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 모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the Metaverse: Focusing on Innovation Resistance Model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1, 2023년, pp.51 - 58  

김민정 (동의대학교 미디어.광고학부 광고홍보학전공) ,  이미나 (국민대학교 미디어.광고학부 광고홍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기존의 연구가 메타버스의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면, 혁신저항과 같이 특정한 변화를 거부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변인을 함께 살펴 이용과 저항의 관점을 모두 살펴보고자 하였다. 혁신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특성과 혁신특성 변인을 구성하여 혁신저항과 메타버스에 대한 태도, 메타버스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살펴 보았다. 연구결과, 혁신성향과 사회적 이미지, 적합성이 메타버스에 대한 저항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혁신성향과 사회적 이미지, 적합성, 상대적 이점, 복잡성과 관찰가능성은 혁신저항과 메타버스에 대한 태도를 매개하여 최종적으로 메타버스 이용의도에 정적‧부적 영향력을 가지는 변인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various variables that affect the intention to use the metaverse, which has recently attracted attention. In particular, while previous studies have focused only on the variables that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pread of the metaverse, this study tried to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메타버스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변인들을 탐색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혁신저항 이론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저항을 유발하는 요인들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메타버스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특히 혁신저항 이론에 근거하여 메타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메타버스 이용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 보고자 하였다. 특히 메타버스의 이용을 주저하게 만드는 혁신저항과 관련된 변인들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도 메타버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저항의 역할에 주목하고자 한다.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이나 경험의 긍‧부정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고 이해하는 것이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혁신의 수용과 확산을 이해하는데 더 풍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 이를 위하여 선행 이론과 연구에 근거하여 소비자 특성변인과 혁신 특성 변인들을 선정하여 메타버스의 이용에 저항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향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먼저, 소비자 특성 변인으로는 개인의 가치나 신념을 대변하는 혁신성향과 사회적 이미지를 선정하였다.
  •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메타버스 이용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 보고자 하였다. 특히 메타버스의 이용을 주저하게 만드는 혁신저항과 관련된 변인들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메타버스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긍·부정적 요인들을 탐색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메타버스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특히 혁신저항 이론에 근거하여 메타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특성 변인과 혁신특성 변인들을 설정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메타버스에 대한 저항, 태도와 이용의도에 어떤 영향력을 가지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메타버스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변인들을 탐색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혁신저항 이론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저항을 유발하는 요인들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layton, J., "Facebook: Facebook changing company?name to 'Meta'...why?", BBC News Korea, 2021. 10. 19.?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59086459 

  2. Rye, S, Yun, H., Park, J., & Chang, Y. "Thesis of the?Metaverse Concept and Proposing Research?Direction",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23, No. 2, pp.1-13, Jun, 2022.?DOI: https://doi.org/10.15813/kmr.2022.23.001 

  3. Jo, J. "A study on deriving success factors and?activating methods through metaverse marketing?ca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20, No. 4,?pp.791-797, April 

  4. J. Oh,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Use the Metaverse by Applying the Extended?Technology Acceptance Model(ETAM) : Focused on?the Virtual World Metaverse," The Journal of the?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21, No. 10, pp.?204-216, 2021.?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10.204 

  5. Park, S. & Kang, Y. "A Study on the intentions of early?users of metaverse platforms using the Technology?Aeecpta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Vol, 19, No. 10, pp. 275-285, 2021.?DOI: https://doi.org/10.14400/JDC.2021.19.10.275 

  6. Chang, Y., & Park, J. "Adoption Model of Microblog:?An Integrated Approach to Media Adoption Studies",?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Studies, Vol. 54, No. 5, pp.32-58, 2010. 

  7. Park, H., Shin, K., & Choi, J. "A Multi-dimensional?structure for user resistance with the determinants of?innovative product use on virtual reality", The Journal?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2, pp.?97-119, May, 2016.?DOI: https://dx.doi.org/10.7838/jsebs.2016.21.2.097 

  8. Han, S., "Metaverse Platform Status and Prospects,"?Future Horizon, Vol. 49, pp. 19-24, 2021. 

  9.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Metaverse?Roadmap-Pathway to the 3D Web, 2007.?http://www.metaverseroadmap.org 

  10. Yoo, J., "A Study on Transaction Service of Virtual?Real Estate based on Metaverse", The Journal of the?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Vol.22, No.2, pp.83-88.?DOI: https://doi.org/10.7236/JIIBC.2022.22.2.83 

  11. Hwang, I., Kim, J., & Lee, I., "The Effect of Metaverse?Presence on Intention to Continuous Use Through?User Motivation: Moderating Effect of Normative?Interpersonal Influence", Asia-Pacific Journal of?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17,?No.3, pp.119-133, 

  12. Ko, J., Park, J., "A Study on the Experience of?Generation Z using ZEPETO, a Metabus Platform",?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 40, No. 2,?pp.19-32, 2022.?DOI : https://doi.org/10.17548/ksaf.2022.03.30.19 

  13. Yoo, Y., & Choi, J., "A Study on the Collaboration of?Metaverse Platform Zepeto: focusing on fashion?items",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23, No. 2,?pp. 377-393, 2022.?DOI : https://doi.org/10.47294/KSBDA.23.2.26 

  14.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New York: Free Press. 

  15. Ram, S.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d?in Consumer Research, Vol.14, No.1, pp. 208-212, 1987. 

  16. Kim, J., & Shin, Y., "The Roles of Mediated to Consumers'?Resistance in the Internet Service Acceptance?Processing",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Business, Vol. 15, No. 1, pp. 85-98, 2002. 

  17. Park, B. "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Studies, Vol. 55, No. 5, pp.448-497, 2011. 

  18. Yoon. S. "A study of integrative adoption model?regarding social TV : Focused on integrative approach?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based on innovation?diffusion theory,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innovation resistance model", Journal of?Communication Science, Vol. 16, No. 2, pp.145-183,?2016. 

  19. Bagozzi, R. P., & Lee, K., "Consumer resistance to,?and acceptance of, innovations", Advances in?Consumer Research, Vol. 26, pp.218~225, 1999. 

  20. Lee, J., & Park, J.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User and System on the Perceived Cognition and the?Continuous Use Intention of Fintech", Journal of the?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1, pp.?291-301, 2018. 

  21. Agarwal, R., & Karahanna, E. "Time flies when you're?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pp.665-694, 

  22. Min, S., So, K. K. F., & Jeong, M. "Consumer adoption?of the Uber mobile application: Insights from?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 and technology?acceptance model", Journal of Travel & Tourism?Marketing, Vol.36, No.7, pp.770-783, 2019. 

  23. Venkatesh, V. & Davis, F. D., "A Theoretical Extension?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 2, pp. 186-204, 2000.?DOI: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24. Wang, H., & Wang, S., "Predicting Mobile Hotel?Reservation Adoption: Insight from a Perceived Value?Standpoin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Management, Vol. 29, No. 4, pp. 598-608, 2010. 

  25. Moore, G. C., & Benbasat, I., "Development of an?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systems research, Vol.2, No.3, pp.192-222, 1991. 

  26. Kim, H. W., & Kankanhalli, A., Investigating user?resistance to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tion: A?status quo bias perspective. MIS quarterly, pp.?567-582,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