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층분석법을 이용한 강의평가 요인도출과 우선순위분석
Factor Derivation of Course Evaluation and Priority Analysi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3, 2022년, pp.513 - 522  

안수현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  이상준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강의평가는 대학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업을 개선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된다. 본 연구는 강의평가를 구성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선행연구와 FGI를 통해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계층분석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요인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5개의 구성요인과 15개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강의평가 요인개발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생과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20부의 유효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일치도 검증을 완료한 자료를 토대로 각 평가항목의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강의평가 요인구성에 있어서 학생은 수업 내용, 수업 방법, 수업 운영, 수업 평가, 수업 계획 순으로, 교원은 수업 내용, 수업 운영, 수업 방법, 수업 평가, 수업 계획 순으로 중요하다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교육의 질 관리 차원에서 강의평가의 효율성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분석과 연구가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urse evaluation serves as helpful information to improve the quality of college education and improve lectures. This study derived the factors through preceding research and FGI to explore the factors that constitute course evaluation and identified the relative importance and priority of the fact...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8)

  1. S. I. Han, H. J. Kim, and J. Y. Lee, "A comprehensive?study of korean students' evaluations of university teaching," The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ociety,?vol. 23, no. 3, pp. 379-403, 2005. 

  2. S. Y. Shin and J. H. Kwon, "A study on the improvement?of the reliability of the course evaluation: focused on the?management of course evaluation system," The Institute?of Humanities at Soonchunhyang University, vol. 35, no. 4,?pp. 115-145, 2016. 

  3. S. G. Baek and H. J. Shin, "Multilevel analysis of the?effects of student and course characteristics on student?course evaluation - focused on the undergraduate liberal?education program,"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vol. 21, no. 2, pp. 1-24, 2008. 

  4. H. W. Lee and H. R. Min, "Development of concrete?method through which the course evaluation feedback?system could contribute to improving the quality of higher?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3,?pp. 257-283, 2013. 

  5. C. H. Ryu and J. H. Lee, "A study on student factors?associated with th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at?universities,"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2, no. 3,?pp. 789-807, 2003. 

  6. C. H. Ryu and J. H. Lee, "A study on instructor factors?associated with th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at universities," Korea Business Review, vol. 9, no. 1, pp. 249-?279, 2005. 

  7. S. S. Kim and H. I. Kim, "Developing and validating?midsemester student's evaluations of college teaching,"?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vol. 21, no. 1, pp. 55-78, 2008. 

  8. O. S. Ha and M. H. Ju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a student evaluation tool through the analysis of response?of student evaluation - Focus on 'D' university student?evaluation case,"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22, no. 3, pp. 273-294, 2014. 

  9. W. S. Lee, H. W. Lee, and Y. K. Tschong, "A study on effects?of course evaluation methods on consistent responses in?student ratings of college teaching," The Korean Journal?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4, no. 3, pp.?547-561, 2012. 

  10. K. S. Yang and M. H. Park, "A study on th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at universities by analytic hierarchy proces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Studies, vol. 24, no. 3, pp. 589-616, 2012. 

  11. I. W. Park, "A study on effects of student ratings of their?learning on consistent responses in student ratings of college teach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4, no. 1, pp. 257-281, 2012. 

  12. J. G.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lecture evaluation questionnaire in the university," Korean Journal of?General Education, vol. 7, no. 6, pp. 247-274, 2013. 

  13. H. R. Lee and H. B. Lee, "Determining factors and their?relative weights for evaluating the instruction b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Education, vol. 22, no. 1, pp. 49-68, 2005. 

  14. T. L. Saaty, Decision Making for Leaders: The Analytic?Hierarchy Process for Decisions in a Complex World, RWS?Publications, 2001. 

  15. J. H. Kwon, Strategic Decision-making Methods AHP,?CRbooks, 2012. 

  16. https://www.washington.edu/assessment/course-evaluations/ 

  17. Y. S. Park, Decision-making by AHP (Theory and Practice),?Kyowoo, 2009. 

  18. K. E. Kim, H. J. Woo, J. Y. Kim, and W. C. Kim, "A study?on improving and validating the lecture evaluation tool:?focusing on the K university case," Korean Education?Inquiry, vol. 36, no. 4, pp. 1-26,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