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을 활용한 취업 예측 모델 설계: D대학교 졸업생을 중심으로
Designing a Employment Prediction Model Using Machine Learning: Focusing on D-University Graduat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1, 2022년, pp.61 - 74  

김성국 (두원공과대학교 IT융합학부) ,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청년 실업, 특히 대학졸업자의 실업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대학졸업자의 실업은 범국가적인 문제이기도 하고 대학 차원의 문제이기도 해서 각 대학들은 졸업자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D대학 졸업생의 취업여부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시한다. 사용된 변수는 개인정보, 입학정보, 학사정보 등 최대 138개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나 향후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입학 이후의 데이터만 유효하게 작용하므로 제안할 항목은 학과별/학생별 취업률 향상을 위한 추천 역량으로 한정하였다. 즉, 입학성적 등은 입학 후 개인의 노력에 의해 향상이 불가능한 지표이므로 취업률 예측도를 높이는 용도 등으로만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의 이념, 목표 및 인재상 등이 반영된 D대학교의 핵심역량의 분석을 통한 취업예측 모델을 구현해 보고, 새로운 핵심역량 예측 모델의 도입이 실제 취업에 미치는 영향을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평가하고자 수행되었다. 향후 연구결과를 학과별 교육과정 수립 및 학생 진로 지도 등에 적용하여 취업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youth unemployment, especially the unemployment problem of university graduates, has emerged as a social problem. Unemployment of university graduates is both a pan-national issue and a university-level issue, and each university is making many efforts to increase the employment rate of gr...

주제어

표/그림 (25)

참고문헌 (12)

  1. K. S. Choi, "Why is the youth unemployment rate rising?," KDI, KDI Focus, 88, pp. 1-7, December 2017. 

  2. DigitalTimes, "OECD youth unemployment fell 4.4% for 10 years, but South Korea rose 0.9%," Sep. 9, 2020 [Online]. Available: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0090902109958614001. 

  3. Statistics Korea, "Economic activity census," Statistics Korea, 2022. 

  4. J. S. Kim, "Big data analysis technology and use cases," Journal of Contents, vol. 12, no. 1, pp. 14-20, 2014. 

  5. Y. Yi, S. Lee, and J. Yi, "KB Kookmin Card's marketing activities and use of big data," Korea Business Review, vol. 18, no. 1, pp. 145-176, 2014. 

  6. M. J. Park, "A new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competence-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6, no. 4, pp. 173-197, December 2008. 

  7. M. Jin, Y. Son, and H. Chu,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 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9, no. 4, pp. 461-486, 2011. 

  8. S. S. Lee, "Diagnostic studies of the core competency of university entrants: a case study of D Women's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16, no. 4, pp. 203-222, 2014. 

  9. J. D. Klein, J. M. Spector, B. Grabowski, and de la Teja, "Instructor competencies : standards for face-to-face, online, and blended settings," Information Age Publishing, October 2004. 

  10.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Core competence center curriculum development manual," Doowon Technical University, pp. 8-10, September 2018. 

  11. M. Oh, H. Choi, S. Kim, J. Chang, J. Jin, and M. Cheon, "Machine learning base with social security big data analysis predictive model research," KIHASA, 2017. 

  12. K. Jeong, S. Jang, J. Lee, C. Kim, W. Lee, J. Yun, H. Jang, H. Kim, and B. Kye, "Characterized high school employment rate prediction model development research utilizing machine learning," KERIS,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