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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and Stable Diffusion as a tool to recommend picture 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4, 2023년, pp.209 - 216  

Soo-Hwan Lee (Oh-hyeon Elementray School) ,  Ki-Sang S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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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에이전트인 ChatGPT와 Stable Diffusion을 활용하여 교사가 입력한 수업 주제어에 따라 교수·학습용 그림 자료를 추천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교육적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구현한 프로그램은 키워드 당 30가지 내외의 그림 자료를 추천하였으며 부적절한 그림이 생성되는 경우에는 필터링 되었다. 전체 그림자료 추천에 소요된 시간은 평균 6분 내외이다. 대체로 키워드와 관련된 그림을 추천해 주었으며 추천한 그림 속의 글자는 글자를 나타내려는 의도만 알 수 있고 글자를 인식하고 뜻을 알 수는 없었다. 그러나, 추천되는 그림의 종류나 내용이 ChatGPT의 응답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점과 모든 키워드에 대한 그림을 정확하게 추천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점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추천된 그림이 키워드와 관련된 것은 사실이나 교육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는 인간 교사의 판단에 맡겨야 할 논의의 대상이라고 결론지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rtificial intelligence agents ChatGPT and Stable Diffusion were used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educational use by implementing a program to recommend picture 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according to the class topic entered by teachers. The average time spent recommending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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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hatGPT와 Stable Diffusion을 이용하여 교사가 입력한 수업 주제에 따라 교수·학습용 그림 자료를 추천하여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교수 보조 수단으로서 역할과 가능성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ChatGPT와 Stable Diffusion의 API를 조합하여, ChatGPT의 응답을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자동화한 것이다. ChatGPT의 프롬프트는 교수·학습용 그림 자료를 추천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hatGPT와 Stable Diffusion을 이용하여 교사가 입력한 수업 주제어에 따라 교수·학습용 그림 자료를 추천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교수 보조자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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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atGPT, https://openai.com/blog/chatgpt/ 

  2. HmJung, JhJung, "Design and Issues of Writing Literatures Using?ChatGPT",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Systems(JKITS), Vol. 18, No. 1, pp. 31~40, Feb 2023. DOI: 10.34163/jkits.2023.18.1.004 

  3. DkShin, HkJung & YsLee, "Exploring the potential of using?ChatGPT as a content-based English learning and teaching tool."?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22(1), 171-192.?Feb 2023. DOI: 10.18649/jkees.2023.22.1.171 

  4. Stable Diffusion, https://stablediffusionweb.com/ 

  5. Mjchun, "A study on narrative and creative education methods?using AI literary work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Aug 2021 

  6. Dhcho, Esjun, Mgmoon, "Scenario Generation Assistance System?Using GPT-3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information. Vol. 30. No. 2. pp. 503-504. Jul 2022. 

  7. Qadir, Junaid. "Engineering Education in the Era of ChatGPT:?Promise and Pitfalls of Generative Al for Education." TechRxiv.?Preprint. Dec 2022. DOI: 10.36227/techrxiv.21789434.v1 

  8. OpenAI, https://platform.openai.com/docs/model-index-for-researchers 

  9. NLTK, https://www.nltk.org/ 

  10. P. Liu, W. Yuan, J. Fu, Z. Jiang, H. Hayashi, and G. Neubig,?"Pretrain, prompt, and predict: A systematic survey of prompting?methods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CM Computing?Surveys, vol. 55, no. 9,pp. 1-35, Jan 2023. DOI: 10.1145/356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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