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 척도 모델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이해 분석: 분수의 나눗셈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Sixth Graders' Understanding on Double Scale Model: Focusing on Fraction Divis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7 no.2, 2023년, pp.135 - 157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곽기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소현 (대전 가양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이중 척도 모델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지만, 학생들이 이중 척도 모델을 어떻게 이해하거나 활용하고 있는지 자세히 조사한 연구는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중 척도 모델이 포함된 교과서로 분수의 나눗셈을 학습한 6학년 학생 154명을 대상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형태의 이중 척도 모델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모델의 구성 요소는 비교적 잘 탐색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예외적으로 아래에 놓인 수직선의 단위나 의미를 탐색하는 데는 어려움을 드러냈다. 또한 이중 척도 모델을 활용해 계산 과정을 완성하고 계산 원리를 설명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중 척도 모델을 활용한 지도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uble scale models have been introduced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under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However, few studies have examined in detail how students understand or utilize such models. In this study, we analyzed how 154 sixth-grade students who had learned the divisio...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ducation (2020a). Mathematics 6-1. Chunjae Education.? 

  2. Ministry of Education (2020b). Mathematics 6-2. Chunjae Education.? 

  3. Kim, Y. (2017). The utilization of the number line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number concept learning [Doctoral?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4. Kim, J. (2020). A study on fraction division teaching using double number lin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20(8), 1253-1277.? 

  5. Pang, J., Kim, Y., & Sunwoo, J. (2022). An analysis of students' mathematical communication competency focused on?fraction divis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5(2), 179-195.? 

  6. Seo, D. (2021). An examination on the method of teaching for division of fraction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Education in Korea, 25(1), 81-102.? 

  7. Seo, E. (2019). A study on the double scale models for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Doctoral dissert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Seo, E., Pang, J., & Lee, J. (2017). An analysis of lessons to teach proportional reasoning with visual models: Focused on?ratio table, double number line, and double tape diagra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27(4), 791-810.? 

  9. Seo, E., Cho, S., & Pang, J. (2019). An analysis of double scale models in the Japanes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2(1), 29-48.? 

  10. Yim, J. (2021). Issues and challenges on introducing context of determination of a unit rate into division by fractions.?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5(4), 395-416.? 

  11. Chang, H., Lim, M., Yu, M., Park, H., Kim, J., & Lee, H. (2018). The application of double number line in elementary?school mathematics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20(1), 227-249.? 

  12. Chong, Y. (2015). Teaching proportional reasoning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Mathematics, 25(1), 21-58.? 

  13. Jo, J., & Sihn, H. (2018). Effects of proportional teaching based on double number line and double tape diagram on?proportional reasoning abilities and attitude.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9(4), 51-67. 

  14. Kuchemann, D., Hodgen, J., & Brown, M. (2011). Using the double number line to model multiplication. In?Proceedings of the Seven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Education (CERME7) (pp. 326-335). University of Rzeszo'w, Poland. 

  15. Orrill, C. H., & Brown, R. E. (2012). Making sense of double number lines in professional development:?Exploring teachers' understandings of propor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Education, 15(5), 381-4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