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전공자를 위한 파이썬 기초 프로그래밍 커리큘럼과 평가문제 개발분석
Python Basic Programming Curriculum for Non-majors and Development Analysis of Evaluation Problem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1, 2022년, pp.75 - 83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강의하는 과목은, 일반 대학에서 모든 재학생이 필수로 이수하는 교양 과목으로 대부분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컴퓨팅 사고에 의한 기초 프로그래밍 과정을 학습한 비전공자 학생들이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SW를 적용할 수 있는 융합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 연구결과에서는 컴퓨팅 사고 개념 이해와 코드 작성 역량에 대한 다양한 평가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평가 문제 사례는 제시되지 않아, 실제 과목 운영 시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교양과목으로 적용할 수 있는 파이썬 기초 프로그래밍 커리큘럼을 ADDIE 모형에 따라 제안하였다. 그리고 제안된 상세 커리큘럼에 따른 파이썬 요소별 평가 문제 사례를 1차와 2차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평가 문제 사례를 적용한 강좌에서 산출된 비전공자 학생들의 평가 점수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한 평가 문제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제안된 평가 문제 사례는 실시간 온라인 비대면 평가 방식으로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비전공자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역량을 평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courses that teach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are liberal arts courses that all students in general universities must complete. Through this, non-major students who have learned the basic programming proces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are strengthening their convergence capabil...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8)

  1. S. O. Yang, "Necessity of computational thinking,"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ol. 24, no. 2, pp. 4-12, March 2017. 

  2.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March 2006. 

  3.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 366, no. 1881, pp. 3717-3725, October 2008. 

  4. W. S. Sohn, "A method for measuring and evaluating for block-based programming co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3, pp. 293-302, June 2016. 

  5. J. K. Kim, "Development of rubric for assessing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s and programm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6, pp. 27-36, November 2017. 

  6. K. Hur, "A study on quantization of a code evaluation method through visualiza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3, no. 1, pp. 199-206, April 2021. 

  7. ADDIE Model, Wikipedia, 2020, [Online]. Available: https://ko.wikipedia.org/wiki/ADDIE_%EB%AA%A8%ED%98%95. 

  8. K. H. Lee, "Coding Enhancement Python," Seoul : Jpub,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