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Learning Stress, Immersion and Satisfaction in FTF and NFTF Classes of Major Subjects in Junior Colleg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3, 2023년, pp.91 - 100  

Gyeoung-Ran, Moon (Department of Bioenvironmental & Chemical Engineering, Chosun College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21년 2학기 비대면 수업과 2022년 2학기 면대면 수업 형태에 따른 학습몰입도, 학업스트레스 및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규명 사례 연구이다. C 전문대학 공학계열 S 학과에서 이루어진 이론교과목 면대면과 비대면 수업에서 동일 교재, 동일 과목, 동일 교수가 진행한 수업에서 240명에 대한 수업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er. 23.0을 이용하였다. 크론바하 α 신뢰도 계수 산출, t-test 및 피어슨 적률상관계수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 전공 이론교과목의 비대면 수업보다 면대면의 수업 형태에서 학습자의 학습 몰입도가 더 높았다. 둘째, 공학 전공 이론교과목의 면대면과 비대면 수업 형태에 따라 학업 스트레스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학 전공 이론교과목 중 면대면과 비대면과 수업 형태에 따른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교수·학습구성 요인별 상대적 영향력은 교수활동, 상호작용, 과제수행, 수업 안내 및 수업환경 변인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공학 전공 이론교과목에서 면대면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 몰입감, 수업 만족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비대면 수업은 학업 스트레스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ase study comparing and examining the effects of non-face-to-face(NFTF) classes in the 2021-2 semester and face-to-face(FTF) classes in the 2022-2 semester on learning immersion, learning stress,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 learning immers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240 stud...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학습자 간 학습완성도 격차, 학습 무기력감, 학업 스트레스 증가 및 동료 학습자간 사교 관계 결핍 등이 극복과제이다. 따라서 본 조사 연구는 공학계열 전공 이론 수업에서 이루어진 면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학습 몰입도, 학업 스트레스, 수업 만족도 연구를 통해 비대면 수업의 장점은 유지하고 단점을 보안하여 비대면 수업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2021년 2학기 비대면 수업과 2022년 2학기 면대면 수업 형태에 따른 학습 몰입도, 학업 스트레스 그리고 교수·학습구성 요인 간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두 수업 형태에서 비교 규명하는 본 연구를 통해 공학계열 전공 이론교과목의 수업 형태에 따른 수업 진행 개선 방향에 필요한 기초연구자료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비대면과 면대면의 수업 형태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몰입도 정도의 차이와 학업 스트레스의 차이 그리고 수업 만족에 미치는 교수·학습 구성요인인 상호작용, 과제수행, 교수활동, 수업 안내, 수업환경으로 설정된 하위변인별 상대적 차이를 조사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가설 2
  • 가설 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Johns Hopkins, "University. COVID-19 dashboard by the center?for systems science and engineering (CSSE) at Johns Hopkins?University [Internet]," Baltimore Author, 2023. https://www.arcgis.com/apps/dashboards/bda7594740fd40299423467b48e9ecf6 

  2. S. Lee, "An analysis of interaction patterns in face-to-face and?online synchronous/asynchronous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0, No. 1, pp. 63- 88, Mar. 2004.?DOI: 10.17232/KSET.20.1.63 

  3. M. Choi, "Analysis of learning effect in learning environment in?online and offline lectures by the same teacher,"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3, No.?4, pp.5-23, Dec. 2007. 

  4. E. Jang and M. Choi, "Analysis on the online-offline learning?recognition of college students for university flipped learning?lesson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Information and Media, Vol. 23, No. 4, pp. 891-917, Dec. 2017.?DOI : 10.15833/KAFEIAM.23.4.891 

  5. J. Do,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Education & Culture, Vol. 26, No. 2, pp. 153-173, Apr. 2020.?DOI : 10.24159/joec.2020.26.2.153 

  6. J. Kim, K. Sohn, E. Lee, J. Jeong, H. Jang and W. Lee, "The?effects of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tudent and student-student?on learning achievement in synchronous e-learning for major classes?for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learning flow," Journal?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52, No. 3, pp. 25-48, Sep. 2020. DOI : 10.23840/agehrd.2020.52.3.25 

  7. Y. Lee and D. Shin, "An investig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online classes in the untact era caused by the COVID-19?pandemic,"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Vol. 23, No. 4, pp.?39-57, Nov. 2020. DOI : 10.29221/jce.2020.23.4.39 

  8. J. Kim, "Analysis of content through student response to?face-to-face and untact instructions", Journal of the Edutainment,?Vo. 2, No. 2, pp. 1-15, Dec. 2020. DOI : 10.36237/koedus.2.2.1 

