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보이용행태 연구- B 특성화고등학교 사례 분석
A Study on the Information Behavior of Students in Specialized High School - A Case Study of B Specialized High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415 - 423  

오의경 (상명대학교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보이용행태를 조사하여,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정보가 필요한 상황별 선호하는 정보원과 정보원을 활용한 정보문제 해결 수준을 내용으로 조사하였고 학과 및 학년별로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인터넷포털서비스, 인적정보원(교사, 친구, 부모), 소셜미디어를 선호하는 비율이 높았고, 전통적인 인쇄정보원과 대중매체를 선호하는 비율은 매우 낮았다. 정보문제 해결 수준은 평균 3.55점이었고, 취업과 진로·진학 영역에서의 문제 해결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선호하는 정보원은 학년 및 학과에 관계없이 유사하였고, 정보문제 해결 수준의 학과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안핬으나, 학년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청소년 정보이용행태의 구체적 사례를 추가하였다는데 이 분야의 학문적 기여가 있으며,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사서교사는 인터넷포털사이트 정보의 신뢰성 검증, 도서관 정보원의 개선과 홍보, 도서관이용교육의 확대에 노력해야 하며,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세부적이고 면밀한 정보이용행태 조사를 추가하여,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pare basic data for improving school library information service by investigating the information usage behavior of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Preferred information sources for each situation requiring information and the level of solving information probl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0)

  1. Eui-kyung Oh,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in Social Media Age: Focusing on Redefinition,?Contents and Media of Information Literacy,"?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Vol. 47, No. 3, pp. 385-406.?August 2013. https://doi.org/10.4275/KSLIS.2013.47.3.385 

  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National Reading Survey", pp.71-121. 2021. 문화체육관광부, 국민독서실태조사, pp.71-121. 2021.?http://www.mcst.go.kr/kor/s_policy/dept/dep티비iew.jsp?pSeq1861&pDataCD0406000000 

  3. Yeon-Ok Lee, "School Library Information?Services for Satisfying Academic High School?Students' Information Needs,"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8, No. 1, pp. 107-134. March 2007.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049018 

  4. Hyunmo Park and Jee Yeon Lee, "A Comparison?Study of the Everyday-Life Information?Behaviors of Urban and Rural Adolescents,"?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Management, Vol. 30, No. 1, pp. 71-92. March?2013. https://doi.org/10.3743/KOSIM.2013.30.1.071 

  5. Jin Soo Chung, "A Study on High School?Students' Information Use Environments,"?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Vol. 51, No. 3, pp. 189-213.?August 2017. https://doi.org/10.4275/KSLIS.2017.?https://doi.org/10.4275/KSLIS.2017.51.3.189 

  6. SeungMin Lee and Jongwook Lee, "Use of?Smartphone Applications for Satisfying?Information Needs of Youth," Journal of the?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Vol. 28, No. 3, pp. 175-196,?September 2017. https://doi.org/10.14699/kbiblia.2017.28.3.175 

  7. Ji-Hyun Kim and Joung Hwa Koo, "Tweens'?Information Needs and Information Practices on?YouTub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52, No. 2, pp.?275-301, June 2021.?http://doi.org/10.16981/kliss.52.2.202106.275 

  8. E.H. Ko and S.Y. Bai, "The Exploration of?Factors Influencing Youth's Social Media?Addiction: Focusing on SNS Usage Patterns &?Parental Mediation Types," Korean Journal of?Youth Stud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Vol. 23, No. 6, pp. 451-472, June 2016.?http://doi.org/10.21509/KJYS.2016.06.23.6.451 

  9. Jung Eun Kim and Ji Sook Kim, "A Study on?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and Human Rights Awareness of High School?Students,"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 Vol. 7, No. 4, pp. 51-57,?November 2021. 

  10. Jong Hwa Lee and Soon Gyo Yeoum, "The?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compassion on?Depression in High School Students," The?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Vol. 9, No. 1, pp. 479-484, January 20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