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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강화학습 기반 자율주행차량의 차로변경 방법론
Lane Change Methodology for Autonomous Vehicles Based on Deep Reinforcement Learn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2 no.1, 2023년, pp.276 - 290  

박다윤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  배상훈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  박부기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  정보경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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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를 목표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자율주행차량이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안전하고 신속하게 주행할 수 있는 연구들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량의 경로탐색을 미시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며 Deep Q-Learning을 통해 자율주행차량의 차로변경을 학습시켜 효율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UMO를 사용하였으며, 시나리오는 출발지에서 랜덤 차로로 출발하여 목적지의 3차로까지 차로변경을 통해 우회전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시뮬레이션 기반의 차로변경과 Deep Q-Learning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기반의 차로변경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평균 통행 속도는 Deep Q-Learning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경우가 적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약 40% 향상되었으며 평균 대기 시간은 약 2초, 평균 대기 행렬 길이는 약 2.3대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efforts in Korea are currently underway with the goal of commercializing autonomous vehicles. Hence, various studies are emerging on autonomous vehicles that drive safely and quickly according to operating guidelines. The current study examines the path search of an autonomous vehicle from a...

주제어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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