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25 - 35
차주애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희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ssons based on flipped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Methods: The study design was a mixed methods paradigm. Participants were 82 nursing students (experim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표는? | 간호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이다(Chaung, 2011). 이에 간호대학생은 간호학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독자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되도록 교육받는다(Han, 2018). | |
플립러닝 교수법의 기대효과는? | 즉 온라인의 사전학습과 오프라인의 토론활동 중심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고차원적인 사고 활동이 가능 하도록 자극하는 교수법이다. 이러한 교수법은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더욱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고, 교수 및 동료 학생들과 더 긴밀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며, 효과적으로 학업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Johnson, 2013). | |
플립러닝이란? | 최근 다양한 교수법 중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플립러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Goodwin & Miller, 2013). 플립러닝은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수업 전에 동영상과 사전학습 자료 등을 이용하여 개인의 상황 및 학습 속도에 맞게 학습하는 기회를 가지며, 수업 시간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교수법이다(Son, Park, Im, Lim, & Hong, 2015). 즉 온라인의 사전학습과 오프라인의 토론활동 중심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고차원적인 사고 활동이 가능 하도록 자극하는 교수법이다. |
Bandura, A. (1986).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4(3), 359-373. https://doi.org/10.1521/jscp.1986.4.3.359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Choi, J. E. (2015).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in the science class of the science achievement and class particip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Della Ratta, C. B. (2015). Flipping the classroom with team-bas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40(2), 71-74. https://doi.org/10.1097/NNE.0000000000000112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4). The dictionary of educational studies. Seoul: Hawoo.
Goodwin, B., & Miller, K. (2013). Evidence on flipped classrooms is still coming in. Educational Leadership, 70(6), 78-80.
Greenberger, H., Reches, H., & Riba, S. (2005). Do new graduates of registered nursing programs in Israel perceive themselves as technically competent?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3), 133-140. https://doi.org/10.3928/0022-0124-20050501-11
Gu, H. J. (2016).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5), 2829-2841.
Ha, J. H. (2003). The effects of ICT based learning environment on the English learning attitude, learning achievement level and academic self- efficacy-English class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an, S. H. (2018). The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nowledge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5), 661-671. https://doi.org/10.21742/AJMAHS.2018.05.10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Johnson, G. B. (2013). Student perceptions of the flipped classro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anada.
Kim, A. Y. (2002).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69-187.
Kim, A. Y., & Park, I. Y.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Kim, B. H., & Kim, B. H. (2014). Korean language culture and discussion class - Role-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Urimal, 37, 141-166.
Lee, H. C., Kim, Y. C., & Kim, K. S. (2013). Qualitative research and quantitative research. Gyeonggi-do: Academypress.
Rovai, A. P., Wighting, M. J., Baker, J. D., & Grooms, L. D. (2009).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erceived cognitive, affective, and psychomotor learning in traditional and virtual classroom higher education setting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2, 7-13. https://doi.org/10.1016/j.iheduc.2008.10.002
Ryu, S. O., & Kim, E. H. (2014). Discussion on the lesson-centered learning concept for classroom innovation.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1), 67-80.
Simpson, V., & Richards, E. (2015).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3), 162-167. https://doi.org/10.1016/j.nepr.2014.12.001
Son, E. J., Park, J. H., Im, I. C., Lim, Y., & Hong, S. W. (2015).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2), 97-117.
Sung, M. H., Hong, Y. H., Jung, H. M., & Kim, Y. H. (2015). Application of nursing process. Gyeonggi-do: Soomoonsa.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