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 체험에서 카타르시스 경험에 기여한 음악의 역할에 대한 질적 분석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Role of Music Contributing to Catharsis During Music Experience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20 no.1, 2023년, pp.1 - 19  

최진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음악치료학과) ,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카타르시스 경험에 기여한 음악의 역할 및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음악을 통해 특정한 감정을 분출하거나 완화한 경험이 있는 일반 성인 12명을 대상으로 하여, 음악 내 카타르시스 경험을 탐구한 경험적 현상학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에는 현상학적 환원, 태도변경, 문헌 해석, 해석학적 순환 등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총 3개의 범주, 5개의 주제모음 및 11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범주인 '음악을 통한 지금-여기'는 '심미적 경험', '음악적 참신함의 확장' 2개의 주제모음으로 구성되었으며, 두 번째 범주인 '음악을 통한 내면의 접촉'은 '내재된 정서 재경험' 1개의 주제모음, 세 번째 범주인 '음악경험에의 몰입'은 '감정의 분출 및 심화', '내적 역동' 2개의 주제모음으로 구성되었다. 논의에서는 도출한 결과를 중심으로 음악의 카타르시스적 특성에 대해 세 가지로 설명하였는데, 첫째, 음악의 심미성과 참신함이 참여자들을 음악경험에 온전히 머무르게 하였고, 둘째, 음악과 관련된 기억 및 미해결된 감정이 내재된 정서 재경험을 유도하였으며, 셋째, 음악의 구성요소별 특성이 감정의 분출, 심화, 내적 역동을 촉진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일반 성인의 카타르시스 경험에 기여한 음악의 특성에 대해 질적으로 접근한 연구라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role and characteristics of music that contributed to experiences of catharsis in music. An empirical phenomenological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catharsis with 12 adults. Phenomenological reduction, change of attitude, literature interpretation, and hermeneutic circle we...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37)

  1. Alberts, H. J. E. M., Schneider, F., & Martijn, C. (2012). Dealing efficiently with emotions:?Acceptance-based coping with negative emotions requires fewer resources than suppression.?Cognition and Emotion, 26(5), 863-870. 

  2. Amir, D. (1995). On sound, music, listening, and music therapy. In C. B. Kenny (Ed.), Listening,?playing, creating: Essays on the power of sound (pp. 51-57). New York: State University?of New York Press. 

  3. Batt-Rawden, K. B. (2010). The benefits of self-selected music on health and well being. The Arts?in Psychotherapy, 37(4), 301-310. 

  4. Bukar, A., Abdullah, A., Opara, J. A., Abdulkadir, M., & Hassan, A. (2019). Catharsis as a therapy:?An overview on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In J. A. Opara (Ed.), Outlook on human?capacity building and development: A handbook of research in honour of professor ibrahim?njodi (pp. 148-152). Maiduguri, Borno: University of Maiduguri Press. 

  5. Cheon, B. H. (2009). Aristotle's politics. Seoul: Sup. 

  6. Chong, H. J. (2015). Music therapy: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2nd ed.). Seoul: Ewha Womans?University Press. 

  7. Croom, A. M. (2015). Music practice and participation for psychological well-being: A review of?how music influences positive emotion, engagement, relationships, meaning, and accomplishment.?Musicae Scientiae, 19(1), 44-64. 

  8. Custodero, L. A. (2002). Seeking challenge, finding skill: Flow experience and music education.?Arts Education Policy Review, 103(3), 3-9. 

  9. Dwivedi, A. V. (2017). Catharsis. In D. Leeming (Ed.), Encyclopedia of psychology and religion?(pp. 1-2). Heidelberg, Baden Wurttemberg: Springer. 

  10. Ferrari, G. R. F. (2019). Aristotle on musical catharsis and the pleasure of a good story. Phronesis,?64(2), 117-171. 

  11. Flick, U. (2022).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London: Sage. 

  12. Gabrielsson, A. (2001). Emotions in strong experiences with music. In P. N. Juslin & J. A. Sloboda?(Eds.), Music and emotion: Theory and research (pp. 431-449). New York: Oxford University?Press. 

  13. Garrido, S., & Schubert, E. (2011).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enjoyment of negative emotion in?music: A literature review and experiment. Music Perception, 28(3), 279-296. 

  14. Hanser, W. E., ter Bogt, T. F. M., Van den Tol, A. J. M., Mark, R. E., & Vingerhoets, A. J. M.?(2016). Consolation through music: A survey study. Musicae Scientiae, 20(1), 122-137. 

