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만족도의 성별·대학유형별 차이와 대학교육 서비스 영향요인 분석
Differences in Major Satisfaction by Gender and University Type and Analysi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Factors Affecting Major Satisfac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1, 2022년, pp.85 - 90  

한미희 (남서울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대한 성별, 대학유형별(국공립, 사립) 차이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교육 서비스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자료를 활용하여 총 1,220명으로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하여 spss 23.0으로 t-test 그리고 입력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전공만족도에 대하여 성별, 대학유형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둘째, 대학교육의 서비스 요인 중에서는 교육과정, 교육내용, 학생지원제도, 교수진의 순서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시설은 전공만족도에 대하여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대학의 경쟁력인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와 학생들의 요구를 기반으로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의 질 확보 및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재구성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major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by gender and university type(public, private), and what are the college education service factors that affect major satisfaction. Using data from the 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a total of 1,220 studen...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5)

  1. Y. K. Au, "The relation between the career counseling activity,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ation: Regulating effect of decision-making criterion for major,"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2, no. 5, pp. 1793-1811, October 2011. 

  2. C. Wulff, L. R. Bergman, and M. Sverke, "General mental ability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and work: A longitudinal study from ages 13 to 48",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0, no. 12, pp. 398-408, July 2009. 

  3. S. K. Jeon and J. H.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fe satisfaction, personality traits, and perception of educational environment of college students," The Academy of Asian Culture Studies, vol. 8, no. 3, pp. 699- 714, June 2017. 

  4. G. S. Hong, "A study on each level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ed on quality of college educational service," Ph. D. dissertation, Myong Ji University, 2005. 

  5. J. H. Baik, "Relationships among body esteem, learning attitudes and major satisfaction of Dance Students in University,"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07. 

  6. J. H. Yun, "A study on relationship with selection factors of tourism majors, major satisfaction, and learning attitude and achievemen," Journal of the Korean Tourism and Leisure Society, vol. 25, no. 4, pp. 239-257, May 2013. 

  7. S. Derry and D. C. Brandenburg, "Students' ratings of academic programs: A study of structural and discriminant valid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0, no. 5, pp. 772-778, October 1978. 

  8. J. H. Kim, "The Relation between the satisfaction degree at major and the career decision scale of dance majors," Master's thesis, Sang Myung University, 2004. 

  9. H. R. Lee and S. G. Park,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 and career decision Level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vol. 13, no. 1, pp. 79-105, February 2010. 

  10. K. H. Kim and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February 2000. 

  11. A. W. Astin,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francisco: Jossey-Bass, 1993. 

  12. M. Y. Chang, "There lationship amongc ollege students' satisfactionon their majors, attributional style and career decision level," Master's thesis, EwhaWomans University, 2005. 

  13. L. A. Braskamp, S. L. Wise, and D. D. Hengstler,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part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no. 4, pp. 494- 498, 1979. 

  14. W. H. Kim, "Exploratory cross cultural study of alma mater identif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15, no. 2, pp. 25-45, July 2002. 

  15. Y. S. Lim, "A study on career socialization in college students with the focus on the degree of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Research Institute of Educational Affairs Kyung Hee University, vol. 9, pp. 107-129,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