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 Su-Jin
(Major in Home Economics Education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
Lee, Jin-Hwa
(Dept. of Clothing and Textile, Pusan National University)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패션상품을 브라우징을 하는 과정에서 브라우저에게 미치는 쇼핑몰의 유인요소 및 저해요소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패션상품을 온라인으로 브라우징을 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20대~50대 여성을 대상으로 브라우징 관련 질문을 제시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자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브라우징의 유인 요소 및 저해 요소를 가격 요인,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 등의 여섯 가지 요인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브라우징의 유인요소 및 저해요소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쇼핑몰 측면에서 브라우징 환경을 잘 구상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관련 업종의 실무적인 전략과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이며, 오늘날 비약적으로 발달하는 정보통신기술과 관련한 새로운 형태의 쇼핑몰 브라우징 환경에 관한 논문에 기초자료를 제시할 것이다. 또, 브라우징 과정에서 쇼핑몰의 저해요소와 관련하여 겪게 되는 부정적인 감정과 관련한 부분은 소비자의 심리와 연관한 패션상품 브라우징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패션상품을 브라우징을 하는 과정에서 브라우저에게 미치는 쇼핑몰의 유인요소 및 저해요소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패션상품을 온라인으로 브라우징을 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20대~50대 여성을 대상으로 브라우징 관련 질문을 제시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자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브라우징의 유인 요소 및 저해 요소를 가격 요인,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 등의 여섯 가지 요인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브라우징의 유인요소 및 저해요소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쇼핑몰 측면에서 브라우징 환경을 잘 구상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관련 업종의 실무적인 전략과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이며, 오늘날 비약적으로 발달하는 정보통신기술과 관련한 새로운 형태의 쇼핑몰 브라우징 환경에 관한 논문에 기초자료를 제시할 것이다. 또, 브라우징 과정에서 쇼핑몰의 저해요소와 관련하여 겪게 되는 부정적인 감정과 관련한 부분은 소비자의 심리와 연관한 패션상품 브라우징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In this study, I analyzed the inducing and hindering factors of online shopping malls on browsers in the process of browsing fashion products in online shopping mall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by presenting browsing-related questions to women in their 20s and 50s who are interested in brow...
In this study, I analyzed the inducing and hindering factors of online shopping malls on browsers in the process of browsing fashion products in online shopping mall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by presenting browsing-related questions to women in their 20s and 50s who are interested in browsing fashion products online. Based on the answers of the interviewees, using grounded theory, we analyzed and presented six factors such as price factor, promotion factor, purchase review factor, visual information factor, product information factor, and service factor. Based on inducing and hindering factors to browsing analyzed in this study, a strategy to design a browsing environment in terms of shopping malls was suggested, which will be helpful for practical strategies and marketing in related industries. Basic data will be presented in a thesis on a new type of shopping mall browsing environment related to the rapidly develop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addition, the negative emotions experienced in relation to the detrimental factors of shopping malls in the browsing process are expected to be helpful in researching fashion product browsing related to consumer psychology.
