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합성곱 신경망 기반 채점 모델 설계 및 적용을 통한 운동학 그래프 답안 자동 채점
The Automated Scoring of Kinematics Graph Answers through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a Convolutional Neural Network-Based Scoring Mode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3, 2023년, pp.237 - 251  

한재상 (한국교원대학교) ,  김현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합성곱 신경망을 활용한 자동 채점 모델을 설계하고 학생의 운동학 그래프 답안에 적용함으로써, 과학 그래프 답안에 대한 자동 채점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연구자가 작성한 2,200개의 답안을 2,000개의 훈련 데이터와 200개의 검증 데이터데이터셋을 구성하고, 202개의 학생 답안을 100개의 훈련 데이터와 102개의 시험 데이터로 데이터셋을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자동 채점모델을 설계하고 성능을 검증하는 과정에서는 연구자가 작성한 답안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그래프 이미지 분류에 최적화되도록 자동 채점모델을 완성하였다. 다음으로 자동 채점 모델에 훈련 데이터셋을 여러 유형으로 학습시키면서 학생의 시험 데이터셋에 대한 채점을 수행하여 훈련 데이터의 양이 많고 다양할수록 자동 채점 모델의 성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최종적으로 인간 채점과의 일치율은 97.06%, 카파 계수는 0.957, 가중 카파 계수는 0.968을 얻었다. 한편, 훈련 데이터로 학습되지 않은 유형의 답안의 경우 인간 채점자들 간에는 채점이 거의 일치하였으나, 자동 채점 모델은 일치하지 않게 채점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y of automated scoring for scientific graph answers by designing an automated scoring model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and applying it to students' kinematics graph answers. The researchers prepared 2,200 answers, which were divided into 2,000 training data...

주제어

표/그림 (26)

참고문헌 (47)

  1. Abreu, S. (2019). Automated architecture design for deep neural networks.?arXiv preprint arXiv:1908.10714. 

  2. Aggarwal, C. C. (2018). Neural networks and deep learning. Springer,?10(978), 3. 

  3. An, S., Lee, M., Park, S., Yang, H., & So, J. (2020). An ensemble of simple?convolutional neural network models for MNIST digit recognition.?arXiv preprint arXiv:2008.10400. 

  4. Bertolini, R., Finch, S. J., & Nehm, R. H. (2021). Testing the impact of?novel assessment sources and machine learning methods on predictive?outcome modeling in undergraduate biology. Journal of Science?Education and Technology, 30, 193-209. 

  5. Brasell, H. M. (1990). Graphs, graphing, and graphers. What research says?to the science teacher, 6, 69-85. 

  6. Carleo, G., Cirac, I., Cranmer, K., Daudet, L., Schuld, M., Tishby, N., ...?& Zdeborova, L. (2019). Machine learning and the physical sciences.?Reviews of Modern Physics, 91(4), 045002. 

  7. Cho, J., Park, H., & Kim, J. (2020). Development of Wearable Sensing Suit?for Monitoring Wrist Joint Motions and Deep Neural Network-based?Calibr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Engineering, 37(10), 765-771. 

  8. Eshach, H. (2010, December). Re-examining the power of video motion?analysis to promote the reading and creating of kinematic graphs. In?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 Teaching (Vol. 11, No. 2). 

  9. Eshach, H. (2014). The use of intuitive rules in interpreting students'?difficulties in reading and creating kinematic graphs. Canadian Journal?of Physics, 92(1), 1-8. 

  10. Goldt, S., & Seifert, U. (2017). Stochastic thermodynamics of learning.?Physical review letters, 118(1), 010601. 

  11. Goodfellow, I., Bengio, Y., & Courville, A. (2016). Deep learning. MIT?press. 

  12. Ha, M., Lee, G. G., Shin, S., Lee, J. K., Choi, S., Choo, J., ... & Park,?J. (2019). Assessment as a Learning-Support Tool and Utilization of?Artificial Intelligence: WA3I Project Case. School Science Journal,?13 (3), 271-282. 

  13. Hubel, D. H., & Wiesel, T. N. (1959). Receptive fields of single neurones?in the cat's striate cortex. The Journal of physiology, 148(3), 574. 

  14. Huang, F., Kwak, H., & An, J. (2023). Is chatgpt better than human?annotators? potential and limitations of chatgpt in explaining implicit?hate speech. arXiv preprint arXiv:2302.07736. 

  15. Jeong, D. (2017). Trend o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its related?industry.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Magazine, 15(2),?21-28. 

  16. Ju, K., Lee, M., Yang, H., & Ryu, D. (2017).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and artificial intelligence: An introductory review. Journal of the?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42(4),?1-14. 

  17. Kim, H. K., & Lee, N. R. (2013). Relationship between high-school student'?science achievement level. New Physics: Sae Mulli, 63(3), 252-258. 

  18. Kim, T. S., & Kim, B. K. (2002). The comparison of graphing abilities?of pupils in grades 7 to 12 based on TOGS (The test of graphing?i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22(4), 768-778. 

  19. Kim, T. S., Bae, D. J., & Kim, B. K. (2002). The relationships of graphing?abilities to logical thinking and science process skills of middle school?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22(4), 725-739. 

