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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메타버스 환경의 어포던스가 소비자 참여와 체류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ffordance of Metaverse Environment on Consumer Participation and Intention to stay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1 no.10, 2023년, pp.13 - 19  

조상리 (동의대학교 유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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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각적 어포던스, 기능적 어포던스, 지각적 어포던스메타버스 내 소비자의 참여도와 체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감각적 어포던스, 기능적 어포던스, 지각적 어포던스는 모두 소비자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쳤는데, 감각적 어포던스의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소비자 참여는 체류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기업들은 고객이 서비스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구축시 다양한 감각과 물리적 요소들을 통해 가상공간을 실재감 있게 구현하는데 무엇보다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또한 4차 산업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는 서비스의 생산과 활용에 참여하는 소비자로부터 발생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의 참여가 더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다. 어포던스 관점에서 볼 때 메타버스 환경의 실재감 있게 구현하는 것과 공간내 다양한 컨텐츠 또는 아바타들과의 상호작용은 소비자 참여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d sensory affordances, functional affordances, and perceptual affordances, and verified their effects on consumers' participation and intention to stay in the metaverse. As a result of the study, sensory affordance, functional affordance, and perceptual affordance all had a pos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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