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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운영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Operational Improvements for Reducing Carbon Emissions from Avi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1, 2023년, pp.119 - 125  

김은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전공) ,  임상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전공) ,  황호원 (한국항공대학교 교통물류학부) ,  김성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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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항공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이산화탄소)를 줄여야 한다. 운영 개선으로 항공부문의 탄소 감축에 크게 기여할 수는 없지만, 단시간 내에 실질적으로 배출을 감소할 수 있다. ICAO는 글로벌 항공 교통 관리와 운영 절차를 최적화하기 위해 GANP와 ASBU를 개발하였고, 각국은 이를 이행하기 위해 인프라 확충과 기술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운영 개선의 합법적 장벽은 시카고 협약의 영공주권개념으로 국가는 국경에 기반한 비효율적인 관제를 하거나, 자국 영공의 통과를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어 항공기 우회경로 운항으로 탄소 배출이 증가한다. 그러나 시카고 협약은 체약국에 영공의 자유를 무제한 부여하지 않으며, 영공 주권개념을 시대 흐름에 맞추어 해석한다면 원활한 항공 운영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reduce aviation GHG(CO2) emission to ensure aviation sustainable development. Operational improvements may not contribute significantly to carbon reduction but it can sustatially reduce emission in a short term. ICAO has developed GANP and ASBU to optimize operations and countri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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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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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운영 개선을 가속하기 위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노력을 살펴보고, 운영 개선을 방해하는 걸림돌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그것을 극복하려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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