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3.0 시대 음악 생태계 활성을 위한 메타버스 비즈니스연구: 음악 플랫폼의 발전 양상 및 구축 전략을 중심으로
Metaverse business research for revitalizing the music ecosystem in the web 3.0 era: Focusing on strategies for building music platfor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787 - 800  

김지원 (성균관대학교 실감미디어공학과) ,  원유선 (서울대학교 음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웹 3.0 시대에 도래할 메타버스 음악 플랫폼의 학술적 이해를 도모하고 생산적인 구축 방안을 모색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음악 플랫폼이 현 시점에 지니는 의미를 입체적으로 짚어보고자 디지털 음악의 발전을 웹 1.0부터 3.0까지의 플랫폼 형성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전반부에서는 메타버스 음악 플랫폼이 현재 향유하는 음악문화와 단절된 것이 아니라,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진화되어온 웹 플랫폼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부상을 웹 2.0의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웹 3.0으로의 전환과 연계된 변화로 가정하고, 최근 거론되는 1. 기술적(XR기술, 웨어러블 디바이스, 생성형 AI), 2. 문화적(디지털 아바타, 팬덤), 3. 경제적(NFT) 논의들을 현재까지 발전된 메타버스 음악 플랫폼의 발전방안과 연계시켜 논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메타버스 음악 플랫폼'에 대한 합의된 개념이나 공식적인 정론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해당 개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모색에 참고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aimed at facilitating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he music metaverse platform that will emerge in the era of Web 3.0 and exploring productive strategies for its construction. We examine the significance of the metaverse music platform from various perspectives and investi...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1)

  1. J. H. Kim, B. S. Lee, S. J. Choi, "A study on?metaverse construction and use cases for?non-face-to-face education,"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8, No. 1, pp.483-497, January 2022. 

  2. J. Y.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of popular music culture through metaverse?platform analysis," Journal of Culture Industry,?Vol. 22, No.2. pp.1-12, June 2022. 

  3. R. G. Hwang, "Effect of Music Contents?Marketing in Metaverse on Purchase Intention:?Focusing on SPICE Model," JBE, Vol. 36 No.2, pp.?145-170, April 2022. 

  4. S. H. Kim. "SK Telecom. Melon," Journal of?management case research, Vol. 41, pp.37-53,?2007. 

  5.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 ", Korea creative?contents agency, March 2018. 

  6. Music Aesthetics Society, H. S. Oh, Y. S.?Won(edit), The Digital Revolution and Music,?Monopoly, pp.425-460, 2021. 

  7. T. B. Kim, D. H. Kim, S. W. Byun, "Decentralized?Autonomous Organization in the Metaverse and?Consideration of Web 3.0 Trends and Future?Possibilities,"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and media Engineer Vol.27, No.3, pp. 11-21, July?2022. 

  8. H. W. Choi, "The era of Virtual economy created?by Metaverse is coming", Hans Media, June, 2021. 

  9. S. J. Yang, "The Research on Performance Arts?Applying Extended Reality (XR) technology in?Metaverse Environment - Based on Analysis of?Keywords and Topic", The Graduate School of?Sangmyung University, Performance Arts?Management Major, pp.1-192, February 2022. 

  10. Intellectual Property(IP), "Related Issues to be?Addressed for Promoting Metaverse-based?Co-creation", Science and Technology E Policy?Institute, Vol. 282, pp 10-22. 

  11. NVDIA. GTC Key Note, April 2021.?https://www.nvidia.com/en-us/on-demand/session/gtcspring21-s31895/ [accessed 2023.08.10.] 

  12. Y. I. Ryu, K. H. Kim, E. S. Ryu, "360-Degree?Video Streaming System for Large-scale?Immersive Displays", JBE Vol.27, No.6, November?2022. 

  13. H. Y. Kim, "A Study on the Interaction of?Extended Reality throgh Analysis of Extended?Augmented Reality Art", Cartoon&Animation?Studies, Vol.64, pp. 643-672, April 2021. 

  14. M. J. Jo, D. H. Kwak, S. H. Yoon, "Wearable?Haptic Device for Enabling Various Physical?Properties in Virtual Reality", The HCI Society of?Korea, February 2023. 

  15. M. K. Son, "A Review on Listening to Music with?Virtual Reality: Focusing on Los Angeles?Philharmonic's VR Project(2015)", The Music?Research Center, Vol.47, No.1 pp.381-412, April?2022. 

  16. "Meet again Kwang-Seok Kim, Chance to have a?Social Discussion on AI Technology"?YonHap News, October 2021 

  17. Z. Borsos, "AudionLM: a Language Modeling?Apporoch to Audio Generation",?arXive:2209.03143v2, July 2023. 

  18. J. Copet, A.Defossez, "Simple and Controllable?Music Generation", arXiv:2306.05284v1, June 2023. 

  19. M. H. Ye, E. H. Yim, "Persona Marketing of?Fashion Design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9, No.3, pp.?446-447, June 2015. 

  20. A. Y. Choi, Affective interaction to emotion?expressive VR agents,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ol.22, No.5, pp.?37-47, December 2022. 

  21. Y. S. Park, J. Gleen, The Millennium Project,?Business Books, pp.186-187, Oct, 2021. 

  22. N. Cook, "Classical music and the politics of?space," In Music, Sound and Space, Edited by?Georgina Born, pp.224-238. New York: Cambridge?University Press, February 2013. 

  23. Y. W. Kang, "Aespa, A Girl Group With Over 100?million views, is said to be a 4-member group...?Additional 4 avatars." MK News, March 2021.?https://www.mk.co.kr/news/culture/9769890?[accessed 2023.08.10] . 

  24. S. W. Choi, S. J. Lim, "The Third-Generation?K-Pop Idols' Strategies: Focused on 'EXO',?'TWICE' and 'BTS'", Journal of Industrial?Innovation, Vol.35, No.4, pp. 57-93, December 2019. 

  25. D. G. Park, The Music Industry Bulk up with?Fan-Platform, Hi investment Report, Aug 2021 

  26. M. Berbiguier, Y. H. Cho, "Understanding the?Korean Fandom of the K-pop: Focusing on Its?Perspectives on Foreign Fans", Korean Journal of?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81, No.1, pp.?272-298, February 2017. 

  27. K. T. Noh, "NFT Will it be mega-trend?",?Eugeneinvestment Report, October 2021. 

  28. Y. K. Beak, After JYP, "Hive also announced?entry into NFT.. Why", https://bit.ly/3CpLjOC?Edaily, November 2021. 

  29. K.W.Nah, "MZ generation investment trend ... 100?million painting...," MK News, May 2021.?https://www.mk.co.kr/economy/view/2021/486239?[accessed 2023.08.10] . 

  30. D. M. Park, "NFT Art: Decentralization of the?Art World and Aura of Traces", Korean Journal?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109, pp.?127-152, October 2021. 

  31. H. J. Sung, "A study on Music Creator's?Utilization of Metaverse Platform: Analyze?Metaverse Platforms, Dept of New Media music,?The Graduate School of Sangmyung University,?February 20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