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 공공도서관 사용성 분석
Usability Analysis of Public Libraries' Metaverse Platform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4 no.2, 2023년, pp.275 - 294  

나정조 (덕성여자대학교 IT미디어공학전공) ,  박소연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내 공공도서관의 사용성을 분석하고, 도서관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성 및 몰입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 내에 가상 도서관을 구축, 운영하고 있는 강북문화정보도서관, 대전한밭도서관, 마포중앙도서관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6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온라인 설문 조사와 실험 결과, 모든 도서관에서, 학습성과 사용성 간에 강한 정비례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GUI 지표와 몰입감 간에도 상당히 강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강북문화정보도서관의 학습성 및 사용성이 다른 도서관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밭도서관의 GUI 지표와 몰입감이 다른 도서관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용자들이 메타버스에 접속 시, 동시에 접속 중인 다른 사용자가 없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로 인해 도서관들의 상호작용성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별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징,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공공도서관의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성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usability of public libraries' metaverse platform. This study also examines factors that affect usability and immersion of metaverse platform of Gangbuk culture information library, Hanbat library in Daejeon, and Mapo Central library. In order to conduct this study, 60 col...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7)

  1. Jeon, Hyebin, Kim, Haein, & Ko, Hyeyoung (2020). A study on efficiency usability evaluation?method for smart learning app.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19, 443-464.?http://doi.org/10.24174/jicc.2020.02.19.443 

  2. Jeon, Joon Hyun (2021). A study on the principle of metaverse composition with a focus on?Roblox. Korean Association for Visual Culture, 38, 257-279.?https://doi.org/10.21299/jovc.2021.38.10 

  3. Kim, Jae-Chul (2019). SPSS Wa Hamkkehaneun Sahoe Gwahak Tonggye Jaryo Bunseok.?Seoul: Hakjisa. 

  4. Kim, Ji Soo & Kwon, Sun Young (2022). A study on the direction of metaverse platform in?the library: focusing on the method and difference of using the metaverse platform of?domestic and foreign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39(4), 307-345. https://doi.org/10.3743/KOSIM.2022.39.4.307 

  5. Kim, Sungja, Kweon, Yonggu, Jo, Yonghun, Choi, Hyunggyu, & Lee, Youngwon (2022). A?case study on metaverse service of university library for MZ generation.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23, 1-18. 

  6. Kim, Young-ju & Kwon, Sun Young (2022). A study on the generation MZ users' perception?of metaverse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39(3), 217-240. https://doi.org/10.3743/KOSIM.2022.39.3.217 

  7. Ko, Sunyoung, Chung, Hankun, Kim, Jongin, & Shin, Youngtae (2021). A study on the typology?and advancement of cultural leisure-based metaverse.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and Data Engineering, 10(8), 331-338. https://doi.org/10.3745/KTSDE.2021.10.8.331 

  8. Lee, Han Jin & Gu, Hyun Hee (2022). Delphi research on usability test framework of metaverse?platform: case of Roblox, Zepeto, and Gathertow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Association, 22(9), 179-193. https://doi.org/10.5392/JKCA.2022.22.09.179 

  9. Lee, Yejin & Jung, Kwang-Tae (2022). Analysis of user experience for the class using metaverse:?focus on 'Spatial'.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ng Education, 14(2), 367-376.?http://dx.doi.org/10.14702/JPEE.2022.367 

  10. Oh, Jae-Ryeong & Lee, Sung Sook (2022).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metaverse utilization?in university libraries and librarian perceptio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3(4), 159-180.?http://dx.doi.org/10.14699/kbiblia.2022.33.4.159 

  11. Seo, Sangwon & Kim, Gyuhwan (2021). A study on selection of metaverse platform for library?untact service. Proceedings of the 28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Management, 67-72. 

  12. Seo, Sangwon & Kim, Gyuhwan (2023). A study on the operation cases and usage direction?of metaverse cultural programs in domestic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1), 259-284.?http://doi.org/10.14699/kbiblia.2023.34.1.259 

  13. Song, Ji Sung & Lee, Min Ji (2022). A study on the usability evaluation of online exhibitions?incorporating VR technology: focusing on UX design elements according to user experience.?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8(1), 213-223.?http://dx.doi.org/10.18208/ksdc.2022.28.1.213 

  14. Song, Stephen W, Hwang, Dongwook, & Chung, Dong-Hun (2022). Metaverse and media?richness: the effect of UI design on user experience.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23(2), 83-98. https://doi.org/10.15813/kmr.2022.23.2.005 

  15. Albert, B. & Tullis, T. (2013). Measuring the user experience: collecting, analyzing, and?presenting usability metrics. Waltham: Morgan Kaufmann. 

  16. Chia, A. (2022). The metaverse, but not the way you think: game engines and automation?beyond game development. Critical Studies in Media Communication, 39(3), 191-200. 

  17. Contreras, G. S., Gonzalez, A. H., Fernandez, M. I. S., Martinez, C. B., Cepa, J., & Escobar,?Z. (2022). The importance of the application of the metaverse in education. Modern?Applied Science, 16(3), 1-34. https://doi.org/10.1080/15295036.2022.2080850 

  18. Fernandez, P. (2022). Facebook, meta, the metaverse and libraries. Library Hi Tech News,?39(4), 1-5. https://doi.org/10.1108/LHTN-03-2022-0037 

  19. Hwang, G. J. & Chien, S. Y. (2022). Definition, roles, and potential research issues of the?metaverse in education: an artificial intelligence perspective. Computers and Education:?Artificial Intelligence, 3, 100082. https://doi.org/10.1016/j.caeai.2022.100082 

  20. Jin, Y. & Tiejun, Z. (2023). The application of metaverse XiRang game in the mixed teaching?of art and design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1-31. 

  21. Jungherr, A. & Schlarb, D. B. (2022). The extended reach of game engine companies: How?companies like epic games and unity technologies provide platforms for extended reality?applications and the metaverse. Social Media+ Society, 8(2), 20563051221107641.?https://doi.org/10.1177/20563051221107641 

  22. Kerdvibulvech, C. (2022). Exploring the impacts of COVID-19 on digital and metaverse games.?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1582, 561-565.?https://doi.org/10.1007/978-3-031-06391-6_69 

  23. Lanier, M., Waddell, T. F., Elson, M., Tamul, D. J., Ivory, J. D., & Przybylski, A. (2019). Virtual?reality check: statistical power, reported results, and the validity of research on the psychology of virtual reality and immersive environm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100, 70-78. https://doi.org/10.1016/j.chb.2019.06.015 

  24. Miller, R. B. (1971). Human ease of use criteria and their tradeoffs (IBM Report TR 00.2185).?IBM Corporation. 

  25. Nielsen, J. (1993). Usability Engineering. San Francisco: Morgan Kaufmann Publishers Inc. 

  26. Shackel, B. (1981). The concept of usability. Proceedings of IBM Software and Information?Usability Symposium, 1-30. 

  27. Stephenson, N. (1993). Snow crash. New York: Bantam Book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