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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Effects of Chatbot Characteristics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Focusing on the Post-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6, 2023년, pp.169 - 179  

Youngkwon Jung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Hyunchul Ah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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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후기수용모델(PAM)을 기반으로 챗봇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설명하는 모델을 설계하고, 선행요인으로 의인화, 개인화, 자율성을 제안하였다. 제안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챗봇 사용 경험이 있는 44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고, PLS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에서 챗봇의 의인화, 개인화, 자율성의 수준을 높고 낮은 예시를 그림으로 제공하여 그 효과를 조사했으며 실질적인 챗봇 서비스의 사용이 스스로 가능한 20대부터 70대의 연령대를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링 수행 시 부트스트랩핑 기법을 사용하여 모델의 적합도신뢰구간을 계산하였다. 분석 결과 의인화와 개인화가 지각된 유용성과 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확신에 강한 영향을 미쳐 간접적으로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챗봇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의 지속적인 챗봇 사용 의도를 증대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odel to explain the intention to continue using chatbots based on the Post-Acceptance Model(PAM). We suggest anthropomorphism, personalization, and autonomy as antecedents. To validate the proposed model, we collected 441 responses from a survey and analyzed them using P...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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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용자의 챗봇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모형화하여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의인화, 개인화, 자율성의 수준에 따라 챗봇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PAM을 기반으로 모델을 설계하고,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여 해당 모델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는 지속적인 사용의도를 효과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기술수용모델을 채택한 챗봇과 관련한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대-확신 이론과 기술수용모델에 이론적 토대를 둔 후기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챗봇의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챗봇의 고유한 특성으로 의인화, 개인화, 자율성을 선행요인으로 하여 각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챗봇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하고 챗봇 플랫폼의 성장이 메신저 기반 커머스 플랫폼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인식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본 연구의 목표로 삼는다.
  • 본 연구는 사용자의 챗봇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모형화하여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의인화, 개인화, 자율성의 수준에 따라 챗봇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PAM을 기반으로 모델을 설계하고,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여 해당 모델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챗봇에 대한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식별하고, 이들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전술했듯이 TAM은 기술 사용 의도를 결정하는데 중점을 둔 모델로서 기술 수용 이후에 지속적 사용 의도를 설명을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SmartPLS 4.0을 이용하여 PLS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해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전에 먼저 반영적 측정모델의 평가 기준인 내적 일관성,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학술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우선 본 연구는 의인화, 개인화, 자율성이 챗봇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 관한 기존 지식에 대한 발전과 미래에 나아가야 할 연구의 방향에 기여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챗봇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와 챗봇의 디자인이 사용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이는 챗봇 디자인 및 개발에 대한 미래 연구를 지원할 것이다.
  • 둘째, 고객 서비스 또는 마케팅에 챗봇을 사용하는 기업에게 중요한 실무적인 의의를 제공한다. 이 연구는 기업이 챗봇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지속적 사용 가능성을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챗봇 사용자의 인지된 유용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화이며, 그 다음은 의인화이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챗봇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챗봇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여러 각도로 도출하고, 이들이 챗봇에 대한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챗봇 수용을 주제로 한 기존 연구에서는 챗봇에 대한 수용 행동을 다른 정보기술 서비스와 동일하게 주로 기술수용모델 혹은 그 유사·확장 모델들에 기반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 또한 챗봇의 고유한 특성으로 의인화, 개인화, 자율성을 선행요인으로 하여 각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챗봇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하고 챗봇 플랫폼의 성장이 메신저 기반 커머스 플랫폼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인식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본 연구의 목표로 삼는다.
  • 전술했듯이 TAM은 기술 사용 의도를 결정하는데 중점을 둔 모델로서 기술 수용 이후에 지속적 사용 의도를 설명을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챗봇과 같은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성장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선행 요인을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의 Fig. 1과 같이 PAM 기반의 연구모델을 설계하였다.
  • 챗봇 수용을 주제로 한 기존 연구에서는 챗봇에 대한 수용 행동을 다른 정보기술 서비스와 동일하게 주로 기술수용모델 혹은 그 유사·확장 모델들에 기반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지속적인 사용의도를 효과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기술수용모델을 채택한 챗봇과 관련한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대-확신 이론과 기술수용모델에 이론적 토대를 둔 후기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챗봇의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챗봇의 고유한 특성으로 의인화, 개인화, 자율성을 선행요인으로 하여 각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0: 만족(SA)은 지속적 이용의도(CIU)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챗봇의 의인화 수준(AN)은 확신(CO)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챗봇의 의인화 수준(AN)은 인지된 유용성(PU)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챗봇의 개인화 수준(PER)은 확신(CO)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챗봇의 개인화 수준(PER)은 인지된 유용성(PU)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챗봇의 자율성 수준(AU)은 확신(CO)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챗봇의 자율성 수준(AU)은 인지된 유용성(PU)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확신(CO)은 인지된 유용성(PU)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확신(CO)은 만족(SA)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인지된 유용성(PU)은 만족(SA)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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