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 구성 분석에 기반한 K-공과대학교의 동료수업컨설팅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Effectiveness Validation of Peer Class Consulting Program Based on Class Composition Analysis at K-Institute of Technolog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6 no.3, 2023년, pp.3 - 11  

윤성호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주은 (금오공과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s the peer class consulting program at K-Institute of Technology aimed at improving class quality through the diagnosis of professors' teaching methods, analysis of the pros and cons, and assessment of their class management ability. To carry out the program, 641 students taking ...

주제어

참고문헌 (18)

  1. 변영계(2000). 수업장학-수업기술의 개선 방법. 서울:학지사. 

  2. 정옥자(2008). 교사효능감과 교수효과성 및 학생의 수업만족도간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홍성연(2010). 대학 강의 개선을 위한 수업컨설팅 사례 분석.?아시아교육연구, 11(3), 97-127. 

  4. 이상수 외(2012). 체계적인 수업 분석을 통한 수업컨설팅. 서울:?학지사. 

  5. 남덕우(2014). 사회과 선택형 이동수업이 학생의 수업만족도 및?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은정.이상수(2015). 사회과 거꾸로 수업에서 중학생의 학습?양식, 사회정서역량,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367-387. 

  7. 남민우.박성열.이해듬(2016). 대학 수업컨설팅 분석도구 타당화 및 구성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7(1), 97-123. 

  8. 박수정.송명현(2016). 대학 수업컨설팅 체제 분석 및 시사점.?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1), 116-127. 

  9. 주라헬.최정임(2018).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수업컨설팅 인식 분석. 교육과학연구, 49(4), 71-91. 

  10. 장선영(2017).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동료 수업컨설팅?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33(2), 455-482. 

  11. 유정아(2020). 대학 수업컨설팅의 효과 분석 및 가능성 탐색.?인문사회21, 11(4), 531-544. 

  12.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2023). KACTL 소개 - 회원교.?http://www.kactl.org/m/sub/intro_univ.php. Retrived?Feburuay 1, 2023. 

  13. Keller, J.M.(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Development, 10(3), 2-10. 

  14. Newby, T.J.(1991). Classroom Motivation: Strategies of?First-year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83(2), 195-200. 

  15. Chickering, A.W. & Gamson, Z.F.(1991). Seven Principles?of Good Practice in Undergraduate Education. New?Direct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47, 15-21. 

  16. Gagne, R.M., Briggs, L.J., & Wager, W.W.(1992).?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4th ed.). Forth Worth,?TX: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17. Kline, R.B.(2005). Principles of Structural Equation?Modeling (2nd ed). New York: Gilford. 

  18. IMD(2022). IMD World Competitiveness Booklet.?Retrieved from https://www.imd.org/centers/world-competitive?ness-center/rankings/world-competitiveness/. Retrieved?January 31, 20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