 시각화. 새물리, 71(2), 186-199.
양찬호, 김수현, 조민진, 노태희(2016). 물질의 입자성에 대한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집단 토론과 전 체 학급 토론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361-369.
윤혜경, 이인선, 박정우(2021). 빛의 반사 현상에 대한 초 등 예비교사의 시각적 모델링 과정. 한국과학교육학 회지, 41(1), 19-31.
이지원(2021). 빛의 굴절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개념이 해와 지도계획의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1), 11-17.
정재훈, 이태욱(2013). Algodoo 시뮬레이션 교수 학습 프 로그램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1(2), 199-201.
Aini, N., & Bunawan, W. (2020). The development of two-tier multiple choice tests to assess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in physics learning assissted by ALGODOO. INPAFI (Jurnal Inovasi Pembelajaran Fisika), 8(4), 33-41.
Ainsworth, S., Prain, V., & Tytler, R. (2011). Draw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333(6046), 1096-1097.
Antunes Junior, E. L. Q. (2015, May 20). The optics from the sociocultural and epistemological perspective: A didactic experience in physics teaching. https://www.lume.ufrgs.br/bitstream/handle/10183/132040/000982738.pdf?sequence1
Bendall, S., Goldberg, F., & Galili, I. (1993).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prior knowledge about ligh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9), 1169-1187.
Celik, H., Ugur, S. A. R. I., & Ha rwa nto, U. N. (2014). Developing and evaluating physics teaching material with ALGODOO (PHUN) in virtual environment; Archimedes' principle. The Eurasia Proceedings of Educational and Social Sciences, 1, 178-183.
Chinn, C. A., & Me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8.
da Silva , S. L., da Silva , R. L., Junior, J. T. G., Goncalves, E., Viana, E. R., & Wyatt, J. B. (2014a). Animation with Algodoo: A simple tool for teaching and learning physics. arXiv preprint arXiv:1409.1621.
da Silva , S. L., Junior, J. T. G., da Silva , R. L., Via na , E., & Leal, F. F. (2014b). An alternative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simple diffusion process using Algodoo animations. arXiv preprint arXiv:1412.6666.
Euler, E., & Gregorcic, B. (2019). Algodoo as a Microworld: Informally Linking Mathematics and Physics. In G. Pospiech, M. Michelini, & B. S. Eylon (Eds.), Mathematics in Physics Education (pp. 355-385). Springer.
Haglund, J., Jeppsson, F., Hedberg, D., & Schonborn, K. J. (2015). Students' framing of laboratory exercises using infrared cameras.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11(2), 020127.
Halloun, I. (2007). Model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Halliday, D., Resnick, R., & Walker, J. (2013). Fundamentals of physics. John Wiley & Sons.
Heywood, D. S. (2005). Primary trainee teachers' learning and teaching about light: Some pedagogic implications for initial teacher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12).
Galili, I. (1996). Students' conceptual change in geometrical op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7), 847-868.
Giere, R. (1991).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Orlando,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Gilbert, J. K. (2005). Visualization: A metacognitive skill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In J. K. Gilbert (Ed.),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pp. 9-27). Springer.
Gregorcic, B., & Bodin, M. (2017). Algodoo: A tool for encouraging creativity in physics teaching and learning. The Physics Teacher, 55(1), 25-28.
Jenc, M. (2016). Use of the Algodoo program in teaching phys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Zapadoceska University, Plzen, Cesko.
Jenkins, F. A., & White, H. E. (1976). Fundamentals of optics. New York, Mcgraw-Hill College, Chapter 9.
Kirschner, P. A. (1992). Epistemology, practical work and academic skills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1(3), 273-299.
Kores, J. (2012). Using Phun to Study "Perpetual Motion" Machines. The Physics Teacher, 50(5), 278-279.
Matthews, M. R. (2014).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Dordrecht, Springer, Chapter 4.
Park, J., Shin, M., Shim, H., Lee, G., & Lee, S. (2019). Developing a science simulation program to teach the concept of balance in physics: It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gifted Korean elementary students of science.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Research, 5(5), 975-984.
PHET. (2022, May 20). Geometric Optics. https://phet.colorado.edu/en/simulation/legacy/geometric-optics
Rouse, W. B., & Morris, N. M. (1986). On looking into the black box: Prospects and limits in the search for ment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0(3), 349-363.
Science Korea, (2022, May 20). Newton's Reflecting Telescope.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 blogIdjtg777&logNo10100216188&targetKeyword &targetRecommendationCode1
Serway, R. A., & Vuille, C. (2014). College physics. Cengage Learning.
Vliora, E., Mouzakis, C. Kalogiannakis, M. (2018). Teaching Light Refraction Using Algodoo Application. Open Education: The Journal for Open and Distance Education and Educational Technology, 14(2), 76-94.
Wellington, J. (2002). Epilogue. In J. Wellington (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pp. 282-284). New York: Routledge.
Zang, M. (2012). The Algodoo simulation kit: Description and examples,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urzburg, Bayern, Germ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