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기반 입체도형 학습도구 시스템
Augmented Reality based Learning System for Solid Shape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3 no.5, 2024년, pp.45 - 51  

문예지 (울산대학교 데이터응용수학과) ,  김대환 (울산대학교 IT융합학부) ,  조동식 (울산대학교 IT융합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교육의 학습 효과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실감 콘텐츠 환경에서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은 실제 학습 환경에 가상의 물체를 합성하여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하와 관련된 입체도형에 대한 수학개념을 3차원공간 정보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증강현실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수학 교육 과정 중 각기둥과 각뿔에 관한 교과서에 증강현실 합성 기술을 적용하여 공간적인 학습 효과를 보다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카메라와 마커 사이의 위치 관계에 의해 정합이 되도록 가상의 도형을 표현하였고, 공간에 대한 지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평면도, 전개도 등 도형 형태의 다양화, wireframe 가시화 모드 선택 기능 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증강현실 기반 학습도구를 통해 수업에 관한 학업성취도 및 흥미도에 관한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하여 입체도형 학습 뿐 아니라 다양한 수업에서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alistic contents such as virtual reality(VR) and augmented reality (AR) are widely used for education to provide beneficial learning environments with thee-dimensional(3D) information and interactive technology. Specially, AR technology will be helpful to intuitively understand by adding...

주제어

참고문헌 (17)

  1. B. Stephan, A. Kuner, A. Kulik, and B. Froehlich, "Immersive group-to-group telepresence," IEEE Transactions on Visualis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9. no. 4, pp. 616-625, 2013.? 

  2. Y. Seol, C. Joo, and J. Yoo, "A study on utilization method of the Metaverse in digital heritage," Smart Media Journal, vol. 10, no. 4, pp. 111-120, 2021.? 

  3. Y.S. Kang and Y.S. Ho, "3D image capturing and 3D content generation for realistic broadcasting," Smart Media Journal, vol. 1, no. 1, pp. 14-20, 2012.? 

  4. C. Chang, H. Sung, J. Guo, B. Chang, and F. Kuo, "Effects of spherical video-based virtual reality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in childbirth education training," Interact. Learn Environ, vol. 30, pp. 400 - 416, 2022.? 

  5. Y. Tan, W. Xu, S. Li, and K. Chen,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AR/VR) for education and training in the AEC industry: A Systematic Review of Research and Applications," Buildings, vol. 12, 1529. 2022.? 

  6. A. Marougkas, C. Troussas, A. Krouska, and C. Sgouropoulou,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A review of learning theories, approaches, and methodologies for the last decade," Electronics, vol. 12, 2832, 2023.? 

  7. K. Shin, C. Cho, J. Ryu, and D. Jo, "Exploring the perception of the effect of three-dimensional interaction feedback types on immersive virtual reality education," Electronics, vol. 12, 4414, 2023.? 

  8. J. Cauquis, R. Mercado, G. Casiez, J. Normand, and A. Lecuyer, "Kapow!": Studying the design of visual feedback for representing contacts in extended reality," In Proceedings cf the 28th ACM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VRST), Tsukuba, Japan, 29 November - 1 Dec. 2022.? 

  9. D. Kim, Y. Kim, and D. Jo, "Exploring the Effect on Passive Haptic Perception in Virtual Environments," Appl. Sci. vol. 13, 299, 2022.? 

  10. D. Solidjonov, "Immersive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technology for education," Irwolta Sci. J. vol. 1, pp. 249 - 256, 2022.? 

  11. S. Gunkel, H. Stokking, M. Prins, N. Stap, and F. Harr, O. Niamut, "Virtual reality conferencing: Multi-user immersive VR experiences on the web," In Proceedings cf the 9th ACM Multimedia Systems Conference, Amsterdam, The Netherlands, 12 - 15, Jun. 2018.? 

  12. Z. Li, Y. Cao, and J. Luo,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the chemistry teaching process," In Proceedings cf the 2022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Information Management and Service Science, Changsha, China, 22 - 24 Jul. pp. 1253 -1258, 2022.? 

  13. A. Ihsani, S. Sukardi, S. Soenarto, and E. Agutin, "Augmented reality (AR)-based smartphone application as student learning media for Javanese wedding make up in central java," J. Inf. Commun. Converg. Eng. vol. 19, pp. 248-256. 2021.? 

  14. 이상윤, 김갑수, "증강현실기반 도형영역 학습 객체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6권 제4호, 2012년? 

  15. Y. S. Su, H. W. Cheng, and C. F. Lai, "Study of Virtual Reality Immersive Technology Enhanced Mathematics Geometry Learning," Frontiers in Psychology, 13, Article 760418. 2022.? 

  16. Vuforia [Internet]. Available: https://developer.vuforia.com/(accessed Apr. 13. 2024).? 

  17. Unity3D [Internet]. Available: https://unity.com(accessed Apr. 13. 2024).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