  15. Hoddy, E. T. (2019). Critical realism in empirical research: Employing techniques from grounded?theory method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esearch Methodology, 22(1), 111-124. 

  16. Huron, D. (2011). Why is sad music pleasurable? A possible role for prolactin. Musicae Scientiae,?15(2), 146-158. 

  17. Juslin, P. N. (2005). From mimesis to catharsis: Expression, perception, and induction of emotion?in music. In D. Miell, R. MacDonald, & D. J. Hargreaves (Eds.), Musical communication?(pp. 85-115).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8. Juslin, P. N., Liljestrom, S., Laukka, P., Vastfjall, D., & Lundqvist, L. O. (2011). Emotional?reactions to music in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Swedish adults: Prevalence and?causal influences. Musicae Scientiae, 15(2), 174-207. 

  19. Kwon, S. Y., & Bae, M. H. (2020).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neuroimaging research on?music-induced emotion.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22(1), 73-99. 

  20. Laukka, P. (2007). Uses of music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the elderly. Journal of?Happiness Studies, 8, 215-241. 

  21. Lee, N. I. (2004). Phenomenology and hermeneu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2. Lee, N. I. (2014). Phenomen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Paju: Hangilsa. 

  23. Lehne, M., Rohrmeier, M., & Koelsch, S. (2014). Tension-related activity in the orbitofrontal cortex?and amygdala: An fMRI study with music.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9(10), 1515-1523. 

  24. Meadows, A., Burns, D. S., & Perkins, S. M. (2015). Measuring supportive music and imagery?interventions: The development of the music therapy self-rating scale. Journal of Music Therapy,?52(3), 353-375. 

  25. Merriam, S. B. (2005).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2nd ed.) (Y.?S. Kang et al., Trans.). Seoul: Kyowoo. (Original work published 1988) 

  26. Mihajlovski, A., & Ristova-Mihajlovska, M. (2014, November 17). Music and literature-an ideal?fusion for catharsis.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in 2014, Shtip, Macedonia. https://eprints.ugd.edu.mk/id/eprint/11586 

  27. Noy, P. (1993). How music conveys emotion. In S. Feder, R. L. Karmel, & G. H. Pollock (Eds.),?Psychoanalytic explorations in music (pp. 125-149). Madison, CT: International Universities?Press. 

  28. Saarikallio, S. & Erkkila, J. (2007). The role of music in adolescent's mood regulation. Psychology?of Music, 35(1), 88-109. 

  29. Sachs, M. E., Damasio, A., & Habibi, A. (2015). The pleasures of sad music: A systematic review.?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9, 404. 

  30. Schafer, T., Smukalla, M., & Oelker, S. A. (2014). How music changes our lives: A qualitative?study of the long-term effects of intense musical experiences. Psychology of Music, 42(4),?525-544. 

  31. Sloboda, J. A., & Juslin, P. N. (2010). At the interface between the inner and outer world:?Psychological perspectives. In P. N. Juslin & J. A. Sloboda (Eds.), Handbook of music and?emotion: Theory, research, applications (pp. 73-97).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2. Van den Tol, A. J. M., & Edwards, J. (2013). Exploring a rationale for choosing to listen to sad?music when feeling sad. Psychology of Music, 41(4), 440-465. 

  33. Van den Tol, A. J. M., Edwards, J., & Heflick, N. A. (2016). Sad music as a means for?acceptance-based coping. Musicae Scientiae, 20(1), 68-83. 

  34. Viegas, C., Duarte, A. M., & Coelho, H. (2019). The tragedy paradox in music: Empathy and?catharsis as an answer? In 1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er music multidisciplinary?research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MMR), Marseille, PACA,?pp. 835-845. 

  35. Vuoskoski, J. K., & Eerola, T. (2012). Can sad music really make you sad? Indirect measures of?affective states induced by music and autobiographical memories. Psychology of Aesthetics,?Creativity and the Arts, 6(3), 204-213. 

  36. Warry, J. G. (1962). Greek aesthetic theory: A study of callistic and aesthetic concepts in the works?of Plato and Aristotle. London: Methuen. 

  37. Zentner, M., Grandjean, D., & Scherer, K. R. (2008). Emotions evoked by the sound of music:?Characterization, classification, and measurement. Emotion, 8(4), 494-5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