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패턴에 대한 이해 실태 조사: 규칙 찾기 단원의 학습 전과 후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Second graders' understanding of patterns: Focusing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before and after learning of the finding rules uni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2, 2023년, pp.175 - 194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이수진 (한국교원대학교) ,  강은진 (한국교원대학교) ,  김리나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패턴 학습의 중요성에 비해 실제 저학년 학생들의 패턴에 대한 이해를 자세히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패턴에 대한 이해 실태를 조사하였다. 특히 2학년에서는 규칙 찾기 단원을 통해 패턴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단원의 학습 전과 후의 이해 실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저학년 학생들의 패턴 학습 지도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학생들의 패턴에 대한 이해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최종 189명 학생들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문항에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정답률이 높게 나와 규칙 찾기 단원의 학습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학생들은 기하나 수 패턴에서 두 개의 구성 요소가 동시에 변화하는 규칙 찾기, 구조가 유사한 패턴 찾기, 증가 기하 패턴을 수 패턴으로 바꾸어 표현하기, 증가 패턴에서 빈 항을 구하기, 여러 가지 답이 가능한 패턴의 특정한 항을 추측하기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패턴 이해 및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importance of pattern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ew studies have investigated in detail the understanding of patterns of lower-grade students.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understanding of patterns of second-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ince the patterns in the se...

주제어

표/그림 (18)

참고문헌 (24)

  1. Billings, E. M., Tiedt, T. L., & Slater, L. H. (2007). Research, reflection, practice: Algebraic thinking and pictorial growth patterns. Teaching?Children Mathematics, 14(5), 302-308. https://doi.org/10.5951/TCM.14.5.0302 

  2. Choi, B. H., & Pang, J. S. (2011). Analysis on the first graders' recognition and thinking about mathematical patterns. Journal of Educational?Research in Mathematic, 21(1), 67-86. 

  3. Ferrara, F., & Sinclair, N. (2016). An early algebra approach to pattern generalisation: Actualising the virtual through words, gestures and toilet?paper.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2(1), 1-19. https://doi.org/10.1007/s10649-015-9674-3 

  4. Lee, E. J., Lee, S. H., & Lee, J. W. (2012). Problem-solving strategies and developmental pattern levels observed in the mathematical pattern task?performance of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32(5), 79-99. http://doi.org/10.18023/kjece.2012.32.5.004 

  5. Luken, M. M., & Sauzet, O. (2021). Patterning strategies in early childhood: A mixed methods study examining 3-to 5-year-old children's patterning?competenci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3(1), 28-48. https://doi.org/10.1080/10986065.2020.1719452 

  6.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Book 8). 

  7. Ministry of Education (2022a). Mathematics Curriculum. 2022-33(Book 8). 

  8. Ministry of Education (2022b). Mathematics textbook 1-2. Visang Education. 

  9. Ministry of Education (2022c). Mathematics textbook 2-1. Visang Education. 

  10. Moss, J., & London McNab, S. (2011). An approach to geometric and numeric patterning that fosters second grade students' reasoning and?generalizing about functions and co-variation. In J. Cai, & E. Knuth (Eds.), Early algebraization (pp. 277-301). Springer. https://doi.org/10.1007/978-3-642-17735-4_16 

  11. Mulligan, J., Oslington, G., & English, L. (2020). Supporting early mathematical development through a 'pattern and structure' intervention program.?ZDM - Mathematics Education, 52(4), 663-676. https://doi.org/10.1007/s11858-020-01147-9 

  12. Pang, J. S., Kim, L., & Sunwoo, J. (2022). Task development to measure functional thinking: Focusing on third graders' understanding.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2(3), 351-372. https://doi.org/10.29275/jerm.2022.32.3.351 

  13. Pang, J. S., & Lee, S. J. (2023). An analysis of pattern activities of a finding rules unit in government-authorized mathematics curricular materials?for fourth grade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6(1), 45-63. https://doi.org/10.7468/jksmec.2023.26.1.45 

  14. Pang, J. S., & Sunwoo, J. (2016). An analysis on teaching methods of pattern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 of Primary School?Mathematics, 19(1), 1-18. 

  15. Papic, M., & Mulligan, J. (2007). The growth of early mathematical patterning: An intervention study. Mathematics: Essential research, essential?practice, 591-600. 

  16. Papic, M., Mulligan, J., & Mitchelmore, M. C. (2011).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preschoolers' mathematical patterning. Journal for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42(3), 237-268.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2.3.0237 

  17. Radford, L. (2006). Algebraic thinking and the generalization of patterns: A semiotic perspective. In S. Alatorre, J. L. Cortina, M. Saiz, & A. Mendez?(Eds.), Proceedings of the 28th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Education (Vol. 1, pp. 2-21). PME-NA. 

  18. Radford, L. (2011). Grade 2 students' non-symbolic algebraic thinking. In J. Cai & E. Knuth (Eds.), Early algebraization (pp. 303-322). Springer.?https://doi.org/10.1007/978-3-642-17735-4_17 

  19. Rittle-Johnson, B., Zippert, E. L., & Boice, K. L. (2019). The roles of patterning and spatial skills in early mathematics development. Early?Childhood Research Quarterly, 46, 166-178. https://doi.org/10.1016/j.ecresq.2018.03.006 

  20. Rivera, F. D. (2018). Pattern generalization processing of elementary students: Cognitive factors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exact mathematical?structure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4(9), em1586. https://doi.org/10.29333/ejmste/92554 

  21. Tsamir, P., Tirosh, D., Levenson, E. S., Barkai, R., & Tabach, M. (2017). Repeating patterns in kindergarten: findings from children's enactments of?two activit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6(1), 83-99. https://doi.org/10.1007/s10649-017-9762-7 

  22. Warren, E., & Cooper, T. J. (2008). Patterns that support early algebraic thinking in the elementary school. In C. E. Greenes, & R. Rubenstein (Eds.),?Algebra and algebraic thinking in school mathematics (70th yearbook., pp. 113-12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3. Wijns, N., Verschaffel, L., De Smedt, B., De Keyser, L., & Torbeyns, J. (2021). Stimulating preschoolers' focus on structure in repeating and?growing patterns. Learning and Instruction, 74, 101444.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21.101444 

  24. Zippert, E. L., Clayback, K., & Rittle-Johnson, B. (2019). Not just IQ: Patterning predicts preschoolers' math knowledge beyond fluid reasoning.?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20(5), 752-771. https://doi.org/10.1080/15248372.2019.16585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