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의 취득 및 정수와 관련된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Appropriate Technology Educational Program Related to Water Acquisition and Purifica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7 no.3, 2023년, pp.238 - 250  

김형욱 (하주초등학교) ,  정소진 (하양초등학교) ,  정소리 (하양초등학교) ,  문성윤 (안동송현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물의 취득과 정수와 관련된 적정기술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총 8차시의 적정기술과 관련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물의 취득과 관련된 과학적 원리 및 와카타워 적정기술에 대한 탐구를 수행하는 차시와 물의 정수와 관련된 라이프 스트로우 및 드링커블북 탐구 실험이 포함된 차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설계를 통한 실천적 과제를 제시한 차시, 캠페인 활동을 수행하는 차시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51명으로 하였으며, 환경과 상황에 맞도록 수정한 과학적 태도 검사지와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지를 사전, 사후에 투입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수행하였다. 또한 사후 검사지를 대상으로 과학적 태도와 창의적 문제 해결력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면서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이 견지하게 된 하위영역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과학적 태도 중 호기심, 개방성, 협동성, 창의성은 사전 검사 전체 평균과 사후 검사 전체 평균을 비교하여 보았을 때, 평균값의 상승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경우에는 특정영역 숙달 여부 영역 및 확산적 사고의 영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아울러 상관관계 분석 결과, 과학적 태도의 협동성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 모든 영역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비판적 논리적 사고 하위영역과 가장 높은 상관계수를 나타내었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4개 영역은 과학적 태도의 하위영역과 다수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적정기술과 관련된 주제의 적용과 방향 그리고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에 대하여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an appropriate technology program related to water acquisition and purification on scientific attitudes and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us, this study developed a learning program related to the appropriate technology comp...

주제어

참고문헌 (33)

  1. Bishop, S. R., Lau, M., Shapiro, S., Carlson, L.,?Anderson, N. D., Carmody, J., Segal, Z. V.,?Abbey, S., Speca, M., Velting, D., &?Devins, G. (2004). Mindfulness: A proposed?operational definition. Clinical Psychology:?Science and Practice, 11(3), 230-241. 

  2. Chae, H. I. (2013). The effect of the STEAM?activities on the elementary student's?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attitudes (Master's thesis). Gyeongin?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Korea. 

  3. Choi, J. (2012). Development of Green?Technology Education Program Using?Appropriate Technology. Journal of Korean?Practical Arts Education, 18(4), 109-136. 

  4. Choi, J. (2013). Application and Verification of?Green Technology Education Program?Using Appropriate Technology at the?Elementary Level. Journal of Korean?Practical Arts Education, 19(4), 129-151. 

  5. Chung, Y. (2016). A Study on Application and?Performance of Appropriate Technology?for Sustainable Society: focusing on a?Case of Laos. Journal of Ethics, 108(0),?299-327. 

  6. Go, I. (2014). Development of Multi-cultural?Education Program Using Appropriate?Technology on Adolescents. Journal of?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4),?39-60. 

  7. Gruber, M. J., Gelman, B. D., & Ranganath, C.?(2014). State of curiosity modulate?hippocampus-dependent learning via the?dopaminergic circuit. Neuron, 84(2),?486-496. 

  8. Han, S., Kim, N., & Moon, J. (2015). A Study?on Development of Appropriate Technology?Education Programme. Journal of?Appropriate Technology, 1(1), 1-8. 

  9. Hong, K., & Jo, J. (2015). A learning effect of?the STEAM education in terms of an?upp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tudents scientific attitude and creative?problem solving. Korean Education Inquiry,?33(7), 77-99. 

  10. Hong, S. W. (2008). Human face of science. Seoul, Korea: Seoul University Press. 

  11. Jung, K., & Bae, J. (2021). The Effect of Maker?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Scientific Attitude and Energy Literacy.?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40(4), 510-519. 

  12. Kashdan, T. B., Gallagher M. W., Silvia, P. J.,?Winterstein B. P., Breen W. E., Terhar, D.,?& Steger M. F. (2009). The curiosity and?exploration inventory-II: Development,?factor structure, and psychometrics. 

