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가상환경에 위치한 청취자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실시간으로 6DoF 공간음향을 제공하는 공간음향 렌더링 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본 시스템은 MPEG-I Immersive Audio CfP 대응을 위하여 MPEG-I AEP를 개발환경으로 사용하여 구현되었으며 인코더와, 디코더를 포함하는 렌더러로 구성된다. 인코더는 인코더 입력 포맷(EIF) 파일에 포함된 가상공간 장면의 공간적 오디오 파라미터와, SOFA 파일로 제공되는 음원의 지향성 정보 등의 메타데이터를 오프라인으로 부호화하여 비트스트림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렌더러는 전달된 비트스트림을 수신하여 청취자의 위치에 따라 실시간으로 6DoF 공간음향 렌더링을 수행한다. 개발된 렌더링 시스템에 적용한 주요 공간음향 처리 기술로는 음원 효과 및 장애물 효과 처리 기술이 있으며, 그 외 시스템 동작에 필요한 기술로는 도플러 효과 및 음장효과 처리 기술 등이 있다. 개발된 시스템에 대한 성능평가 결과로서 자체 주관평가 결과를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spatial sound rendering system that provides 6DoF spatial sound in real time in response to the movement of a listener located in a virtual environment. This system was implemented using MPEG-I AEP as a development environment for the CfP response of MPEG-I Immersive Au...

주제어

표/그림 (21)

참고문헌 (15)

  1. Lauri Savioja et al., "Creating Interactive Virtual Acoustic Environments," Journal of Audio Engineering Society, Vol.47, No.9,?pp.675-705, September 1999.?http://www.aes.org/e-lib/browse.cfm?elib12095 

  2. Lauri Savioja et al., "Overview of geometrical room acoustic modeling?techniques," Journal of Acoustic Society of America, Vol.138, No.2,?pp.708-730, August 2015.?doi: https://doi.org/10.1121/1.4926438 

  3. Room Acoustics Modeling with Interactive Visualizations (by Lauri?Savioja), https://interactiveacoustics.info/ (accessed Feb. 9, 2023) 

  4. Resonance Audio, https://resonance-audio.github.io/resonance-audio/ (accessed Feb. 9, 2023) 

  5. EVERTims, https://evertims.github.io/ (accessed Feb. 9, 2023) 

  6. RAVEN, https://www.akustik.rwth-aachen.de/go/id/dwoc/lidx/1/file/183613 (accessed Feb. 9, 2023)?RAVEN: A real-time framework for the auralization of interactive?virtual environments 

  7. ISO/IEC JTC1/SC29/WG6 N0056, "MPEG-I Immersive Audio Call?for proposals," Virtual, April 2021. 

  8. ISO/IEC JTC1/SC29/WG6 N100, "MPEG-I Immersive Audio?Documentation for the Audio Evaluation Platform, Version 2" Virtual,?October 2021. 

  9. ISO/IEC JTC1/SC29/WG6 N0028, "MPEG-I Immersive Audio?Architecture and Requirements," Virtual, January 2021. 

  10. ISO/IEC JTC1/SC29/WG6 N0054, "MPEG-I Immersive Audio?Encoder Input Format," Virtual, April 2021. 

  11. ETSI TS 126 260 V15.0.0 (2018-10), "5G; Objective test?methodologies for the evaluation of immersive audio systems (3GPP?TS 26.260 version 15.0.0 Release 15), 2018 

  12. N0101 (N20921), "MPEG-I Immersive Audio Subjective Test?Logistics document", 5th WG6 meeting (136th MPEG meeting),?October 2021, Virtual. 

  13. ISO/IEC JTC1/SC29/WG6 N0105, "MPEG-I Immersive Audio?additional instructions for Test Supervisors and Test Subjects," Virtual,?October 2021, Virtual. 

  14. ISO/IEC JTC1/SC29/WG6 m55106, "Thoughts on evaluation?procedure for MPEG-I CfP," Virtual, October 2020.. 

  15. ISO/IEC JTC1/SC29/WG6 N0084, "MPEG-I Immersive Audio Test?and Evaluation Procedures," Virtual, July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