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5 no.4, 2022년, pp.279 - 295
김정훈 (양산초등학교) , 이문수 (경상국립대학교)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esent implications for mathematics education by identify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negative emotion, motivation, and career maturity that affects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academic achievement. The participants conveniently sampled...
교육부(2019).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2019. 11. 29.).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4&opTypeN&boardSeq79146
교육부(2020). 생각하는 힘으로 함께 성장하고 미래를 주도하는 수학교육 종합계획 (안) [2020년 ~ 2024년] (2020. 5. 26.).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4&opTypeN&boardSeq80718
교육부(2021a).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2021. 6. 02.).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4&opTypeN&boardSeq84597
교육부(2021b).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 - 모든 학생의 코로나19 극복 지원 - (2021. 7. 29.).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4&opTypeN&boardSeq85130
김수리, 이재창(2007). 부모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역기능적 진로사고가 청소년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2), 393-407.
김장회, 정성수(2012). 공업계열 특성화고교생의 직업 흥미-전공 일치도, 직업흥미-포부 일치도, 진로성숙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9(3), 1-18.
박아청(2006). 성격발달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안현의, 안창규(2017). Holland 적성검사 전문가 지침서. (주) 인싸이트
유경훈, 황선욱(2019). 고등학생의 수학성취와 수학불안 간의 상관연구. 수학교육, 58(3), 337-346.
유수복(2012) 초등학생의 맥락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권리연구, 16(1), 195-214.
이보영, 성윤희, 김은영(2020). 중학교와 고등학교 재학 당시 학교적응, 진로성숙도, 학업성취가 고등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1(6), 1565-1577.
이정자(2013). 놀이중심의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위기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정서조절 능력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17(1), 57-68.
이지현, 김민경(2016).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ARCS 이론에 근거한 수학학습동기 비교와 수학 정의적 특성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6(1), 141-159.
임현정(2016).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개인, 가정, 학교의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4(4), 265-285.
정미나, 노자은(2016). 청소년 진로성숙의 영향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7(3), 133-162.
정윤경, 이지수, 안현선(2017).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와 학업참여 및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 검증. 진로교육연구, 30(3), 1-24.
최미경(2013).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및 불안과 학교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4(4), 65-81.
최미경 (2015). 남녀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22(3), 287-321
최미경(2016).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7(3), 53-68.
최윤미, 이윤희(2011). 진로성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청소년상담연구, 19(2), 171-187.
하정숙, 김자경(2017).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학 자아개념, 수학 학습동기, 인지부하, 수학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3), 1-20.
한영숙, 현성용, 이종구, 조현철(2007). 학습기술과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4(2), 153-172.
홍윤경(2021).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와 성별차이에 따른 다집단분석. 청소년복지연구, 23(3), 109-147.
Anderson, J.,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e, 103(3), 411-423.
Atli, A. (2017). Five-factor personality traits as predictor of career maturity. Eurasian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68, 151-165.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Bollen, K. A., & Long, J. S.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Sage.
Costa, P. T., & McCrae, R. R. (1992). Normal personality assessment in clinical practice: The NEO personality inventory. Psychological Assessment, 4, 5-13.
Erbas, A. K., & Bas, S. (2015). The contribution of personality traits, motivation, academic risk-taking and metacognition to the creative ability in mathematic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7(4), 299-307.
Garcia, T., & Pintrich, P. R. (1994). Regulating motivation and cognition in the classroom: The role of self-schemas and self-regulatory strategies.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Issue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127153, 433-452.
Gordon, M., & Cui, M. (2015). Positive parenting during adolescence and career success in young adulthood. J 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4(3), 762-771.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Pearson Prentice Hall.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19). Multivariate Data Analysis (8th ed.). Cengage Learning.
Heckman, J. J. (2008). Schools, skills, and synapses. Economic inquiry, 46(3), 289-324.
Holbert, R. L., & Stephenson, M. T. (200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the communication sciences, 1995-2000.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8(4), 531-551.
Hu, L.-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1), 1-55.
Kim, C., & Pekrun, R. (2014). Emotions and motivation in learning and performance. In Spector, J., Merrill, M., Elen, J., & Bishop, M. (Eds),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pp. 65-75).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Guilford Press.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Guilford Press.
Kuhl, J. (2000). A functional-design approach to motivation and self-regulation: the dynamics of personality systems interactions. In Boekaerts, M., Pintrich, P. R., & Zeidner, M.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 111-169). Academic Press.
Lapan, R. T. (2004). Career development across the K-16 years: Bridging the present to satisfying and successful futures.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Levpuscek, M. P., Zupancic, M., & Socan, G. (2013). Predicting achievement in mathematics in adolescent students: The role of individual and social factors. The J ournal of Early Adolescence, 33(4), 523-551.
Mega, C., Ronconi, L., & De Beni, R. (2014). What makes a good student? How emotions, self-regulated learning, and motivation contribute to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6(1), 121.
Peklaj, C., Podlesek, A., & Pecjak, S. (2014). Gender, previous knowledge, personality traits and subject-specific motivation as predictors of students' math grade in upper-secondary school. European J 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30(3), 313-330.
Pekrun, R. (2006). The control-value theory of achievement emotions: Assumptions, corollarie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8(4), 315-341.
Pekrun, R., Frenzel, A. C., Goetz, T., & Perry, R. P. (2007). The control-value theory of achievement emotions: An integrative approach to emotions in education. In Schutz, P. A., & Pekrun, R. (Eds), Emotion in education (pp. 13-36). Academic Press.
Pekrun, R., & Perry, R. (2014). Control-value theory of achievement emotions. In Pekrun, R., & Linnenbrink-Garcia, 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emotion, in education (pp. 120-141). Routledg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