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혼합연구 설계 적용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 Mixed Methods Study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25 - 35  

차주애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희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ssons based on flipped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Methods: The study design was a mixed methods paradigm. Participants were 82 nursing students (experimen...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적용한「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교과목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업성취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양적연구방법으로 확인하고, 학습경험에 대한 심층면담과 성찰일지의 내용을 질적연구방법으로 분석한 혼합연구이다.
  • 본 연구는 플립러닝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업성취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플립러닝 학습 경험을 탐색하기 위하여 수행된 혼합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양적자료의 결과를 보완하고자 플립러닝의 학습경험에 대한 심층면담과 성찰일지를 토대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4개의 범주(‘객관적 시각으로 바라보기’, ‘자기주도 학습자로 거듭나기’, ‘자신감의 상승’, ‘새로운 수업방식에 대한 적응의 어려움’)가 도출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대학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한 후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아래와 같고, 심층면담과 성찰일지 분석에서의 연구문제는 “플립러닝의 학습경험은 어떠한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교과목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양적연구를 통하여 파악하고, 플립러닝 수업경험을 심층면담과 성찰일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경험을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보다 신뢰도 높은 연구결과를 생산하는 한편 간호교육 분야에서 플립러닝 활용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평가에서는 개별평가와 팀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통해 도달한 수업목표의 달성도를 확인․점검하였고, 학습자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또는 모르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이다(Chaung, 2011). 이에 간호대학생은 간호학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독자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되도록 교육받는다(Han, 2018).
플립러닝 교수법의 기대효과는? 즉 온라인의 사전학습과 오프라인의 토론활동 중심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고차원적인 사고 활동이 가능 하도록 자극하는 교수법이다. 이러한 교수법은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더욱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고, 교수 및 동료 학생들과 더 긴밀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며, 효과적으로 학업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Johnson, 2013).
플립러닝이란? 최근 다양한 교수법 중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플립러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Goodwin & Miller, 2013). 플립러닝은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수업 전에 동영상과 사전학습 자료 등을 이용하여 개인의 상황 및 학습 속도에 맞게 학습하는 기회를 가지며, 수업 시간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교수법이다(Son, Park, Im, Lim, & Hong, 2015). 즉 온라인의 사전학습과 오프라인의 토론활동 중심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고차원적인 사고 활동이 가능 하도록 자극하는 교수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ndura, A. (1986).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4(3), 359-373. https://doi.org/10.1521/jscp.1986.4.3.359 

  2.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3. Choi, J. B., & Kim, E. G. (2015).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Th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2), 77-88. https://doi.org/10.18108/jeer.2015.18.2.77 

  4. Choi, J. E. (2015).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in the science class of the science achievement and class particip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5. Della Ratta, C. B. (2015). Flipping the classroom with team-bas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40(2), 71-74. https://doi.org/10.1097/NNE.0000000000000112 

  6.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4). The dictionary of educational studies. Seoul: Hawoo. 

  7. Goodwin, B., & Miller, K. (2013). Evidence on flipped classrooms is still coming in. Educational Leadership, 70(6), 78-80. 

  8. Greenberger, H., Reches, H., & Riba, S. (2005). Do new graduates of registered nursing programs in Israel perceive themselves as technically competent?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3), 133-140. https://doi.org/10.3928/0022-0124-20050501-11 

  9. Gu, H. J. (2016).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5), 2829-2841. 

  10. Ha, J. H. (2003). The effects of ICT based learning environment on the English learning attitude, learning achievement level and academic self- efficacy-English class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1. Han, S. H. (2018). The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nowledge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5), 661-671. https://doi.org/10.21742/AJMAHS.2018.05.10 

  12.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3. Johnson, G. B. (2013). Student perceptions of the flipped classro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anada. 

  14. Kim, A. Y. (2002).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69-187. 

  15. Kim, A. Y., & Park, I. Y.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16. Kim, B. H., & Kim, B. H. (2014). Korean language culture and discussion class - Role-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Urimal, 37, 141-166. 

  17. Kim, H. Y., & Kim, Y. H. (2017). An action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4(4), 265-276. https://doi.org/10.7739/jkafn.2017.24.4.265 

  18. Lee, B. J., & Hwang, S. Y. (2016). Class experience of the students on pregnancy, delivery and puerperium nursing course through flipped learning: Mixed method research.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2(4), 221-232. https://doi.org/10.4069%2Fkjwhn.2016.22.4.221 

  19. Lee, H. C., Kim, Y. C., & Kim, K. S. (2013). Qualitative research and quantitative research. Gyeonggi-do: Academypress. 

  20. Lee, Y. S., & Eun, Y. (2016).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567-57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567 

  21. Park, J. H., Lee, E. H., & Bae, S. H. (2010).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in e-learning.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Nursing, 40(2), 182-190. https://doi.org/10.4040/jkan.2010.40.2.182 

  22. Rovai, A. P., Wighting, M. J., Baker, J. D., & Grooms, L. D. (2009).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erceived cognitive, affective, and psychomotor learning in traditional and virtual classroom higher education setting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2, 7-13. https://doi.org/10.1016/j.iheduc.2008.10.002 

  23. Ryu, S. O., & Kim, E. H. (2014). Discussion on the lesson-centered learning concept for classroom innovation.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1), 67-80. 

  24. Simpson, V., & Richards, E. (2015).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3), 162-167. https://doi.org/10.1016/j.nepr.2014.12.001 

  25. Son, E. J., Park, J. H., Im, I. C., Lim, Y., & Hong, S. W. (2015).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2), 97-117. 

  26. Sung, M. H., Hong, Y. H., Jung, H. M., & Kim, Y. H. (2015). Application of nursing process. Gyeonggi-do: Soomoonsa. 

  27.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