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수업 사례 : 전문대학 '전기자기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Online Video Lecture : Focusing on 'Electromagnetism' Course at Junior Colleg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5 no.5, 2022년, pp.94 - 103  

김미라 (울산과학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cases of online video classes conducted under the COVID-19 situation for 46 first-year students majoring in electrical engineering at a 3-year college in Gyeongnam.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according to the course development process so that classes could be conduc...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강소연(2021). 2020년 1학기 공과대학 교수와 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관한 인식 연구. 공학교육연구, 24(2), 20-28. 

  2. 교육부(2020). 원격수업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3. 교육부(2022).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대학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 (21학년도 학사운영형황). 교육부. 

  4. 권원현(2021). 전자기학. 생능출판. 

  5. 김지영(2021.10.19.). 코로나이후 '온라인 수업지속' 원하는 학생 얼마나 될까?. 헬로디디. 

  6. 김종재 외(2009). 공과대학생들이 인식하는 공학기초 물리학의 필요성과 이해도에 관한 설문조사 연구. Sae Mulli, 58(2), 179-185. 

  7. 김호기(2022). 포스트 코로나로 가는 사회. 나라경제 6월호, 2-44. 

  8. 김홍빈.이경호(2016). 대학생들의 다중극 전개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과 이에 대한 해소 방안 : 1차원 전하 분포를 중심으로. Sae Mulli, 66(7), 834-844. 

  9. 도재우(2020). 면대면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 

  10. 박용배.정경영(2013), 전자기학 교육의 중요성. The Proceedings of the Korea Electromagnetic Engineering Society, 24(6), 63-66. 

  11. 서혜선(2020). 비대면수업에서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연구. 문화기술의 융합, 6(4), 157-164. 

  12. 심광열 외(2016). 전기자기학. 북스힐. 

  13. 안정곤.이경호(2016). 모델기반 관점을 통해 살펴본 학부생들의 전자기학 학습의 어려움 분석 : 정전기학 영역을 중심으로. Sae Mulli, 66(5), 590-599. 

  14. 윤지원(2020). 온라인 수업에 대한 C대학교 교수자 인식 연구. 인문사회 21, 11(5), 2413-2426. 

  15. 이종문(2021). 대학생 대상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강의 콘텐츠 운영 실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32(4), 5-24. 

  16. 이채리(2021). 공학·인문 융합 교과의 온라인수업 사례. 공학 교육연구, 24(6), 50-59. 

  17. 장선영(2014).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문제해결 단계별 스캐폴딩 유형의 효과 분석. 공학교육연구, 30(2), 193-220. 

  18. 정재원.허정은.박효원(2020). 코로나19로 인한 공과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경험 탐색. 공학교육연구, 23(6), 60-67. 

  19. 조광희(2012). 일반물리학을 수강하는 공대생이 그린 전기쌍극자와 자기쌍극자의 장선 모양. Sae Mulli, 62(8), 840-847. 

  20. 최정빈.김은경(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88. 

  21. 한안나.이호철(2022). 비대면 수업에서 온라인 실습활동의 사례-'기초전기회로 및 실습' 교과목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5(1), 22-32. 

  22. Fawwaz T. Ulaby, Eric Michielssen, Umberto Ravaioli(2013). Fundamentals of Applied Electromagnetics. 6/E. Pearson. 

  23. Griffiths, D. J.(2017). Introduction to Electrodynamics. 4/E. Cambridge Univ.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