  9. W. Choi, "Comparison between online and offline general English?classes in a graduate school: A case study amid the COVID-19?pandemic,"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Vol.?19, No. 4, pp. 223-245, Sep. 2020. DOI : 10.18649/jkees.2020.19.4.223 

  10. H. Hwang,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in face-to-face and?non-face clas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9,?No. 2, pp. 9-80, Jun. 2021. DOI : 10.31352/JER.19.2.59 

  11. J. Lee, "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factors of class?evaluation in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classes," HSS21,?Vol. 12, No. 1, pp. 143-155, Feb. 2021. DOI : 10.22143/HSS21.12.1.11 

  12. A. Shin and H. Shim, "A Learning satisfaction in face-to-face?/non-face-to-face educational environments of new dental hygiene?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1, No. 6, pp. 804-813, Jun. 2021. DOI : 10.5392/JKCA.2021.21.06.804 

  13. M. Kwon, Y. Heo, H. Kim, J. Koo and M. Ju, "An analysis?of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teaching presence, motivation,?immersion, and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in synchronous?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Social Science, Vol. 13, No. 5, pp. 1215-1230, Oct. 2022. DOI?: 10.22143/HSS21.13.5.85 

  14. H. Hwang and Y. Hwang,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esence?on the effect of teaching presence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on learning immers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Vol. 20, No. 3, pp. 121-134, Sep. 2022. DOI : 10.31352/JER.20.3.121 

  15. J. Won and G. Seong,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presence on university students'?learning flow in untact online class environments,"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2, No. 17,?pp. 649-664, Sep. 2022. DOI : 10.22251/jlcci.2022.22.17.649 

  16. E. Lee, D. Lee and M. Joo, "The effects of instructor's facilitation?and learning flow on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and?learning persistence in non-face-to-face learning environment due?to Covid-19,"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Vol. 22, No. 15, pp. 115-130, Aug. 2022. DOI : 10.22251/jlcci.2022.22.15.115 

  17. B. Koo, "The effect of self-direction, learning motivation, and?interaction on learning flow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college?students' online distance learning," Korean Journal of?Convergence Science, Vol. 11, No. 7, pp. 103-119, July. 2022.?DOI : 10.24826/KSCS.11.7.7 

  18. M. Csikzentmihalyi,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with everyday life," New York : Basic, 1997. 

  19. R. Agarwal &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 24, No. 4, pp. 665-694,?Dec. 2000. http://www.jstor.org/stable/3250951 

  20. M. Handelsman, W. Briggs, N. Sullivan and A. Towler, A?measure of college student course engagement, The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Vol. 98, No. 3, pp. 184-192, 2005. 

  21. W. Schaufeli, I. Martinez, A. Pinto, M. Salanova and A. Bakker,?"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 33, No. 5,?pp. 464-481, Sep. 2002. 

  22. J. Kim, E. Kim and J. Kim, "The mediation of academic?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 Vol.?14, No. 1, pp. 53-73, 2018. DOI : 10.51636/JOTD.2018.03.14.1.53 

  23. S. Jung, "The mediating effect of core self-evaluation on the?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academic stress and?college life adjustment,"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Science, Vol. 12, No. 4, pp. 1091-1103, Aug. 2021. DOI : 10.22143/HSS21.12.4.78 

  24. M. Lee, G Kim, J. Lee and S. Lee, "The effects of academic?stress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on academic burnout among?college students : moderated mediation effects of interpersonal?str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1, No. 2, pp. 175-85, Feb. 2020. DOI : 10.15207/JKCS.2020.11.2.175 

  25. Y. Joo, A. Chung and E. Lim, "The prediction of academic?self-efficacy, learning flow, academic stress, and emotional?exhaustion on course satisfac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5, No. 3, pp. 61-69, Feb. 2012. DOI : 10.32431/kace.2012.15.3.006 

  26. H. Park, E. Yoo and H.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stress and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factors?affecting self-effectiveness and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20, No. 2, pp. 310-322,?Feb. 2020. 

  27.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3, pp. 351-370, Sep. 2001. http://www.jstor.org/ stable/3250921 

  28. J. Lim, S. Kim, M. Baek and K. Kim "The effect of university?students' learning flow,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outcomes on uncontacted online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Digital Convergence, Vol. 19, No. 4, pp. 393-401, Apr. 2021.?DOI : 10.14400/JDC.2021.19.4.393 

  29. N. Lee, "A study on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non-faceto-face liberal arts education,"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Vol. 21, No.- pp. 225-252, Oct. 2022. DOI : 10.24173/jge.2022.10.21.8 

  30. E. Bae, "The effect of hotel educational service's quality on?perceived value and learning transfer: with focus on online and?offline education," doctoral Thesis, Kyonggido: The Graduate?School of Kyonggi University,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