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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증강현실 이용경험이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ugmented Reality Experience in Mobile Applications on Product Purcha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6, 2022년, pp.971 - 978  

김민정 (한양여자대학교 시각미디어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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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대면 마케팅의 한 방편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상품정보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증강현실 경험이 재래적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구매의도에 비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하여 향후 제품브랜드의 앱 개발에 필요한 증강현실 도입의 유효성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문헌적 연구과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기능을 구현한 국내 테이블 웨어 브랜드 '오덴세'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실험도구로 사용하였다. 조사모형은 사용자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후 그 경험을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일반적 특성에서 성별, 연령, 인터넷 쇼핑 이용시간에 따라 요인간 몇 가지 유의한 차이들이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제품의 정보인지 단계에서 증강현실기능이 도입된 매체의 사용자 경험은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에 비해서 구매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marketing method in a non-face-to-face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 how AR experience affects purchase intention in the process of consumers recognizing product information to purchase products and to secure the basis for the effectiveness of developing and introducing augmente...

주제어

참고문헌 (8)

  1. H,K,Jo,A "Study Contents Design for Enhancing Engagement and Engagement of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User",KSDC, 665 - 675 

  2. S,B.Bae, he Effects of the Experience of using Augmented Reality Fashion Products on Purchase Intention 

  3. Digital Daily News. "Tim Cook on why apple avoids the term metaverse unlike" www.ddaily.co.kr/news/article/?no211906. Assessed on April, 06, 2021. 

  4. Japan Virtual / Augmented / Mixed Reality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 and Market Forecast 

  5. S.J.Oh, Dsign of an Intellectual Smart Mirror Appication helping Face Makeup.JCCT Vol.8 No.5, pp. 

  6. cosumer Attitudes, Intention to Use Technology,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20's Women on the Acceptance of Fashion Augmented Reality (FAR) with the Application of the UTAUT Model,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1 , 2019년, pp.125 - 137 

  7. Davis(1989), op. cit, 

  8. J,M,Park, Building Service UX Index : Measuring UX Satisfaction in Mobile Content Services.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9 no.2 , 2014, pp.41 -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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