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The effectiveness of a flipped learning on Korean nursing students; A meta-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249 - 260  

강미정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강경자 (제주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간호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플립러닝 연구들의 결과를 통합하고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메타분석연구이다. 대상 문헌은 PubMed, EMBASE, Cochrane, CINAHL, Korean databases가 이용되었으며 국내 간호학과학생들의 플립러닝 효과를 평가하는 무작위 실험과 비무작위 실험연구가 포함되었다. 95% 신뢰 구간과 SMD가 변량효과 메타분석 결과로 산출되었으며, 플립러닝 전체 효과 크기는 대조군에 비해 큰 효과 크기(SMD = 1.21; 95% CI = 0.84 ~ 1.63; I2 = 93.9; n = 23)로 나타났다. Bloom 분류에 따른 추가 분석 결과, 플립러닝은 심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서적 영역의 변수들에 의미있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메타분석은 총 10건의 문헌 분석을 통해 국내의 간호학과 학생들에 대한 플립러닝 교수법이 전통적인 교수법보다 심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서적 영역에서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추후 플립러닝은 간호대학생들의 학문적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수업 및 실습 간호교육에 까지 통합 되어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meta-analysis study conducted to integrate and analyze the results of flip-learning studies for Korean nursing students. We searched PubMed, EMBASE, Cochrane, CINAHL, and Korean databases.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s) and Non-Randomized controlled trials (Non-RCTs) evaluating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7)

  1.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University Competency Diagnosis center (2016). University basic competency assessment in 2021. https://uce.kedi.re.kr/introduce3.do 

  2. Korean Nursing Education Evaluation Institute.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php 

  3. J. Bergmann & A. Sams.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Publishing. 

  4. D. Y. Lee. (2014). Utilization of an educational information system for medical education.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16(1), 1-6. 

  5. J. S. Bernard. (2015). The flipped classroom: fertile ground for nursing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2(1), 99-109. DOI : 10.1515/ijnes-2015-0005 

  6. Y. S. Lee & Y. Eun. (2016).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567-576. DOI : 10.5977/jkasne.2016.22.4.567 

  7. J. Cha & J. H. Kim (2020).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 Mixed Methods Stud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1), 25-35. DOI : 10.5977/jkasne.2020.26.1.25 

  8. S. J. Han & H. C. Jeong. (2016). Study on the Effect and Experience of the Flipp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 101-108. DOI : 10.14257/AJMAHS.2016.01.19 

  9. V. Simpson & E. Richards. (2015).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3), 162-167. DOI : 10.1016/j.nepr.2014.12.001 

  10. M. R. Jung & E. Jeong. (2018). Effects of E-book-based Flipped Learning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2), 490-501. DOI : 10.5392/JKCA.2018.18.02.490 

  11. H. J. Gu. (2016).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5), 2829-2841. 

  12. S. J. Chang & S. J. Jang. (2017). Effects of the Flipped Classroom Approach on the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6(2), 196-203. DOI : 10.12934/jkpmhn.2017.26.2.196 

  13. J. H. Kong, E. J. Choi & O. H. Kim. (2018).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2(2), 45-53. 

  14. S. H. Bae & S. J. Shin. (2018). The Effect and Strategies of Flipped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Health & Nursing, 30(2), 1-9. 

  15. B. Cho & J. Lee. (2018). A meta analysis on effects of flipped learning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59-73. DOI : 10.14400/JDC.2018.16.3.059 

  16. R. Hu, H. Gao, Y. Ye, Z. N, N. Jiang & X. Jiang. (2018).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s in Chinese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79, 94-103. DOI : 10.1016/j.ijnurstu.2017.11.012 

  17. J. L. Jensen, T. A. Kummer & P. D. Godoy. (2015). Improvements from a flipped classroom may simply be the fruits of active learning. CBE-Life Sciences Education, 14(1), 5. DOI : 10.1187/cbe.14-08-0129 

  18. J. P. Higgins, J. Thomas, J. Chandler, M. Cumpston, T. Li, M J. Page & V.A. Welch (Eds.). (2019).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John Wiley & Sons. Retrieved from https://training.cochrane.org/handbook/current 

  19. L. A. Stewart, M. Clarke, M. Rovers, R. D. Riley, M. Simmonds, G. Stewart & J. F. Tierney. (2015).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individual participant data: the PRISMA-IPD statement. JAMA, 313(16), 1657-1665. DOI : 10.1001/jama.2015.3656 

  20. S. Y. Kim, J. E. Park, H. J. Seo, Y. J. Lee, B. H. Jang & H. J. Son. (2011). National evidence based health care collaboration agency. NECA's guidance for undertak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 Seoul: National Evidence 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64-91. 

  21. B. Bloom.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ew York : Longmans, Green. 

  22. R. DerSimonian & N. Laird. (1986). Meta-analysis in clinical trials revisited. Contemporary clinical trials, 45, 139-145. 

  23. M. O. Suh. (2016). The meta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2(4), 707-741. 

  24. K. F. Hew & C. K. Lo. (2018). Flipped classroom improves student learning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meta-analysis. BMC medical education, 18(1), 38. DOI : 10.1186/s12909-018-1144-z 

  25. E. O. Park & J. Park. (2016). A meta-analysis on flipped learning: Conditions for successful application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1), 169-178. 

  26. Z. Zainuddin & S. H. Halili. (2016). Flipped classroom research and trends from different fields of study.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7(3), 313-340. DOI : 10.19173/irrodl.v17i3.2274 

  27. P. Xu, Y. Chen, W. Nie, Y. Wang, T. Song, H. Li, ... & L. Zhao. (2019). The effectiveness of a flipped classroom on the development of Chinese nursing students' skill competenc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80, 67-77. DOI: 10.1016/j.nedt.2019.06.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