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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율운항선박의 해양사고 발생에 따른 해상법적 고찰
A Study on the Maritime Law According to the Occurrence of Marine Accidents of MASS(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해양안보 = Maritime security, v.6 no.1, 2023년, pp.37 - 56  

이영주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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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ICT) 및 인공지능(AI) 기술 산업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먼 미래로만 생각했던 자율운항선박의 등장이 최근들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해양법 분야에서의 해사안전, 해양환경보호, 해양질서유지 등의 공법(公法)분야분만 아니라 책임, 손해배상, 해상보험 등 사법(私法)분야에서의 변화 또한 필수불가결하게 되었다. 특히 선원이 승선하지 않는 자율운항선박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선박의 등장으로 해양사고 발생 시 책임, 손해배상, 보험계약 등의 그 유형과 종류 또한 달라질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자율운항선박의 개념, 분류, 효과 및 미래에 대한 일반적 이론 및 자율운항선박 논의를 위한 해상법의 개념과 해상법상 각종 의무와 책임에 대한 일반적 이론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자율운항선박의 해양사고 발생 시 선박으로서 지위, 용선 계약상의 법률관계, 감항능력주의의무, 책임의 주체 및 손해배상책임과 면책에 대한 쟁점 사항을 해상법적 관점에서 검토한다. 아울러 향후 자율운항선박 4단계에서 해양사고 발생 시 책임의 귀속 주체와 기준을 명확히 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과 더불어 이를 위한 기술개발·법령정비·자금지원 등 제도적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AI(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industries, the emergence of MASS(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which were thought only in the distant future, is approaching a reality.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주제어

참고문헌 (25)

  1. 전우현, 「해상법」 개정판, 서울: 동방문화사, 2016. 

  2. 최종현, 「해상법상론」 제2판, 서울: 박영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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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김영주, "공동해손에 관한 처분권 주체의 범위", 「무역금융보험연구」제23권 제3호, 한국무역보험학회,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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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유현식, "무인선박의 도입 시 제기될 수 있는 선원법과 해상법상 문제점", 「LAW & TECHNOLOGY」제15권 제16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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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김엘진 "자율운항선박기술, 이젠 전 세계 '속도전'", 「한국해양」, http://www.hdhy.co.кr/news/articleView.html?idxno15784,(게재일: 2021.11.09., 검색일: 2022.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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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해양수산부 블로그, "'K-자율운항선박 개발'로 해운물류의 패러다임을 선도하다!", https://blog.naver.com/koreamof/222752559594 (게시일: 2022.05.31., 검색일: 2022.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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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Lloyd's Register, https7/www.lr.org/en/latest-news/early-adopters-and-innovators-in-connected-assets-on-ships/(검색일: 2022.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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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ttps://blog.naver.com/valuelinku/222267295517 (검색일: 2022.10.30.). 

  25. http://contents,kocw.or.кг/document/lec/2011_2/dunksung/LeeWonJeong/05.pdf (검색일: 2022.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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