In this study, I analyzed the inducing and hindering factors of online shopping malls on browsers in the process of browsing fashion products in online shopping mall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by presenting browsing-related questions to women in their 20s and 50s who are interested in browsing fashion products online. Based on the answers of the interviewees, using grounded theory, we analyzed and presented six factors such as price factor, promotion factor, purchase review factor, visual information factor, product information factor, and service factor. Based on inducing and hindering factors to browsing analyzed in this study, a strategy to design a browsing environment in terms of shopping malls was suggested, which will be helpful for practical strategies and marketing in related industries. Basic data will be presented in a thesis on a new type of shopping mall browsing environment related to the rapidly develop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addition, the negative emotions experienced in relation to the detrimental factors of shopping malls in the browsing process are expected to be helpful in researching fashion product browsing related to consumer psychology.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온라인 패션 상품을 브라우징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규명하고, 심층 면담을 통해서 얻은 답변을 바탕으로 브라우징을 유인하는 요소 및 저해하는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여 향후 온라인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분석한 온라인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유인 요소와 저해 요소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크게 가격 요인,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 등의 여섯 가지로 구성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면담 내용에 대해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명칭으로 라벨명을 붙였다. 구체적으로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유인요소에서는 질문지의 내용으로 쇼핑몰 화면 디자인, 상품의 특징, 상품에 대한 설명, 가격 및 할인, 품절 여부, 배송비, 서비스, 광고, 구매 후기, 보안 등에 관해 제시를 하였고, 구체적인 답변 내용을 관련 항목으로 라벨링하여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라벨명을 붙이는 과정에서 여러 번 명칭이 변경되기도 하였는데 최종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라벨링을 하게 되었다.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저해요소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라벨링과 범주를 제시하였다. 라벨명과 범주를 제시한 후, 같은 범주 내에서 쇼핑몰의 유인요소와 저해요소에 대한 비교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인 ‘온라인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유인 요소 및 저해 요소’는 개인의 일상적인 브라우징 및 쇼핑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하게 답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구체적인 면접대상은 평소 온라인 패션 상품에 관심이 있고 일주일에 1회 이상의 온라인 브라우징을 하는 20대~40대의 여성 구매자 중 편의 표집으로 9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면접 내용은 온라인 브라우징에 대한 경험과, 자주 가는 쇼핑몰의 특징, 브라우징을 이끄는 쇼핑몰의 특징, 브라우징에 방해되는 쇼핑몰의 특징, 온라인 쇼핑 빈도 등을 바탕으로 질문하였으며, 면담내용의 결과는 연구자가 선행 연구의 소매전략 요소 및 쇼핑몰의 서비스 관련 요소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한 브라우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가격 요인,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면담자는 직접 브라우징을 한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이야기함으로써 온라인 브라우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온라인 패션 상품을 브라우징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규명하고, 심층 면담을 통해서 얻은 답변을 바탕으로 브라우징을 유인하는 요소 및 저해하는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여 향후 온라인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분석한 온라인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유인 요소와 저해 요소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크게 가격 요인,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 등의 여섯 가지로 구성하였다. 위의 여섯 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분석한 온라인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유인 요소 및 저해요소를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주제인 ‘온라인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유인 요소 및 저해 요소’는 개인의 일상적인 브라우징 및 쇼핑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하게 답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구체적인 면접대상은 평소 온라인 패션 상품에 관심이 있고 일주일에 1회 이상의 온라인 브라우징을 하는 20대~40대의 여성 구매자 중 편의 표집으로 9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면접 내용은 온라인 브라우징에 대한 경험과, 자주 가는 쇼핑몰의 특징, 브라우징을 이끄는 쇼핑몰의 특징, 브라우징에 방해되는 쇼핑몰의 특징, 온라인 쇼핑 빈도 등을 바탕으로 질문하였으며, 면담내용의 결과는 연구자가 선행 연구의 소매전략 요소 및 쇼핑몰의 서비스 관련 요소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한 브라우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가격 요인,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면담자는 직접 브라우징을 한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이야기함으로써 온라인 브라우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얻을 수 있었다.
대부분의 응답자가 합리적인 가격대를 추구했고, 타사이트 대비 저렴한 쇼핑몰을 선호했다. 저렴한 상품부터 비교적 비싼 상품까지 다양하게 있으면 선택지가 넓어지고, 가격 대비 품질이 좋은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상품에 대한 광고에서 쇼핑몰 내에서 팝업으로 뜨는 광고는 선호하지 않는 편이었고, 배너 광고는 관심이 있으면 클릭하는 응답자도 있었다. 현재 할인 중인 상품에 대한 광고는 브라우징을 더 하게 만들고, 구매로도 많이 이어진다고 하였다.
