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반 및 지진하중 조건을 고려한 해저철도 터널의 동적 수치모델 분석
Analysis on dynamic numerical model of subsea railway tunnel considering various ground and seismic condition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5 no.6, 2023년, pp.583 - 603  

곽창원 (인하공업전문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박정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유민택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기계식 터널 굴착기술의 발전과 수압을 받는 해저철도 터널의 특성 상 쉴드TBM 공법이 해저철도 터널 설계 및 시공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해저철도 터널은 일반적인 지중응력상태에서 거동하지 않고 외부 수압이 상시재하되는 상태이며 지진 시 지진파의 증폭에 의한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연약지반, 연약토사-암반 복합지반, 단층파쇄대 등 다양한 지반조건 하에서 작용하는 지진하중은 터널 변위 및 지보재 응력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여 터널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지진하중의 주기특성, 지진파형, 최대가속도 등의 재하조건에 따라 지반 및 터널의 동적 응답이 달라지며 이는 지반조건과 결합하여 더욱 복잡한 지반-터널 구조물계의 거동을 보여주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저철도 터널의 동적거동 평가를 위하여 수압을 고려하여 지반-터널 구조물계 전체를 유한차분해석 기법으로 모델링 하고 상호 지진 시 구조물 응답을 분석하였다. 해저철도 터널의 지진 시 동적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는 지반조건과 지진파이므로 가상 지반조건에 따라 총 6가지의 해석 Case를 설정하였다. 가상 지반조건은 해석 대상영역의 지반이 모두 토사(풍화토)인 경우(Case-1), 모두 암반(경암)인 경우(Case-2), 터널 진행방향(종방향)으로 토사와 암반의 복합지반인 경우(Case-3), 암반 내 폭이 상대적으로 좁은 파쇄대(w = 2.0 m)를 터널이 통과하는 경우(Case-4), 터널 진행방향(종방향)으로 연약토사와 암반의 복합지반인 경우(Case-5), 암반 내 폭이 상대적으로 넓은 파쇄대(w = 10.0 m)를 터널이 통과하는 경우(Case-6)으로 구분하여 각각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지진에 의한 수평변위는 지반물성 증가에 따라 커지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주변 지반의 구속효과와 강성 세그먼트로 결합된 쉴드터널 구조물의 특성으로 인하여 다소 억제되는 경향도 함께 관찰되었다. 세그먼트의 부재력은 변위 발생 경향과는 달리 지반 강성이 약할수록 현저히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오히려 변위 억제 효과에 따른 부재력 증가가 뚜렷하게 관찰되는 특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dvancement of mechanical tunnel boring machine (TBM) technology and the characteristics of subsea railway tunnels subjected to hydrostatic pressure have led to the widespread application of shield TBM methods in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subsea railway tunnels. Subsea railway tun...

주제어

표/그림 (18)

참고문헌 (12)

  1. Chang, J.H., Park, D.H. (2009), "Tunnel response evaluation considering rock mass with discontinuities by seismic load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Ilsan, pp. 312-317.? 

  2. Gwangsung GM (2019), Soil investigation report of Wando offshore wind power generation complex and offshore meteorological tower installation site, pp. 25-34.? 

  3. He, C., Koizumi, A. (2001), "Study on seismic behavior and seismic design methods in transverse direction of shield tunnels",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Vol. 11, No. 6, pp. 651-662.? 

  4. Jun, D.C., Kim, K.L., Hong, E.J., Kim, C.D., Lee, Y.J., Hong, C.H. (2017), "The review about ultra long subsea tunnel design under high water pressur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6, pp. 829-843.? 

  5. Kang, J.H., Jung, S.J., Heo, S.H., Choi, K.M., Kim, H.R. (2020), "A case study on design for underwater road tunnel using the largest shield TBM in Korea",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8, No. 5, pp. 50-55.? 

  6. Kim, D.H., Lim, Y.W, Chung, Y.H., Lee, H.R. (2021), Hazard-consistent ground displacement estimation for seismic input of underground utility tunnel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37, No. 12, pp. 7-23.? 

  7. Kim, Y.G. (2022), "Construction plan and prospect of subsea tunnel in Korea",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38, No. 4, pp. 54-60.? 

  8. Kwak, C.W., Yoo, M. (2022), "Dynamic numerical modeling of subsea railway tunnel based on geotechnical conditions and seismic wave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38, No. 11, pp. 69-86.? 

  9. Liu, G., Geng, P., Wang, T., Meng, Q., Huo, F., Wang, X., Wang, J. (2023), "Seismic vulnerability of shield tunnels in interbedded soil deposits: case study of submarine tunnel in Shantou Bay", Ocean Engineering, Vol. 286, Part 1, 115500.? 

  10. MLTM (2012), Technical planning report of subsea tunnel,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p. 74-78.? 

  11. Yamamoto, T, Akira, T, Masahiko, T. (2014), "Seismic design for immersed tube tunnel and its connection with TBM tunnel in Marmaray project", Proceedings of the Second European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and Seismology, Istanbul, pp. 1-12.? 

  12. Zhao, Z., Cui, J., Liu, C., Liu, H., Rehman, M., Chen, W., Peng, Z. (2023), "Seismic damage characteristics of large-diameter shield tunnel lining under extreme-intensity earthquake",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Vol. 171, 1079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