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교육을 위한 AI 교육 내용 체계 구성 연구
Research on AI education content system composi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9 no.5, 2023년, pp.31 - 37  

이은철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  한정수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교육 내용 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유아 교육 및 인공지능 전문가 5인을 대상으로 FGI를 수행하였다. 전문가들의 담화는 의미해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의미해석 방법은 담화를 분석하는 전문적인 방법으로서 의미 압축-의미 범주화-의미 구조화의 절차를 사용한다. 본 연구는 전문가들의 담화에서 43개의 의미를 압축하였다. 43개의 의미는 범주화를 통해서 인간의 사고과정, 컴퓨팅 능력, 인공지능의 원리와 역사,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데이터의 개념, 인공지능의 창의적 표현, 창의 융합적 문제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하드웨어 구성, 창의 융합적 문제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도구 탐색 및 활용, 창의 융합적 문제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생성,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 인공지능과 더불어 살기, 인공지능의 윤리적 사용 및 태도'까지 12개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12개의 내용은 의미구조화를 통해서 컴퓨팅 사고력, 인공지능과 데이터, 창의 융합적 문제해결, 인공지능 윤리'까지 4개의 범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교육 영역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ducational content system for early childhoo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FGI was conducted on f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experts. The experts' claims were analyzed using the semantic int...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5)

  1. L.Chen and P.Chen and Z.Lin, "Artificial Intelligence?in Education: A Review," Institute of Electrical and?Electronics Engineers, Vol.8, pp.75264-75278, 2020. 

  2. E.C.Lee,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Factors in?Teaching Competenc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f?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72, pp.183-203,?2022. 

  3. K.P.Ho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oftware?Education Competency Scale Based on Artificial?Intelligenc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The?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4?No.1, pp.843-856, 2023. 

  4. E.Noor and M.B.Manantan, "Data and artificial?intelligence in Southeast Asia," Asia Society, 2022. 

  5. R.Williams and H.W.Park and L.Oh and C.Breazeal,?"PopBots: Design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Symposium on Educational Advances in Artificial?Intelligence, Vol.19, pp.9729-9736, 2019. 

  6. J.M.Lim and Y.C.Choi, "Exploring the direction of?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42,?No.4, pp.273-296, 2022. 

  7. J.H.Sung, J.Y.Lee and J.Y.Park, "Exploring the?direction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computing?education in early childhood," Korean Journal of?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9, No.5, pp.107-132,?2019. 

  8. Y.S.Pyun and J.S.Han, "A Basic Study on the?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Content Based on Nuri Curriculum," Journal of?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ol.8, No.5,?pp.71-76, 2022. 

  9. Y.S.Park and H.H.Park and S.J.Lee, "Research on SW?Education in the COVID-19 Era -Focusing on?Computational Thinking and ICT-," Journal of Digital?Contents Society, Vol.22, No.4, pp.629-639, 2021. 

  10. J.Su and Y.Zho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early?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design and future?directions'"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Intelligence, Vol.3, pp.1-12, 2022. 

  11. Ministry of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Education with Young Children - Teacher's Guide -,"?Korea Policy Briefing, 2021. 

  12. W.Ya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young?children: Why, what, and how in curriculum design?and implementation," Computers and Education:?Artificial Intelligence, Vol.3, pp.1-7, 2022. 

  13. J.E.Lee and J.S.Kim, "A study on early childhood?software (SW) education in North European?countri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Education, Vol.40, No.3, pp.229-251, 2020. 

  14. J.Su and Y.Zho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early?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design and future?directions,"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Intelligence, Vol.3, pp.1-12, 2022. 

  15. E.C.Lee, "Practice of FGI research design and report?writing to respond to current admissions-related?issues (advanced)," ,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Education Workbook, 202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