시각적 정보 요인에서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한눈에 보기 쉽고 상품의 분류가 깔끔하게 잘 된 레이아웃을 원한다고 답했다. 또, 검색의 결과가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상세하게 나오는 것이 좋으며, 맞춤형 정보를 바탕으로 한 상품에 대한 추천도 선호했다. 또, 쇼핑몰 내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소개가 있으면 브라우징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다양한 상품의 구색은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찾기가 쉬워져 브라우징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많았다. 또, 상품의 느낌, 핏, 색감 등에 대한 정보를 자세하게 풀어서 설명되어 있으면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는 응답도 있었다. 상품의 사진으로는 소재의 디테일 등을 상세하게 표현해놓은 것을 선호했으며, 다양한 각도 및 포즈의 착장사진이 많을수록 좋다고 답하였다.
상품의 교환 및 반품의 용이성, 고객과의 즉각적인 상호 작용 및 친절도, 보안과 사이트에 대한 신뢰, 웹사이트와 모바일 상에서의 시스템 안정 등이 있었다.
대부분 응답자들이 개인 정보 보안의 측면에서는 대부분 잘 되어있을 거라 생각해서 신경 쓰지 않는 편이었다. 또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가 있으면, 쇼핑몰의 인지도가 크지 않아도 상관없다거나 판매처에 대한 신뢰가 없어도 상품이 예쁘면 상관없다는 대답도 있었다.
고객센터는 카카오톡 채널 등의 온라인 채팅 등으로 빠르게 고객과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선호했으며, 고객에 대한 친절도가 높으면 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높아진다는 응답도 많았다. 대부분의 응답자가 개인 정보 보안의 측면에서는 대부분 잘 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신경 쓰지 않는 편이었지만, 웹 또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구동속도가 빨라야 브라우징을 끊김 없이 할 수 있다고 하는 응답도 있었다.
온라인 브라우징의 저해 요소의 연구 결과로는 구매 후기 요인, 가격 요인, 판촉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의 순으로 브라우저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이 너무 큰 할인율로 판매가 되면 재고 처리 느낌이 나고, 할인을 전혀 하지 않으면 브라우징을 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있었다. 쿠폰이나 적립 포인트 등의 단골 혜택에서는 너무 잦은 쿠폰 지급이나 정기적으로 쿠폰이 제공되면 오히려 브라우징 의욕이 감소한다고 하였다.
위의 여섯 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분석한 온라인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유인 요소 및 저해요소를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온라인 브라우징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유인 요소는 가격 요인이었고, 다음으로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 순으로 나왔다. 온라인 패션 상품 브라우징의 저해 요소 중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던 것은 구매 후기 요인이었고, 다음으로 가격 요인, 판촉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분석한 브라우징의 유인요소 및 저해요소 등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쇼핑몰 측면에서 브라우징 환경을 잘 구상할 수 있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격 요인에서는 쇼핑몰의 상품 가격이 합리적인 가격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쇼핑몰 내에서 가격 할인 광고를 하거나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쇼셜미디어에서의 쇼핑몰의 가격 할인 노출은 브라우저들을 쇼핑몰로 유입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판촉 요인에서는 쇼핑몰 내에서 할인, 쿠폰제공, 적립금, 무료배송 혜택 등을 통해 브라우징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첫째, 가격 요인에서는 쇼핑몰의 상품 가격이 합리적인 가격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쇼핑몰 내에서 가격 할인 광고를 하거나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쇼셜미디어에서의 쇼핑몰의 가격 할인 노출은 브라우저들을 쇼핑몰로 유입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판촉 요인에서는 쇼핑몰 내에서 할인, 쿠폰제공, 적립금, 무료배송 혜택 등을 통해 브라우징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쇼핑몰 내에서 특정 상품의 품절 또는 품절 임박은 브라우저에게 조급함을 느끼게 하면서도 브라우징을 지속할 수 있게 하는 동기가 되므로 품절 마케팅으로 활용해도 좋다.
