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내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의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Flipped Learning applied to Nursing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40 no.1, 2023년, pp.59 - 70  

구희선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 교수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를 체계적 고찰을 통해 통합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메타분석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22년 11월 20일에서 12월 20일까지 코크란 연합의 체계적 고찰 보고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하였다. 국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검색된 논문은 RISS 72건, KISS 11건, Dbpia 46건 총 129편이었으며, 중복논문 제거 및 선정기준에 따라 최종 9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플립러닝 수업을 적용한 결과 플립러닝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0.91(Z=8.36, p<.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0.35(Z=2.62, p=.009),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0.81(Z=6.53, p<.001), 학업성취도 0.60(Z=5.18, p<.001), 자기효능감 0.66(Z=4.79, p<.001)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플립러닝은 국내 간호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법임을 확인하였고, 플립러닝 수업설계 방향성에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향후 플립러닝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다양한 결과 변인들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meta-analysis study to comprehensively investigate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teaching applied to nursing students in Korea through systematic review.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by a team of two researchers from November 20 to December 20, 2022. A total of 129 papers were sea...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4)

  1. H. J. Lee, S. H. Im, S. M. Kan, "Implications?for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from?Minerva schools", Journal of Lifelong?Learning Society. Vol.15, No.2 pp. 59-84,?(2019). https://doi.org/10.26857/jlls.2019.5.15.2.59 

  2. R. Brown, P. A. Crookes, "What are the?'necessary' skills for a newly graduating RN??Results of an Australian survey", BMC?Nurs. Vol.5, No.15 pp23-32, (2016).? DOI : 10.1186/s12912-016-0144-8. PMID:?27051351; PMCID: PMC4820976. 

  3. Y. Hao, "Exploring Undergraduates'?Perspectives and Flipped Learning Readiness?in Their Flipped Classrooms", Computers in?Human Behavior, Vol.59, No1 pp. 82-92,?(2016). https://doi.org/10.1016/j.chb.2016.01.032 

  4. E. J. Son, J. H. Park, I. C. Lm, S. W. Hong,?"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Intervention, Vol.6, No2 pp. 97-117,?(2016). 

  5. G. B. Johnson, Student perceptions of the?Flipped classroom(Unpublished master's?thesis).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Canada, (2013). 

  6. N. I. Kim, B. A. Chun, J. I. Choi,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0,?No.3 pp. 467-492, (2014). DOI : 10.17232?/ KSET.30.3.467. 

  7. M. R. Jung, E. Jeong, "Effects of?E-book-based Flipped Learning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f?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Contents Association, Vol.18, No.2 pp.?490-501, (2017). DOI:https://doi.org/10.5392/JKCA.2018.?18.02.490 

  8. J. H. Lim. "Effect of Flipped Learning based on Case-Based Learning on Nursing Process?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elf-directed LearningAbility and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n Data?Analysis Society, Vol.24, No.4 pp.?1499-1514, (2022). 

  9. J. Y. Jung, "The effect of flip learning class on self-directed and self-regulated learning?ability of college students",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Vol.17, pp. 215-235, (2017). 

  10. O. S. Kim, "Effect of Flipped Learning Using?Media Convergence in Practice Education 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10, No.6 pp. 49-58, (2020). DOI : 10.22156/CS4SMB.2020.10.06.049 

  11. J. A. Cha, J. H. Kim, "Effects of Flipped?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 mixed?methods study", The Journal of Korean?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6, No.1 pp. 25-35, (2020). 

  12. O. S. Lee, Y. G. Noh, "The effect of?fliplearning teaching-learning method on?learning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3 pp. 253-260, (2019). 

  13. A. K. Kim, S. J. Yi, "The Convergence?Effects of Basic Nursing Practice Education?Using Flip Learning on Core Basic Nursing?Skills Performance Confidence, Academic?Achievement, and Critical Thinking?Disposi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8, No.6 pp. 389-399, (2020). DOI :?10.14400/JDC.2020.18.6.389 

  14. H. J. Gu,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in?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5 pp. 2829-2841, 

  15. S. D. Hwang,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Its meaning and analysis", The?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Vol.23, No.1 pp. 1-19, (2016).? https://doi.org/10.15284/kjhd. 2016.23.1.1 

  16. M. O. Suh, "The meta analysis of the?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 Journal?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2, No.4?pp. 707-741, (2016). https://doi.org/10.17232/kset.32.4.707 

  17. S. H. Yoon, "A meta-analysis for effects of?flipped learning on secondary school?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Vol.24, No.2 pp. 459-476, (2016). https://doi.org/10.24159/joec.2018.24.2.459 

  18. B. R. Cho, J. M. Lee, "Meta-analysis of?flipped learning design characteristics",?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Vol.34, No.2 pp. 1-21, (2018). https://doi.org/10.14333/kjte.2018.34.2.1 

  19. H. J. Lee, M. S. Ahn, J. G. Lee, "A?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flipped?learning and team-based learning in college?classes",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21?pp. 1253-1280, (2018).? http://doi.org/10.22251/jlcci.2018.18.21.1253 

  20. S. H. Kim, J. M. Lim, "A systematic review?and meta-analysis of flipped learning among?university students in Korea: Self-directed?learning, learning motivation, efficacy, and?learning achievement", The Journal of?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Education, Vol.27, No.1 pp. 5-15, (2021).? 

  21. M. J. Kang, K. J. Kang, "The effectiveness of a flipped learning on Korean nursing?students; A meta-analysis", Journal of?Digital Convergence, Vol.19, No.1 pp.?249-260, (2021). 

  22. J. P. Higgins, J. Thomas, J. Chandler, M.?Cumpston, T. Li, M. J. Page, V. A.?Welch,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reviews of interventions". John Wiley &?Sons. Available from https://training.cochrane.org/handbook/current. (accessed?Oct., 10, 2022). 

  23. S. Y. Kim, J. E. Park, H. J. Seo, Y. J. Lee,?B. H. Jang, H. J. Son,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 care collaboration agency.?NECA's guidance for undertaking systematic?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National Evidence based Healthcare?Collaborating Agency, pp. 64-91. (2011). 

  24. B. J. Lee, S. Y. Hwang, "Class Experience of?the Students on Pregnancy, Delivery and?Puerperium, Nursing Course through Flipped?Learning: Mixed Method Research", Korean?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22,?No.4 pp. 221-232,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