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중등 교사들 간의 수학교수지식(MKT) 차이 발생 요인 분석 및 이를 통한 통계적 소양 신장 방안
A Study on Analyzing the Difference Factors Occurred in th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on the Mathematical Knowledge of Teaching and on Exploring the Enhancement on the Statistical Literacy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9 no.2, 2023년, pp.141 - 166  

김슬비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osun University) ,  황혜정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osu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MKT(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f the in-service mathematics teachers on the statistics(Representative value, Degree of scattering)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sub-elements of the MKT. In addition, it is to examine the factors th...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2)

  1. 강현영 외 10인(2014). 통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 교육부(2015).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3. 교육부(2022). 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22-33호 [별책 8]. 

  4. 권성룡(2012). MKT 적용과제에 나타난 초등예비교사의 반응 고찰. 학교수학, 14(2),?255-274. 

  5. 김부미, 김윤민(2019).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통계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495-523. 

  6. 김진호(2015). 학습자 중심 수학수업에 필요한 수학교사의 지식: 교수법적 지식. 김진호,?권나영(편.). 수학교사 지식. (pp. 191-209). 서울: 경문사. 

  7. 김영천(2016). 질적연구방법론I: Bricoleur(제2판).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8. 김해규(2012).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수학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MKT). 수학교육논문집, 26(1), 71-84. 

  9. 문진수, 김구연(2015). 중등 수학교사의 함수에 대한 지식(MKT) 측정 및 분석. 학교수학,?17(3), 469-492. 

  10. 윤현경, 권오남(2011).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벡터 개념에 대한 이해. 학교수학, 13(4),?615-632. 

  11. 옥보명, 한혜숙(2020). 예비수학교사의 MKT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34(3), 257-276. 

  12. 이수진, 신재홍(2015). 통합적.변형적 관점의 교사 지식에 대한 연구. 김진호, 권나영(편.).?수학교사 지식. (pp. 191-209). 서울: 경문사. 

  13. 이순아(2015). 한국과 미국의 예비교사들의 교육과 교직에 대한 견해 차이 들여다보기: 문?화교류 프로젝트의 온라인 대화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18(2), 57-92. 

  14. 이제안, 이종학, 김원경(2016). 기하학적 확률을 가르치기 위한 수학교사의 지식(MKT) 분석. 교원교육, 32(1), 187-220. 

  15. 전미현, 김구연(2015). 예비교사들의 수학교수지식(MKT) 측정 및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5(4), 691-715. 

  16. 최명심(2020). 한국과 싱가포르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통계적 소양 비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최민정, 이종학, 김원경(2016). 통계적 추정을 가르치기 위한 수학적 지식(MKT)의 분석.?수학교육, 55(3), 317-334. 

  18. 탁병주(2017). 통계 소양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의 통계 교수 지식 연구: 표본 개념 지도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한혜숙(2016). 예비수학교사의 MKT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0(1), 101-120. 

  20. 황혜정, 최승현, 조성민, 박지현(2019). 수학교육학신론2. 경기: 문음사. 

  21. 황혜정, 채준환(2020). 중등 예비 수학교사들의 수학교수지식(MKT)분석: 정규분포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4), 427-448. 

  22. Ball, D. L.(1988). Knowledge and reasoning in mathematical pedagogy: Examining?w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Lansing. 

  23. Ball, D. L., & Hill, H. C.(2008).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measures. Mathematics released items 2008. Retrieved from?http://www.umich.edu/lmtweb/files/lmt_sample_items.pdf 

  24.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25. Barlow et al.(2017). Using video as a stimulus to reveal elementary teachers'?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ssues in teacher education : A Journal of?the California Council on Teacher Education, 26(1), 17-34. 

  26. Fauskanger, J., Jakobsen, A., Mosvold, R. & Bjuland, R.(2012). Analysis of?psychometric properties as part of an iterative adaptation process of MKT items?for use in other countries. ZDM Mathematics Education, 44(3), 387-399. 

  27. Hatisaru, V. & Erbas, A. K.(2017).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function?concept and student learning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Mathematics Education, 15(4), 703-722. 

  28. Ng, D., Mosvold, R. & Fauskanger, J.(2012).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cases of Indonesia and Norway. The Mathematics Enthusiasts, 9(1/2), 149-178. 

  29. Ribeiro, C. M. & Carrillo, J.(2011). Discussing a teacher MKT and its role on teacher?practice when exploring data analysis. Proceedings of PME Conference, 35(4),?41-48. 

  30. Schoen et al.(2017). Developing an assessment instrument to measure early elementary?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118(1), 55-81. 

  31. Shulman, L.(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Researcher 15(2), 4-14. 

  32. Wikipedia(2022).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December 29, 2022?from https://ko.wikipedia.org/wiki/분산.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