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관한 연구동향 -국내학술지를 중심으로-
Research trends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domestic academic journals-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7 no.4, 2022년, pp.25 - 31  

김명숙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홍상욱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CI 등재지,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논문 135편의 학술논문(일반적 특성, 연구자수,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변인)을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논문은 1998년도에 첫 발표되었으며, 2017년에 16편(11.9%)으로 증가하였으며, 연구자 수는 2인 이상 공동연구가 많았다. 연구대상은 4년제가 가장 많았고 2년제, 3년제 순으로 나타났다. 표본크기별로는 201-300인 경우가 49편(36.3%)으로 가장 많았다. 연구방법에서 양적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분석방법은 상관분석이 많이 사용되었다. 심리적 안녕감의 변인설정은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다른 변인들의 영향을 살펴본 경우가 대부분 이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관한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추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omestic research trends on psychological well-being for college students. For this purpose, 135 academic papers (general characteristics, the number of researchers, research subjects, research methods, and research variables) published in KCI registered s...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9)

  1. Seligman, M. E. P. (2002).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3-7).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3.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4. 이은숙 (2016).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대처전략의 조절효과. 한국보건간호학회지, 30(3), 470-482. 

  5. 정민,노안영 (2008). 대학생의 외향성 및 신경증적 경향성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장독립-장의존적 인지양식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7(2),373-387. 

  6. 차경호(1995). 대학생들의주관적안녕감과개인중심주의집단중심주의성향과의관계.한국청소년연구,10(2),193-216. 

  7. 한국대학신문(2022). "대학생들이 아픈데 어쩌나." 

  8.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8). 제57회 대학교육 정책 포럼: 대학생의 심리적위기 극복 및 인성계발 지원 방안. 서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9. 교육부국민서포터즈(2022.3.25). "코로나19 이후 대학생 마음건강지원은 어떻게 이뤄졌을까". https://if-blog.tistory.com/13134 

  10. 김경욱, 조윤희(2011). 대학신입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 자기효능감의 매개 및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8(4), 197-218. 

  11. 유계숙, 신동우(2013). 대학생의 학업 취업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 취업 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4(5), 3849-3869. 

  12. 윤경미, 유순화(2015).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23(4), 105-127. 

  13. 이자연 (2013) 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의 완벽주의 와 부모애착에 따른 집단분류와 심리적 특성에 대한 집단간 차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최지영, 배라영(2014).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2000년~2013년. 인간발달연구, 21(1), 181-200. 

  15. 최윤선, 이규미 (2017), 유능삼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ol.14 No.3 [2017]305-330(26쪽). 

  16. 박희숙. 2007. "유아교사관련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7(15): 212-231. 

  17. 김종운ㆍ박성실(2013), "전문대학생의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이어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26(3), 123-141. 

  18. 김경성 (1991). 다층자료분석에 관한 연구(분석방법의 고찰). 교육평가연구, 4(1), 5-21. 

  19. 김신애,조항(2020), 대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및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취업진로연구, 1(2), 91-1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