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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학)과 분야에서 챗봇을 이용한 학습방법의 유용성
The Utility of Chatbot for Learning in the Field of Radiology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7 no.3, 2023년, pp.411 - 416  

박윤서 (가천대학교 방사선학과) ,  이용기 (가천대 길병원 핵의학과) ,  안성민 (가천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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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방사선(학)과 재학생의 주요 학습 도구의 활용성을 조사하고, 방사선사면허 국가시험의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프로그램인 챗봇의 정답률을 분석하여 방사선학 분야에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한 기초 연구에 목적이 있다. 방사선(학)과 재학생의 학습 시 전자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응답자가 84.3%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시 자료수집의 효율성을 묻는 질문에 140명 중 검색엔진을 1순위로 활용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104명이었다. 챗봇을 알고 있는지 붇는 질문에 80%가 알고 있다고 답하였으며, 학업 목적으로 챗봇을 사용한 경험은 22.9%가 1회 이상 사용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2018년도부터 2022년도까지 시험문제 중 1교시와 2교시의 문제를 챗봇에게 정답을 물어보았다. 그 결과 Chat GPT의 1교시 정답률은 48.28%에서 60%였으며, 2교시 문제의 정답률은 50%에서 62.22%로 나타났다. Bing의 1교시 정답률은 55%에서 64.55%였으며, 2교시 문제의 정답률은 48%에서 52.22%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방사선(학)과 재학생들이 전자기기를 통해 학습하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방사선학 분야에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프로그램은 정확성과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있으며, 완벽한 해답을 제공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계속해서 발전하고 개선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tilization of major learning tools among radiology science students and assess the accuracy of a convers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 program, specifically a chatbot, in the context of the national radiologic technologist licensing exam.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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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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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학)과 재학생의 주요 학습 도구의 활용성을 조사하고, 방사선사 면허 국가시험의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프로그램인 챗봇의 정답률을 분석하여 방사선학 분야에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한 기초 연구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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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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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 K. Lee,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3, No. 1,?pp. 37-44, 2020.?https://doi.org/10.32431/kace.2020.23.1.003 

  4. M. E. Joeng, S. J. Y, "A Study on the Strategy of?IoT Industry Development in the 4th Industrial?Revolution: Focusing on the direction of business?model innova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Information Systems, Vol. 25, No. 2, pp. 57-75,?2019. http://dx.doi.org/10.13088/jiis.2019.25.2.057 

  5. S. W. Choi, J. H. Nam, "The Use of AI Chatbot as?An Assistant Tool for SW Education", Journal of the?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Engineering, Vol. 23, No. 12, pp. 1693-1699, 2019.?http://doi.org/10.6109/jkiice.2019.23.12.1693 

  6. H. J. Lee, J, W, Kim, "A Study on the Natural?Language Processing (NLP) Technical and?Standardization Trend", Journal of?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Summer?Conference, pp. 876-87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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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T. W. Kim, "The Effects of Computer Interest Levels?and Chatting Method (with AI Chatting robot:?Chatterbot) on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1, No. 4, pp.?19-33, 2008. http://doi.org/10.18108/jeer.2008.11.3.19 

  9. M. Y. Ha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 based on Chatbot",?Korean Artificial Intelligence Association Autumn?Conference, pp. 177-18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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