  20. Kim, T. S., Ko, S. K., & Kim, B. K. (2005). Relationships of graphing?ability to science-process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high?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25(5), 624-633. 

  21. Kim, Y. (2021). Research Subject Trend Analysis on AI Education with?Network Text Analysis on Korean Journals. Journal of Educational?Innovation Research, 31, 197-217. 

  22. Kowalek, P., Loch-Olszewska, H., & Szwabinski, J. (2019). Classification?of diffusion modes in single-particle tracking data: Feature-based?versus deep-learning approach. Physical Review E, 100(3), 032410. 

  23. Kwon, S. G. (1997). The Effect of Force and Motion Conceptions into the?Kinematics Graph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For Science Education, 17(4), 383-393. 

  24. LeCun, Y., Boser, B., Denker, J. S., Henderson, D., Howard, R. E., Hubbard,?W., & Jackel, L. D. (1989). Backpropagation applied to handwritten?zip code recognition. Neural computation, 1(4), 541-551. 

  25. LeCun, Y., Bengio, Y., & Hinton, G. (2015). Deep learning. nature,?521(7553), 436-444. 

  26. Lee, G., & Ha, M. (2020). The Present and Future of AI-based Automated?Evaluation: A Literature Review on Descriptive Assessment and Other?Sid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2), 353-382. 

  27. Lee, J., Park, G., & Noh, T. (2019).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Problem Solving Processes for Scientific Graph Construction. Journal?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5), 655-668. 

  28. Lee, J. (2023).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Automatic Scoring for Graphical?Responses Using a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New Physics: Sae?Mulli, 73(2), 138-149. 

  29. Lee, M., & Ryu, S. (2020). Automated Scoring of Scientific Argumentation?Using Expert Morpheme Classification Approaches.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3), 321-336. 

  30. Lee, M., & Ryu, S. (2021). Automated Scoring of Argumentation Levels?and Analysis of Argumentation Patterns Using Machine Learning.?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3),?203-220. 

  31. Li, Q., & Sompolinsky, H. (2021). Statistical mechanics of deep linear neural?networks: The backpropagating kernel renormalization. Physical?Review X, 11(3), 031059. 

  32. Li, Z., Liu, F., Yang, W., Peng, S., & Zhou, J. (2021). A survey of?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analysis, applications, and prospects.?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and learning systems. 

  33. Lim, J., & Lee, B. (2015).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Difficulties?Related to Procedural Knowledge in Solving Classical Mechanics?Problems. New Physics, 65(9), 888-899. 

  34. Linn, M. C., & Eylon, B. S. (2011). Science learning and instruction: Taking?advantage of technology to promote knowledge integration. Routledge. 

  35. Liu, O. L., Rios, J. A., Heilman, M., Gerard, L., & Linn, M. C. (2016).?Validation of automated scoring of science assessments.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3(2), 215-233. 

  36. Mitnik, R., Recabarren, M., Nussbaum, M., & Soto, A. (2009). Collaborative?robotic instruction: A graph teaching experience. Computers &?Education, 53(2), 330-342. 

  37. Munoz-Gil, G., Volpe, G., Garcia-March, M. A., Aghion, E., Argun, A.,?Hong, C. B., ... & Manzo, C. (2021). Objective comparison of methods?to decode anomalous diffusion. Nature communications, 12(1), 6253. 

  38. Nener, J., & Laguna, M. F. (2021). Wealth exchange models and machine?learning: Finding optimal risk strategies in multiagent economic?systems. Physical Review E, 104(1), 014305. 

  39. Obilor, E. I., & Amadi, E. C. (2018). Test for significance of Pearson's?correlation coefficient.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ve?Mathematics, Statistics & Energy Policies, 6(1), 11-23. 

  40. Papers with code. (n.d.). https://paperswithcode.com/ 

  41. Park, Y. (2002). Teaching and learning of physics problem solving[물리문제?해결 학습과 지도]. In I. Kim, J. Park, K. Choi, J. Song & Y.Park?(Eds.), General physics education II[물리교육학 총론 II]. (pp.69-136).?Seoul: Bookshill. 

  42. Rawat, W., & Wang, Z. (2017).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for?image classification: A comprehensive review. Neural computation,?29(9), 2352-2449. 

  43. Saito, G., & Lee, B. Y. (2017). Deep learning from scratch. Daejeon: Hanbit?Media. 

  44. Uzair, M., & Jamil, N. (2020, November). Effects of hidden layers on the?efficiency of neural networks. In 2020 IEEE 23rd international?multitopic conference (INMIC) (pp. 1-6). IEEE. 

  45. Vitale, J. M., Lai, K., & Linn, M. C. (2015). Taking advantage of automated?assessment of student-constructed graphs in science.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10), 1426-1450. 

  46. Warrens, M. J. (2015). Five ways to look at Cohen's kappa. Journal of?Psychology & Psychotherapy, 5(4), 1. 

  47. Zhai, X., He, P., & Krajcik, J. (2022). Applying machine learning to?automatically assess scientific mode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59(10), 1765-17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