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감각처리척도(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의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
A Study for Construc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4 no.2, 2016년, pp.11 - 21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신현희 (인제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개발된 아동감각처리척도(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의 구성타당도와 내적일치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 2014년 11월부터 2016년 6월까지 감각처리 문제가 있는 만 3~5세 아동 117명을 대상으로 SPS-C 평가를 시행한 자료를 바탕으로 요인 분석과 내적 일치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 요인분석 결과, 청각, 시각, 촉각 영역은 각각 높은 요인 부하량으로 묶였으며, 전정감각과 고유수용성감각은 두 영역의 요인 부하량이 중복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내적 일치도 검증 결과 전체 척도의 내적 일치도는 .728이었으며, 각 영역별 내적 일치도는 .323~.636 수준의 신뢰도를 보였다. 결론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SPS-C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었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및 표준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construct validity and internal consistency of the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Method : 117 participants who are aged 3 to 5 years old has been evaluated by the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for this study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집단 비교법, 다속성 다방법 행렬방법(multitrait multimethod matrix method), 요인 분석 등이 있으며, 이 중 요인분석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Richardson, 1996).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처리의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아동감각처리척도의 구성타 당도를 검증하고, 내적 일치도를 통한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처리가 일어나는 곳은? 감각처리(sensory processing)는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고유수용성 감각 및 전정감각과 같은 다양한 감각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감지하고 조정하며 해석하고 조직화하는 복잡한 과정으로 중추신경계 내에서 일어난다(Miller & Lane, 2000). 감각처리 과정들은 아동의 학습, 정서, 지각 및 일상생활의 수행을 위한 기초가 된다(Ahn, Miller, Milberger, & Mclntosh, 2004; Koziol, Budding, & Chidekel, 2011).
감각처리란? 감각처리(sensory processing)는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고유수용성 감각 및 전정감각과 같은 다양한 감각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감지하고 조정하며 해석하고 조직화하는 복잡한 과정으로 중추신경계 내에서 일어난다(Miller & Lane, 2000). 감각처리 과정들은 아동의 학습, 정서, 지각 및 일상생활의 수행을 위한 기초가 된다(Ahn, Miller, Milberger, & Mclntosh, 2004; Koziol, Budding, & Chidekel, 2011).
감각처리 능력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은? 따라서 감각처리 능력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은 감각 자극의 부적절한 해석으로 인해 움직임뿐만 아니라 주의집중, 협응 능력의 어려움을 겪으며(Bundy & Murray, 2002), 행동, 정서, 운동, 인지적 영역의 발달과 기능적인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작업수행 참여의 어려움, 사회 기술의 감소, 미성숙한 놀이 참여, 자신감이나 자아 존중감 상실이 나타날 수 있다(Chiu, 2013). 감각처리의 문제는 다양한 진단군에서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hn, R. R., Miller, L. J., Milberger, S., & McIntosh, D. N. (2004). Prevalence of parents' perceptions of sensory processing disorders among kindergarte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8(3), 287-293. http:// dx. doi.org/10.5014/ajot.58.3.287 

  2. Ayres, A. J. (1972). Improving academic scores through sensory integratio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5(6), 338-343. http://dx.doi.org/10.1177/002221947200500605 

  3. Ayres, A. J. (1982).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CA: Pediatric Therapy Network. 

  4. Bundy, A. C., & Murray, E. A. (2002). Sensory integration: A. Jean Ayres' theory revisited. In A. C. Bundy, S. J. Lane, & E. A. Murray (Eds.),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p. 211-225). Philadelphia: F. A. Davis. 

  5. Case-Smith, J., & Humpry R. (2001). Feeding Intervention. In J. Case-Smith,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4th ed., pp. 453-488). St. Louis: Mosby. 

  6. Chiu, E. C. (2013). Preliminary study: Taiwanese mothers' experiences of children with sensory processing disorder.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1(3), 219-223. http://dx.doi.org/10.1097/jnr.0b013e3182a0afd4 

  7. Dunn, W. (1997). The impact of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on the daily lives of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A conceptual model. Infants & Young Children, 9(4), 23-35. 

  8. Eeles, A. L., Spittle, A. J., Anderson, P. J., Brown, N., Lee, K. J., Boyd, R. N., et al. (2013). Assessments of sensory processing in infants: A systematic review.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55(4), 314-326. http://dx.doi.org/10.1111/j.1469-8749.2012.04434 

  9. Fisher, A. G. (1991). Vestibular-proprioceptive processing and bilateral integration and sequencing deficits. In A. G. Fisher, E. A. Murray, & A. C. Bundy (Eds.),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p. 71-107). Philadelphia: F. A. Davis. 

  10. Ji, S. Y. (2003). Comparison of Japanese sensory inventory-2 score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disabilities: A pilot study.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1), 1-8. 

  11. Kim, K. M. (1996).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for a child with Autis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4(1), 51-58. 

  12. Kim, K. M., Shin, H. H., & Kim, M. H. (2015). A preliminary study to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 measure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31-41. 

  13. Kim, M. S. (2001). A comparison of the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Ewha Womans, Seoul. 

  14. Kim, Y. M., & Park, J. K. (2008). Development of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early screening scale for infant with disability.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9(4), 239-262. 

  15. Koziol, L. F., Budding, D. E., & Chidekel, D. (2011). Sensory integration, sensory processing, and sensory modulation disorders: Putative functional neuroanatomic underpinnings. The Cerebellum, 10(4), 770-792. http://dx.doi.org/10.1007/s12311-011-0288-8 

  16. Lee, C. H. (2007). The research methodology for physical therapists and cccupational therapists. Seoul, Korea: Gyechuk Munwhasa. 

  17. Marinani, B., & Allen, L. R. (2014).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Mariani nursing career satisfaction scal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22(1), 135-144. https://doi.org/10.1891/1061-3749.22.1.135 

  18. McIntosh, D. N., Miller, L. J., Shyu, V., & Dunn, W. (199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Sensory Profile. In W. Dunn (Ed.), Sensory Profile Manual (pp. 59-73).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19. Miller, L. J., Anzalone, M. E., Lane, S. J., Cermak, S. A., & Osten, E. T. (2007). Concept evolution in sensory integration: A proposed nosology for diagnosi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135-140. 

  20. Miller, L. J., & Lane, S. J. (2000). Toward a consensus in terminology in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art 1: Taxonomy of neurophysiological processes. Sensory Integration Special Interest Section Quarterly, 23(1), 1-4. 

  21. Park, K. Y., Yoo, E. Y., Jung, M. Y., Park, S. H., Lee, J. S., & Park, S. Y. (2011). Validation of the sensory profile for Korean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3), 1-12. 

  22. Portney, L. G., & Watkins, M. P. (2015). Foundations of clinical research: Applications to practice. PA: F. A. Davis. 

  23. Richardson, P. K. (1996). Use of standardized tests in pediatric practice. In J. Case-Smith, A. S. Allen, & P. N. Pratt (Eds.),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pp. 200-224). St. Louis, MO: Mosby-Year Book. 

  24. Si, K. J., Lee, Y. M., & Seong, T. J. (2007). The effect of 'don't know' option and differential scoring for 'don't know' option in multiple-choice test on DTF and person fi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8(3), 53-74. 

  25. Yang, B. H. (2000). Understanding and utilizing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Korea: Hakji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