  13. Kim, D., & Jhun, Y. (2020). The Analysis of?Creative Problem Solving of Science Gifted?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using?Science Book Report. Journal of Science?Education for the Gifted, 12(1), 49-62. 

  14. Kim, H. N., Chung, W.-H., & Jeong, J.-W.?(1998). National assessment system?development of science-related affective?domai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for Science Education, 18(3), 357-369. 

  15. Kim, K., & Moon, S. (2017). Development of?Invention Program using Appropriate?Technology based on Real Life for?Elementary School Students' Invention?Attitude. Jounral of Energy and Climate?Change Education, 7(2), 161-169. 

  16. Kim, Y., & Lee, Y. (2015). The Effects of?Science Lessons Using Jigsaw Cooperative?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Creative Personality.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8(2),?218-226. 

  17. Ko, D., & Hong, S. (2021). The Effect of?Problem-Centered Learning Based STEAM?Field Experience Learning Program on?Science Process Skills,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f?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ience.?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40(1), 113-125. 

  18.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simple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est?(I) [간편 창의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19. Krapp, A., & Prenzel, M. (2011). Research on?interest in science: theories, methods, and?find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33(1), 27-50. 

  20. Lee, S., & Kim, S. (2016). Assessment of?Appropriate Technology Sustainability?through Human-centered Design - Focused on Water Appropriate Technology?in Cambodia -. Journal of Communication?Design, 57, 521-532. 

  21. Leem, S. (2013). A Study on the Sustainability?of Appropriate Technology in terms of?Energy Policy. Korean Journal of Local?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27(1), 19-38. 

  22. Nam, M. (2014). A Study on an Access Method?and a Subject in the Future of?Human-centered Product Design Utilized?by Appropriate Technology. JOURNAL OF?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20(2), 137-148. 

  23. Namgung, T., & Kang, H. (2018). Development?and Application of Appropriate?Technology-Based Confluent Gifted?Education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38(2),?171-194. 

  24. Park, J., Oh, J., Shin, H., Vymazal, J., & Cho, J.?(2015). Case Studies of Appropriate?Technologies: portable water purifier,?constructed wetland, and eco-toilet.?Journal of Appropriate Technology, 1(1),?36-42. 

  25. Park, Y., & Ryu, I. (2004). Effects of a?Cooperative Learning on Creativity in?Science Instruction. SECONDARY?EDUCATION RESEARCH, 52(2), 309-328. 

  26. Shin, Y. (2017). Analysis on Contents related to?Appropriate Technology, Sustainable?Development, Climate Change and Energy?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Jounral of Energy and Climate Change?Education, 7(1), 15-23. 

  27. Shin, Y. (2018). Comparative Analysis of?Appropriate Technology Presented in High?School 'Science Inquiry and Experiment'?Textbook. Jounral of Energy and Climate?Change Education, 8(1), 1-10. 

  28. Shin, Y. (2018). Comparative Analysis of?Appropriate Technology Presented in High?School 'Science Inquiry and Experiment'?Textbook. Journal of Energy and Climate?Change Education, 8(1), 1-10. 

  29. Silvia, P. J. (2006). What is interesting??Exploring the appraisal structure of?interest. Emotion, 5(1), 89-102. 

  30. Wolters, C. A. (2003). Understanding?procrastination from a self-regulated?learning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Psychology, 95(1), 179-187. 

  31. Word Health Organization (2019). Progress on?household drinking water, sanitation and?hygiene 2000-2017: special focus on?inequalities. 

  32. Yoo, M., Park, G., Choi, J., Lim, M., Lee, J.,?Shin, M., Lee, J., Lee, Y., Yu, H., Chung,?H., Lee, A., & Kang, Y. (2016). The?Development of Appropriate Technology?theme STEAM Program for the Elementary?Students and its Application Effects on?Creative Thinking Activity, Scientific?Attitude and Leadership. Journal of Science?Education, 40(2), 144-165. 

  33. Yoon, Y., & Park, J. (2021). Review of Fluoride?Removal Appropriate Technology for?Securing Safe Drinking Water in Africa.?Journal of Korean Society of?Environmental Engineers, 43(12), 689-6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