쇼셜미디어에서의 쇼핑몰의 상품 노출은 브라우저들을 쇼핑몰로 유입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선행 구매 후기 요인에서는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와 사실에 바탕을 둔 긍정적인 후기와 부정적인 후기, 실제 착장에 따른 구매 후기 등은 브라우징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결론이 나왔다. 따라서 쇼핑몰의 사업자는 구매후기를 과장되지 않은 사실에 입각하여 자세하게 적은 후기나 실제 착장과 관련된 사진을 포함한 후기를 적을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상품평을 쓸 수 있도록 적립금이나 쿠폰 등을 제공하여 기존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시각적 정보 요인에서는 쇼핑몰의 화면에서 팝업창을 최대한 배제하고, 상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깔끔하게 구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한 화면에 브라우징을 하기 편하도록 세 가지에서 여섯 가지 내의 상품 항목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또, 한 상품을 검색했을 때, 그와 유사한 디자인 또는 느낌의 상품을 추천 상품으로 제시하면 브라우징을 하는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다섯째, 제품 정보 요인에서는 상품의 구색을 다양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구체적으로, 한 가지 품목에 대해서 다양한 색상, 소재 및 디자인, 핏, 사이즈 등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여러 각도에서 찍은 상품의 사진과, 실제 쇼핑몰의 모델이 착장을 하고 여러 포즈를 통해 상품의 질감이나 핏과 색상 등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여섯째, 서비스 요인에서는 쇼핑몰에서 상품의 교환 및 반품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상품의 설명란에는 교환 및 반품 규정에 대해 정확하게 표기해 두는 것이 좋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분석한 가격 요인,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 등의 항목을 참고하여, 쇼핑몰 입장에서 브라우저의 브라우징을 유인하는 쇼핑몰의 요소를 더욱 강조하고, 브라우징 행위를 저해하는 요소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분석한 브라우징의 유인요소 및 저해요소 등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쇼핑몰 측면에서 브라우징 환경을 잘 구상할 수 있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상품의 검색 기능은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하고, 검색 결과도 다양한 분류 기준에 따라 상세하게 나올 수 있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다. 또, 브라우징을 하다가 로그인을 했을 때, 맞춤 정보에 따른 추천 상품을 제시한다면 더 오랜 시간 쇼핑몰에 머무를 수 있게 하는 전략이 될 것이다. 또, 한 상품을 검색했을 때, 그와 유사한 디자인 또는 느낌의 상품을 추천 상품으로 제시하면 브라우징을 하는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또, 브라우징을 하다가 로그인을 했을 때, 맞춤 정보에 따른 추천 상품을 제시한다면 더 오랜 시간 쇼핑몰에 머무를 수 있게 하는 전략이 될 것이다. 또, 한 상품을 검색했을 때, 그와 유사한 디자인 또는 느낌의 상품을 추천 상품으로 제시하면 브라우징을 하는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다섯째, 제품 정보 요인에서는 상품의 구색을 다양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 근거 이론을 통해 심층 면담의 결과를 분석하여 세부적으로 도출해 낸 여섯 가지 항목인 가격 요인, 판촉 요인, 구매 후기 요인, 시각적 정보 요인, 제품 정보 요인, 서비스 요인 등은 향후 온라인 쇼핑과 관련한 연구에서 유익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와 관련하여 제시한 전략은 관련 업종의 실무와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제시한 전략은 관련 업종의 실무와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쇼핑몰 브라우징의 저해요소와 관련한 부정적 감정에 대한 연구는 온라인 브라우징과 소비자의 심리와 연관한 패션상품 브라우징 연구의 주제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오늘날, 오프라인 쇼핑에 비해 온라인 기기를 활용한 쇼핑이 대중화되고 있고, 정보 통신 기술 또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다가오게 될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쇼핑몰의 브라우징 환경과 관련한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쇼핑몰 브라우징의 저해요소와 관련한 부정적 감정에 대한 연구는 온라인 브라우징과 소비자의 심리와 연관한 패션상품 브라우징 연구의 주제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오늘날, 오프라인 쇼핑에 비해 온라인 기기를 활용한 쇼핑이 대중화되고 있고, 정보 통신 기술 또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다가오게 될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쇼핑몰의 브라우징 환경과 관련한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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