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 모바일 앱 리뷰 데이터의 UX 분석을 위한 시스템 개발 및 검증
Development of a System for UX Analysis of Financial Mobile App Review Data and Its Verifi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755 - 761  

현지예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손영민 (숭실대학교 글벌미디어학부) ,  박재완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금융 서비스 또한 비대면 서비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모바일 서비스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이 대두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분석 기법이 출현하고 있다. 정량적 평가에 사용되는 데이터 중 하나인 사용자 리뷰 데이터는 불필요한 정보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개선 방향을 도출해내는 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사인 유사도 알고리듬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 계층을 기준으로 UX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검증을 위해 국민은행,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토스의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개발된 UX 분석 시스템이 사용자 리뷰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효과적으로 UX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의 시스템은 빠르게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해야 하는 애자일 조직에서 사용자 경험 계층별 개선 방안을 파악하는 데 용이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igital transformation accelerates, the proportion of non-face-to-face services in financial services is also increasing. Recently, user experience has emerged to secure competitiveness in mobile services, and analysis techniques to improve user experience have emerged. User review data, one of t...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4)

  1. S. J. Kim et al.,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Strategy of the Korean Internet Primary Bank,"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3, No. 2, pp. 37-42, May 2017. doi:10.17789/JCCT.2017 .3.2.37? 

  2. Bank of Korea, "2021 survey on payment methods and mobile financial service usage behavior," Press Release, May 2022.? 

  3.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Counts of retail bank branch in 2021," Press Release, March 2022.? 

  4. J. H. Son, "Digital also competes with numbers," Yonhap Infomax, last modified 11 February 2022,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8285? 

  5. S. B. Jo, This is UX Design, Wikibooks, October 2013.? 

  6. W. Lidwell, K. Holden and J.Butler, Universal Principles of Design, Rockport Publishers, October 2003.? 

  7. A. Walter, Designing for Emotion, A Book Apart, January 2011.? 

  8. T. Fessenden, "A Theory of User Delight: Why Usability Is the Foundation for Delightful Experiences," Nielsen Norman Group, March 2017, https://www.nngroup.com/articles/theory-user-delight/? 

  9. S. Anderson, Seductive Interaction Design, New Riders, June 2011.? 

  10. J. Y. Park, S. I. Kim, "Study of Stock Information Applications' User Experience-Focused on Finance Expert Users of Kakao Stock and JeungGwon To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393-398, July 2016. doi:10.14400/JDC.2016.14.10.393.? 

  11. J. Devlin, M. W. Chang, K. Lee and K. Toutanova, "BERT: Pre-training of Deep Bidirectional Transformers for Language Understanding," arXiv, October 2018. doi: 10.48550/arXiv.1810.04805? 

  12. S. H. Hwang, D. H. Kim, "BERT-based Classification Model for Korean Document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5, No.1, pp.203-214., February 2020. doi:10.7838/jsebs.2020.25.1.203? 

  13. J. W. Park, "It's coming up after hitting the traditional banking app, KaKao Bank, 'pop' even to footsteps due to fire," The Korea Economic Daily, last modified 25 October 2022, https://www.hankyung.com/ economy/article/2022102497291? 

  14. S. B. Jo, This is UX Design, Wikibooks, October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